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20%만 쓰는 연습

글 입력 2024.01.05 20:13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20%만쓰는연습_평면표지 (1).jpg

 

 

왜 2시간짜리 일에 8시간을 쓰는가?


성실한 저성과자들을 위한 80/20 법칙 활용법

 

 

"챗GPT를 왜 만들었냐고요? 인간의 생산성을 증대시키기 위해서죠!"

 

ABC뉴스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OpenAI CEO인 샘 알트먼은 무슨 그런 당연한 질문을 하느냐는 듯 대답했다. 2배속 사회, 분초 사회, 시성비(시간 투입 대비 성능) 같은 단어가 2024년 트렌드에 언급되는 것도, 할 일이 너무 많고 바빠서 되도록 적은 시간을 쓰길 원하는 현대인들에게 '생산성'이 얼마나 중요한 가치인지를 보여준다. 그런데 이쯤에서 한번 자문해 보자. 도대체 왜 우리는 이토록 바쁜가? 왜 항상 처리해야 할 일이 쏟아지고 시간은 계속 부족한 것일까?

 

미국의 떠오르는 동기부여가이자 아마존 1위 베스트셀러 작가이기도 한 데이먼 자하리아데스(Damon Zahariades) 역시, 과거 같은 문제로 씨름하고 고민했다. 완벽주의자에 성실한 직장인이었지만, 쓸데없는 회의와 불필요한 이메일 확인, 직원들 간 잡담으로 정작 중요한 업무에 몰입할 수 없었고, 처리해야 할 일이 쌓이면서 성과는 계속 떨어졌다. 말 그대로 '가짜 노동'이 그의 시간과 에너지를 야금야금 갉아먹은 뒤 번아웃에 이르게 한 것이다.

 

대기업 직장을 박차고 나온 그는 이러한 경험과 문제 인식을 바탕으로 '아트오브프로덕티비티닷컴'이라는 회사를 창업했다. 그리고 많은 사람이 스스로 하루 일과를 해킹하여 낭비 노동을 줄이고 보다 적은 에너지로 더 많은 성과를 거둘 수 있게 돕는 행동 가이드를 전하기 시작했다. 이 책 [20%만 쓰는 연습80/20 YOUR LIFE!]은 생산성 전문가로 거듭난 그가 80/20 법칙을 삶에 적용하여 검증한, 업무와 인간관계, 건강, 재정 관리 등 삶의 7가지 영역에서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213가지 실천법을 담고 있다.

 

대다수의 사람이 노력과 결과에 대한 전통적인 견해에 집착한다. 노력과 결과가 비례한다고 믿는 것이다. 우리 역시 이런 이야기를 줄곧 들어왔다. "최선을 다하기만 하면, 언젠가는 반드시 성공할 것이다." "노력은 절대 배신하지 않는다." 문제는, 이러한 믿음을 버리지 않는 한 인간은 계속 시간과 에너지 심지어 멘탈까지 탈탈 털어 넣으며 일하게 될 거라는 점이다. 그렇게 하면서도 원하는 성공이나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다 내 노력이 부족해서야'라고 자책하면서 점점 '과잉 노동'으로 스스로를 몰아가게 되는 것이다.

 

이 책의 저자 데이먼 자하리아데스는 이 같은 악순환을 자각하고, 1896년 이탈리아 경제학자이자 사회학자인 빌프레도 파레토(Vilfredo Pareto)가 발견한 '80/20 법칙'에 주목했다. 파레토는 자신의 정원에서 키우는 완두콩에서 잘 여문 소수 약 20%의 콩깍지가 전체 콩 산출의 80%를 담당하는 걸 발견했고, 이탈리아 20% 인구가 80% 땅을 소유하는 현상에 관한 논문을 발표했다. '어떤 성과의 80%가 20% 행위의 결과'라는 이 발견은 여러 분야에서 검증되었고 이는 수학적으로도 증명되어 '파레토 분포'로 널리 알려졌다.

 

자하리아데스는 80/20 법칙은 파레토가 이러한 진실을 발견하기 훨씬 전부터 존재해 온 자연의 법칙이며, 이를 삶에 적용하면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의 성과를 거둘 수 있다고 단언한다. 그는 이 책 1장 업무 효율 극대화에서, 구직 활동과 시간 관리, 직원 관리를 통해 업무 생산성을 끌어올리는 법을 알려주며, 2장 가사 효율 극대화에서는, 집 청소와 요리, 취미 활동과 여가 활용에 최대의 만족을 이끄는 에너지 사용법을 소개한다. 3장에도 새겨두어야 할 조언이 가득하다. 사랑하는 사람이나 좋은 친구와는 유대감을 강화하고 소모적인 관계는 정리하는 방법,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데이트 성사율을 높이는 방법 등 관계 효율까지 끌어올리게 돕는다. 4장에서는 다이어트와 식단, 운동 방법 등 20%의 에너지로 최대 결과를 얻는 건강 관리 효율 극대화 노하우, 5장에서는 단순한 예산 수립, 성과 좋은 투자 포트폴리오 구성, 신용 카드 정리 등으로 재정 관리 효율을 올리는 팁을 소개한다. 6장에는 집중 학습을 위한 시간 관리와 과제와 프로젝트 해결 속도를 올리는 학습 효율 극대화 기술, 7장에는 소규모 비즈니스 사업가를 위한 단순하고 효율적인 마케팅, 직원 양성법 등의 비즈니스 성공률 극대화 전략을 담았다.

 

미친 생산성, 자기 관리 끝판왕 등, 데이먼 자하리아데스에게 붙은 수식만 봐도 그가 얼마나 자신의 인생을 충실하게 살아내려 하는지 짐작할 수 있다. 그런 그가 몸소 실천하여 터득한 213가지 효율성 극대화 노하우를 수록한 [20%만 쓰는 연습]도 군더더기 없이 컴팩트하다. 독자들의 시간과 에너지를 아껴주고자 하는 저자의 의도가 담겨서다. 특별히 한국어판에만 번역해 실은 부록 [초생산성을 위한 10가지 습관]까지 장착한다면, 독자들도 무거운 삶을 한결 가볍게 들어 올릴 수 있을 것이다. 일에 치이고 시간에 쫓기면서도 만족스러운 성과를 얻지 못한 이들에게, 이 책이 삶에 유용한 '지렛대'가 되어주리라 확신한다.

 

*

 

데이먼 자하리아데스(Damon Zahariades)

 

자기 관리의 '끝판왕'이라 불리는 미국의 주목받는 동기부여가이자 시간 관리 및 생산성 전문가. 수년간의 직장생활에서 불필요한 회의와 직원들 간의 쓸데없는 잡담으로 좀처럼 집중하기 힘든 근무 환경을 견디다 못해 퇴사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일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개발해, 블로그와 책을 통해 설파하기 시작했다. 뜬구름 잡는 이야기가 아닌 실제로 삶을 변화시키는 실용적인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책이 나오면 무조건 믿고 사고, 주변인들에게 자발적으로 홍보하는 다수의 열혈 골수팬을 확보했다.

 

현재, 'ArtOfProductivity.com'을 운영하면서 하루 일과를 해킹하여 낭비 노동을 줄이고 보다 적은 에너지로 더 많은 성과를 거둘 수 있는 행동 가이드를 전하고 있으며, 효율적인 시간 관리로 번 시간에는 기업 대상 콘텐츠 마케팅 대행과 책을 집필한다. 지은 책으로는, [멘탈을 회복하는 연습] [멘탈이 강해지는 연습] [NO!라고 말하는 기술] 등이 있다.

 

 

[박형주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6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