[Preview] 마르크 샤갈 특별전 - 영혼의 정원展 [전시]

글 입력 2018.05.22 01:58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마르크 샤갈 특별전>
 - 영혼의 정원展


2018.4.28 - 2018.8.18
M 컨템포러리 아트센터


샤갈특별전(영혼의정원展)_포스터(최종 0511).jpg
 

'색채의 마술사'라고 불리는 샤갈의 그림을 보면 괜히 가본적도 없는 (러시아의) 낯선 고향땅을 상상하게 된다. 같이 감정이입을 하게 된다. 어린시절 본 동화책 그림이 내 고향과도 같듯 괜히 아련하다. 음악사든 미술사든 우리나라 교육열은 여전히 어린 아이에게 이것저것 많이 보여준다. 많은 음악을 듣고 그림을 보았어도 기억에 남는 건 별로 없다. 유명한 그림은 보다보면 익혀지는 것이지만, 낯설어도 한번에 뇌리에 남는 그림들이 있다. 내게는 샤갈의 그림이 그랬다.

형형 색색의 선명한 색감과 투박한 형태의 인물들. 차갑고도 허공에 떠있는 몽환적인 분위기는 나까지 빠져들게 하다. 다른 '명화'들은 너무 어렵고 우와, 그저 감탄만 하게 한다면 샤갈의 그림은 친숙했다. 동화책 그림처럼 익숙했다. 손발이 시릴만큼 차가운 파란색에서 빨강, 노랑, 초록 등 다양한 원색들이 어울린다. 이상하게 공허해지고 혼자가 된 느낌이 들지만 괜찮은 포근함이었다. 왜 샤갈의 그림보고 '희망을 잃지않는 사랑의 따스함' 등으로 표현하는지 이해가 된다.

보통 그림은 어릴 때와 커서 볼 때의 느낌이 다르다. 하지만 샤갈은 어릴 때 느꼈던 기이한 감정과 같다. 차갑고 따뜻하다. 투박하면서도 섬세하다. 그림을 그리니 더 샤갈의 그림이 매력적이고 깊어보인다. 신기하다. 보는 나도 이런 느낌인데 그리는 당사자인 창작하는 사람은 어떤 감정을 충만하게 느끼고 표현하는 걸까. 이토록 감정이 넘치도록. 영혼의 세계를 보여주는 그림. 그의 정원 샤갈 특별전이 보고싶다. 마리 로랑생 전시도 그 세계속에 빠져서 허우적거렸는데, 샤갈 전시는 또 내게 어떤 세계를 느끼게 해줄까. 역사적으로 남은 작품들은 그만한 이유가 있으니까. 샤갈의 팬층도 두텁다. 어떤 아우라를 펼쳐보일지 몹시 기대가 되는 바이다.


마르크 샤갈 특별전 - 영혼의정원(0818 최종).jpg
 

"Art Seems to me to be a state of Soul more than anything else. (그 무엇보다 내 영혼의 세계를 잘 보여주는 건 예술이다.) "



▶기획노트 


색채의 마술사로 불리는 샤갈의 독창적인 작품 세계를 만날 수 있는 <마르크 샤갈 특별전 – 영혼의 정원展>이 오는 4월 28일부터 8월 18일까지 총 110일간 M컨템포러리 아트센터에서 개최된다. 본 전시는 그동안 국내에서 쉽게 접하지 못한 다수의 작품을 포함, 샤갈의 인생을 총망라한 260여 점을 소개한다. 이번 전시를 통해 관람객은 상징적인 이미지를 독특한 화면구성과 아름다운 색채로 구현한 샤갈의 다양하고 폭넓은 작품 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오랜 작품 활동을 하면서도 어떠한 예술사조에도 얽매이지 않고 독자적인 세계를 구축한 화가 샤갈의 내면을 들여다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아울러 바쁜 일상에 익숙한 관람객이 잠시 여유를 가지고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각자의 인생을 고찰하는 힐링의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마르크 샤갈 특별전 –영혼의 정원展>은 샤갈의 인생과 내면세계를 조우할 수 있는 ‘영혼의 정원’으로의 산책이다. 샤갈의 정원 속에서 만나는 테마는 다양한 소재를 다룬 샤갈의 폭넓은 작품 세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가 주로 사용한 대표 테마들을 크게 4부로 나누어 연대기 순으로 구성하였다. 그의 초기 회화작품부터 그의 뮤즈이자 인생의 반려자였던 아내 벨라 로젠펠트와의 특별한 관계를 중심으로 한 여담을 따라 관람객들은 그의 인생 여정으로 인도된다.
 
제 1부 <꿈, 우화, 종교>에서는 종교적 상징주의와 낭만주의가 화려한 원색의 색채와 톤으로 탄생한 샤갈의 초 중반 작품 세계를, 제 2부 <전쟁과 피난>에서는 전쟁과 피난, 혁명으로 인한 이주 등 연속적인 고통의 상황에서도 희망과 사랑을 잃지 않는 샤갈의 내면세계를, 제 3부 <시의 여정>에서는 ‘화가의 날개를 단 시인’이라 불리던 샤갈의 가장 널리 알려진 보편적인 주제인 꽃, 꿈, 서커스를 포함한 초현실주의 풍의 후기 작품을, 제 4부 <사랑>에서는 그의 인생을 통틀어 제일 중요시했던 사랑이란 주제의 작품들과 그의 개인적인 사랑 일화로 구성된다.

