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ew] 알렉산더 지라드, 디자이너의 세계 : 예술의전당 한가람 미술관

20세기 모더니즘 디자인의 선두주자 알렉산더 지라드, 시대를 읽는 디자이너가 아닐까?
글 입력 2017.12.18 1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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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전시 ㅣ그녀윤양의 프리뷰

알렉산더 리자드展
- 디자이너의 세계
Alexander Girard - A Designer's Universe

2017.12.22 ~ 2018.03.04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20세기 모더니즘? 이 단어는 대학 교양시간 이후 오랜만에 접한다.

기억나는 건 19세기 중엽부터 20세기 초, 급진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행동하는 자들을 아방가르드라고 하는데 모더니스트들이 대부분 아방가르드라는 것 정도다. 나약한 지식으로 알렉산더 지라드의 작품을 이해할 수 있을까 스스로에게 의문을 품었지만, 예술이란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 된다는 주의라 이번 지라드의 국내 대규모 회고전을 기대하는만큼 그저 즐기기로 마음먹고 프리뷰를 작성해본다.


Alexander Girard in his office.jpg
 

알렉산더 지라드
Alexander Girard


알렉산더 지라드는 미국인 어머니와 이탈리아, 프랑스에 뿌리를 둔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나 피렌체에서 유년기를 보낸다. 그 후, 런던에서 건축을 공부했고 다시 미국으로 돌아가 많은 개인과 다양한 기업고객을 상대로 참신하면서도 획기적인 인테리어를 선보이게 되는데, 지라드는 순수예술과 응용미술 사이를 분명하게 나누지 않았으며 전통이나 역사 또한 급진적인 단절을 추구하지 않았다.

그의 탁월한 색감 및 구성 감각은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실내장식을 탄생시켰다. 또 하나의 특징은 화려하고 풍부한 색과 형태를 향한 열정을 추구하면서도, '구조와 순서를 통한 명료함'을 선호했다.


인간의 아름다움과
사랑에 대한 표현은 한계가 없다.
눈과 귀, 그리고 마음을 열면
당신도 전 세계의 사람들을
하나로 모을 수 있다.

-알렉산더 지라드-



Alexander Girard on the La Chaise lounge chair.jpg
 

알렉산더 지라드에게 흥미로웠던 것은 곰을 의인화 한 21세기 컬렉션 토이의 선구자인 베어브릭과 호두까기 인형하면 생각나는 바로 그 목각인형으로 이미 국외, 국내에 탄탄한 마니아층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이었다. 음악 및 내가 흥미로워 하는 것들 외에 요즘 흐름에 맞는 유행이나 사람들이 갖는 취미를 전혀 알지 못하는 나로서는 20세기 모더니즘의 선구자 알렉산더 지라드란 디자이너 능력에 감탄스러울 뿐이다. 그가 톨페인팅이라고도 불리는 ‘포크아트’ 수집가, 다시 말해 가구나 주방용품 등을 장식하기 위해 그림을 넣는 것의 일종인 포크아트 수집가로도 알려져 있다. 그래서일까? 베어브릭이나 목각인형도 ‘수집의 욕구’를 자극할 수 있는 것들로 지라드가 현대인들의 옛 감성을 잘 이해하면서도 그의 세련된 감각을 접목시켰다고 생각한다.

내가 느낀 그의 특징은 디자이너로서의 출중한 감각도 감각이지만 알렉산더 지라드의 환경, 미국인 어머니와 이태리, 프랑스에 뿌리를 둔 아버지에게 문화적으로 많은 영향을 끼쳤으리라 생각된다. 그 영향력이 지금의 지라드의 예술적 감각에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아메리카 감성과 유럽의 감성 그리고 알렉산더 지라드가 오랜 도시생활 및 여행을 하며 몸소느낀 경험들이 조화를 이루어 20세기 모더니즘 디자인의 한 획을 그은사람으로 완성시켰다고 본다.


AHG college drawing AA School of Arcitecture, 1925-1926, 77 x 105 x 3 cm.jpg
AHG college drawing AA School of Arcitecture
1925-1926, 77 x 105 x 3 cm


이번 알렉산더 지라드의 전시는 총 4부로 나뉘어 전시된다고 한다.

