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ew] 노만 파킨슨 회고전 : 스타일은 영원하다

글 입력 2018.11.14 14:40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KT&G 상상마당 20세기 거장 시리즈 여섯 번째

노만 파킨슨 <스타일은 영원하다>

(Timeless Style)



패션에 관해 잘 아는 바 없던 나에게 패션에 대한 관심이 생기고 패션에 대한 관점이 바뀌게 된 시점이 있는데 바로 영화 <맥퀸>을 보고 난 후이다. 영화는 세계적인 디자이너 알렉산더 맥퀸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 그는 파격적이고 매혹적인 의상들을 선보이며 패션을 예술의 경지로 끌어올린 아티스트로 평가 받는다.


영상으로 만나본 맥퀸의 쇼는 그야말로 충격적이었다. 단순히 옷을 만들어내는 것을 넘어서 자신이 담고 싶은 메시지를 표현하기 위해 동원된 조명과 여러 장치들, 음악과 퍼모먼스까지. 그에게 런웨이는 무한한 상상력을 표현해내는 장이었다. 자연, 역사, 영화 등을 통해 받은 영감을 패션쇼를 통해 사람들에게 선보이고 그로 인해 보는 이들에게 또다시 새로운 영감을 주는 것이다.



movie_image.jpg

영화 <맥퀸> 스틸이미지



“패션에서 쇼는

사람들을 생각하게 만들어야 한다.
패션쇼가 감정을 불러일으키지 못한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알렉산더 맥퀸



그가 런웨이라는 공간에서 패션을 예술의 경지에 올렸다면 여기 사진이라는 사각 프레임 안에 스타일과 스토리를 담아 사람들의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혁명적인 포토그래퍼가 있다. 바로 노만 파킨슨(Norman Parkinson, 1913-1990)이다.



Norman Parkinson 3.jpg
 


노만 파킨슨은 패션 매거진『보그』(Vogue), 『하퍼스 바자』(Harper's Bazaar)의 사진가로 잘 알려져 있으며 활동 당시의 전형적인 실내 스튜디오 촬영 형식을 벗어나 역동적이고 생동감 있는 야외 배경에서의 패션 사진을 만들어 낸 선구자이다. 패션 매거진 트렌드를 미국이 주도하던 1960년대에 자신만의 새로운 스타일로 영국 패션 매거진이 부상하는 데 일조한 사진가로 평가 받는다.


당시의 고정관념을 깨고 자신의 새로운 스타일을 개척해나간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아마도 엄청난 용기와 패기, 상상력이 필요한 일일 테다. 뿐만 아니라 50여 년 전 당시의 패션 양식이나 인기 모델, 연예인, 왕실의 주요 행사를 소재로 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현대의 예술가들에게도 영감을 주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큰 의미가 있고, 그로 인해 노만 파키슨의 국내 최초 회고전이 <스타일은 영원하다>라는 전시명을 가지고 KT&G 상상마당 홍대 갤러리를 찾아온다.



PR_NP_PORTRAITS_2.jpg
 
PR_NP_Vogue 1958_1.jpg
 


이번 전시에서는 영국의 낭만적인 전원 풍경과 활기찬 도시, 음산한 런던의 뒷골목부터 왕실 가족이 머무는 화려한 궁전에 이르기까지 50여 년 동안의 작업을 총망라하여 150여 점의 사진 작품을 선보인다. 또한 왕실 공식 사진가로 활동하면서 엘리자베스 여왕(Queen Mother Elizabeth)과 앤 공주(Princess Anne) 등 영국 왕가의 영광스러운 순간들을 포착한 작품, 비틀즈(The Beetles), 데이빗 보위(David Bowie), 엘튼 존(Elton John), 비비안 리(Vivien Leigh), 캘빈 클라인(Calvin Klein) 등 유명 뮤지션과 영화배우, 그리고 여러 예술가, 디자이너들의 초상 사진을 전시하여 관람에 또 다른 재미를 줄 것이라는 기대와 함께 더욱 궁금해지는 전시회이다.


더불어, 노만 파킨슨의 미(美)에 대한 흠모와 열정을 닮은 버건디 컬러, 그리고 그가 즐겨 입던 실크 소재의 블라우스를 닮은 커튼으로 이번 전시 공간을 연출하여, 전시 관람객들이 마치 1940년대 영국 패션 스튜디오를 방문한 듯한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한다. 또한 전시 기간 중 다양한 이벤트와 전시 연계 부대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며, 자세한 정보는 추후 KT&G 상상마당 홈페이지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전시명:  KT&G 상상마당20세기 거장 시리즈 여섯 번째,

노만 파킨슨 '스타일은 영원하다(Timeless Style)'


일정:  2018년 9월 22일(토)~2019 1월31일(목)


장소:  KT&G 상상마당 홍대 갤러리(4-5F)


관람시간:  일-목11:00~19:00 (입장마감18:00) / 금-토11:00~20:00 (입장마감19:00)


관람료:  8,000원


문의:  KT&G 상상마당 홍대 시각예술팀 02-330-6229


주최/주관: KT&G 상상마당


협력:  ICONIC Images






웹전단.jpg
 

[정나원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3.27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