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ew] 왜 아름다움이 생존이 되어야 하는가 - 메이크업 투 웨이크업 2

연극 <메이크업 투 웨이크업 2> 프리뷰
글 입력 2019.07.18 00:04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포스터.jpg


<시놉시스>


하이드비하인드 사건 발생!
도시에서 미의 기준을 따르지 않는
여성들이 소리 없이 실종된다.

도시의 여성들이 실종하는 사건이 증가한다. 그러나 사람이 사라졌다는 증언만 있고, 납치범의 실체가 없다! 이에 누리꾼들은 이 사건을 '하이드비하인드 사건'이라 명명한다.

밝혀진 사실은 단 하나. 아름다움에 관심이 없거나, 트렌드에 뒤쳐진 여성들이 실종되었다는 점이다. 이에 한 단체가 "하이드비하인드에 맞서 아름다워질 필요가 있다"며 새뷰티운동을 전개한다. 뷰티 열풍은 점차 도시에 광적으로 퍼져나간다.



 
 

아름다움의 목적



"너는 네가 꾸미고 예뻐진 모습을 보면 만족스럽지 않아?"


예전에 누군가에게 들었던 말이다. 그때 당시엔 그다지 할말이 없어서 얼버무렸지만, 두고두고 기억에 남을 가슴 아픈 명언이었다.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인정하게 되는 말이었달까. 하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외모 가꾸는 일을 당연시여기는 편견이었다는 것을, 그땐 왜 알지 못했을까.


나는 여자로 살면서 꾸밈에 대해 많은 고민들을 해왔다. 또래 여자들에 비해 외모 관리를 덜 하는 편이긴 하지만, 그래도 어떻게 하면 예쁘고 매력있는 사람으로 보일까는 늘 고민하는 문제였다. 자기 표현 욕구를 가지고 있는 인간으로서, 나는 특정인물에게 잘 보이고 싶어서가 아닌 "자기 만족"을 위해 나를 꾸며왔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왜 이것이 자기만족의 수단이 된 걸까? 궁금해졌다. 왜 화장을 하기 위해서 30분 일찍 일어나고, 밥 먹고 나서 항상 립스틱을 꺼내들어야 되고, 여리여리하고 몸매가 드러나는 옷들을 골라 입고 있는 걸까. 사회의 흐름을 수동적으로 따라가고 있는 것만 같았다. 마치 이게 당연한 것 처럼 말이다.


최근들어서 주변의 외모 참견 탓에, 유튜브를 보면서 화장하는 법을 열심히 따라하고 있다. 가끔 이런 생각도 든다. "도대체 뭘 위해서?.."



메이크업 투 웨이크업 2 컨셉사진 c황가림15.jpg

 
 

아름다움의 기준



일반적인 미의 기준은 지겹다. 예쁘고 잘생긴 건 맞는 데, 다 비슷비슷 하다는 생각이 든다. 유행하는 옷 스타일, 화장 방식, 흔히 예쁘다고 하는 눈, 코, 몸매 등등, 정말 기준에는 적합하지만 아름답다고 말할 수 있을까? 이 부분에 있어서 나는 진심으로 "NO"를 외치고 싶다.


인형같고 조각 같은 외모보다는, 기억에 더 잘 남는 사람에게 더 끌린다. 자신만의 고유의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는, 개성이 강하고 특별해보이는 그런 사람들 말이다. 분명 우리 주변에 숨어 있을 것이다.


나도 그렇게 특별한 사람이 될 수 있을까? 글쎄, 그러기에는 아직 용기가 없는 듯 하다. 익숙함의 굴레에서 벗어나기란 정말 쉽지 않은 일이다. '수수함'을 고집하던 내가, "어려보인다."라는 주변사람들의 몇마디 말 때문에, 메이크업 연습을 시작한 것만 봐도 쉽지 않다는 걸 알 수 있다.



메이크업 투 웨이크업 2 컨셉사진 c황가림16.jpg
 


당신은, 생존할 만큼 아름다운가?


나도 모르게 느꼈던 외모에 대한 사회적 강박, 그리고 그것에 대해 어떤 생각과 방향을 가지고 나아가야하는 지 <메이크업 투 웨이크업2> 연극을 통해 다시 생각해보자.






메이크업 투 웨이크업 2
- Makeup to Wakeup 2 -


일자 : 2019.07.26 ~ 2019.08.11

시간
평일 8시
주말 4시
월 쉼

장소 : 홍익대 대학로 아트센터 소극장

티켓가격
전석 30,000원

제작
사막별의 오로라

후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관람연령
만 13세이상

공연시간
80분





사막별의 오로라


사막별의 오로라는 배우이자 창작자인 김정, 황은후가 주축이 되어 창작 활동을 하고 있는 연극 팀이다. 두 배우와 공연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이 다양한 연출 역할들의 합집합으로서 수평적인 관계에서 창작을 해나가며 개인의 역량과 창조성을 증대시키는 방식의 대안적인 작업을 모색한다.

'몸'과 '여자'라는 두 가지 키워드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연극을 만들어 나가고 있으며, 관객의 감각을 발동시킬 수 있는 우리 고유의 몸의 문법을 찾기 위해 지속적으로 탐구하고 있다. 2014년 '도시에 살고 있는 젊은 여성의 불안과 그것을 달래고자 행하는 사치와 치장의 덧없음'에 대해 이야기 한 <불안의 몸>을 시작으로, 2017년에는 '여성의 아름다움에 대한 강박과 그 안에 살고 있는 몸'을 소재로 한 <Make up to wake up>, <Make up to wake up2>를 창작하고 공연하였다.





[김다연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19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