뿐만 아니라 문학을 사랑한 샤갈의 삽화집 속 일러스트레이션 작업과 서사적인 판화 시리즈 등을 통해 샤갈의 다양한 작품 세계를 엿볼 수 있다. 이 외, 미디어 인터렉티브 공간과 ‘샤갈의 공방’에서는 관람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IMG_5063_.jpg
 


▶섹션 구성


제 1부 l 꿈, 우화, 종교 Dreams, Fables, Religion
꿈과 우화, 종교를 주제로 한 작업들은 러시아혁명을 겪은 후에 파리로 돌아온 20대부터 미국으로 강제 추방된 시간을 거쳐 프랑스로 돌아간 50대까지의 초중기 작품들을 만난다. 제 1부에서 소개하는 샤갈의 작품들은 색의 강도와 톤을 통해 이야기를 전달한다. 색채의 마술사라는 명성에 걸맞는 강렬한 빨강, 파랑, 노랑, 녹색 계열의 색들은 각 캐릭터에 생명을 불어넣으며 우리를 샤갈의 세계관으로 인도한다.

제 2부 l 전쟁과 피난 War and Exodus
생전 두 번의 전쟁과 러시아의 10월 혁명을 겪은 샤갈의 인생은 전쟁과 피난의 연속이었다. 삶 속에 깊게 침투한 전쟁으로 인한 공포를 흑백의 작품으로 표출하였으나 고통의 상황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삶을 소중히 여긴 샤갈의 내면세계를 들여다본다.

제 3부 l 시의 여정 The Path of Poetry
화가의 날개를 단 시인 샤갈! 제 3부에서는 예술적인 발전을 이룩한 1950년대 이후부터 말년까지 샤갈의 관심사를 아우르는 작품들이 소개된다. 프랑스로 돌아와 프로방스에서의 새 삶을 시작하면서 느낀 감정들이 천상의 색으로 발현되어 작품 속에 녹아들었다. 그가 자주 다루었던 서커스, 종교, 우화, 꿈, 꽃 등을 주제로 한 작품과 더불어 샤갈의 주요 판화 작품이 전시되어 음악과 시가 공존하는 꿈의 동산으로 안내한다.

제 4부 l 사랑 Love
샤갈이 가장 중요하게 여겼던 테마인 사랑을 다루는 제 4부에서는 샤갈의 영원한 동반자 벨라와의 사랑이 화가의 작품 속에서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살펴본다. 아내를 향한 화가의 헌신적이고 성숙한 사랑은 그녀의 죽음 이후에도 계속되어 생의 마지막까지 화폭에 담아냄으로써 진정한 사랑의 의미를 다시금 되새기게 한다.


샤갈.jpg
 


▶마르크 샤갈


전시의 주인공이자, ‘영혼의 정원’의 호스트 ‘마르크 샤갈’. 

그의 인생을 조금이라도 안다면, 평화, 사랑, 힐링이란 키워드와 어울릴법한 ‘영혼의 정원’이란 부제는 그의 인생과는 다소 먼 역설적인 단어로 느껴집니다. 모두다 알다시피 ‘정원’은 심리적으로 사람을 편안하게 해 주는 역할을 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샤갈은 두번의 전쟁과 혁명 등 힘든 현실을 겪었지만, 작품만큼은 밝고 따스한 평화와 사랑이야기로 가득합니다. 그의 영혼이 깃든 작품을 통해 강한 내면을 들여다 보길 바랍니다. 샤갈이 가꾸어 놓은 정원을 산책하듯 관람하며, 정원의 마지막 여정에서는 각자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 보는 기회를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햇살 가득한 계절, 샤갈이 준비한 영혼의 정원에서 힐링하길 바랍니다.


샤갈특별전(영혼의정원展)_포스터(최종 0511).jpg
 


▶전시정보 


전시기간 및 장소
2018. 04. 28 – 2018. 08. 18
M컨템포러리 아트센터(르 메르디앙 서울 1층)
 
관람시간   11:00am-8:00pm(입장마감 7:00pm)

휴관일 _ 매월 넷째주 월요일   05.28(월요일) / 06.25(월요일) /07.23(월요일)
 
도슨트    2:00pm, 5:00pm(평일운영)  /  주말(공휴일 포함) 없음
 
입장요금 
성인(만 19세 이상) 13,000원 
학생(중/고/대학생) 10,000원 
어린이(만 3세-12세) 8,000원 
 
현장 50%할인:
(만 65세 이상, 장애인 본인, 의상자, 국가유공자, 기초수급자, 상의군경)  
**단체문의 (주)티움교육 1588-4909 / 일반단체문의 02-3451-8186
**특별무료권(36개월 미만 유아_증빙물 지참시 적용)
 
주최 M컨템포러리, 한겨레신문사
주관 M컨템포러리 
주소 서울시 강남구 봉은사로 120, 르 메르디앙 서울 1층  
문의 02.3451.8199


[최지은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18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