미리만나보는 지라드의 작품들은 하나같이 선명하고 뚜렷했다. 거기에서 오는 안정감은 마치 바로크 시대 작곡가 '바흐'를 연상케했다. 바흐의 음악을 들어보면 정돈된 느낌이지만 명료함이 느껴지는데 지라드의 작품을 보자마자 바흐의 곡이 떠오를정도였다. 시대는 다르지만 예술이 유기적으로 통하는 무엇인가가 있다고 느낀 지라드의 작품이었다. 아마 유럽의 감성이 아닐까.


Love Heart, Environmental Enrichment Panel #3017, 1971, 134 x 129 x 0,3 cm.jpg
Love Heart, Environmental Enrichment Panel #3017
1971, 134 x 129 x 0,3 cm

Alexander Girard working on the corporate design for Braniff International Airlines, 1965.jpg
Alexander Girard working on the corporate design for Braniff International Airlines, 1965


2부와 3부에서는 허만 밀러사(Herman Miller)의 텍스타일 디자인 디렉터로 근무했던 때 탄생한 작품들과 토털 디자이너로서 브래니프 항공사를 비롯한 워싱턴 거리의 디자인을 볼 수 있다고 한다. 다방면으로 출중했다는 사실이 그가 감각적인 디자이너라는 사실 외에 엄청난 호기심을 가진 매우 진취적인 사람임을 추측하게 되었다.

그의 작품에서 느껴지는 호기심과 시도 자체는 시대와 사람을 읽는 힘이 있다고 생각한다.


The Nativity(Poster), 1962-63, 84 x 56 x 3 cm.jpg
The Nativity(Poster)
1962/63, 84 x 56 x 3 cm


마지막 4부는 초기에 언급한 '포크아트' 수집가로서의 그를 볼 수 있다.

알렉산더 지라드의 포크아트는 내가 가장 기대하는 것 중에 하나인데 감각보다는 수집하고자 하는 원초적 욕망을 보면서 진짜 그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 같기 때문이다. 전체적인 작품에서 구성적이지만 기하학적이면서도 굉장히 추상적인 패턴과 색상들은 우리들에게 어떤 영감을 줄지 그 또한 기대된다.


전시장 전경-2.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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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장 전경)


알렉산더 지라드가 사용한 색상들은 밝고 희망차며 사랑스러운 느낌이 가득하다. 단순히 감각적인 것만은 추구하는 게 아니라는 생각이 들면서 다가오는 알렉산더 지라드의 작품에 빠져볼 생각이다. 곧 만나볼 지라드 작품에 빠지기 전, 이번 전시에서 생각하는 포인트를 정리하며 프리뷰를 마친다.





MAIN POINT!

20세기 디자인사를 대표하는 시대의 아이콘 '알렉산더 지라드'를 조명하는  국대 첫 대규모 회고전!

POINT 1. 지라드의 500점 이상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는 비트라 디자인미술관(Vitra Design Museum)이 세계 순회전시의 일환으로 기획한 것으로, 미국 크랜브룩미술관 전시 다음으로 서울에서 개최되었다. 이후 다시 미국으로 돌아갈 예정. 이번 전시를 놓쳐선 안되는 이유!
POINT 2. 지라드와 협력했던 동시대 유명 건축가이자 디자이너 및 예술가(찰스 임스&레이 임스, 조지 넥슨, 조지아 오키프, 미노루 야마자키, 에밀리오 푸치 등)들의 관계와 영향을 살펴볼 수 있다.
POINT 3. 전 세계적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작품을 포함한 그의 완전한 디자인 세계를 경험할 수 있으며, 그의 삶과 업적을 아우르는 707점의 작품을 총 '4부'로 종합적으로 구성했다.


장소 ㅣ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3층(5, 6전시실)
주최 ㅣ컬쳐앤아이리더스, 주한미국대사관
성인(만 19세-64세)  : 13,000 원
 청소년(만 13세-18세) : 10,000 원
 어린이(만 5세-12세) : 8,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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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녀윤양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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