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11일]젊은예인과의 만남-고혜련 가야금 독주회

글 입력 2014.12.08 23:16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20141205164706557.jpg
 
[12월11일]젊은예인과의 만남-고혜련 가야금 독주회
 
 
 
<2014 부암아트 초청 목요 국악 상설시리즈>
“젊은 예인과의 만남”

■ 고혜련 가야금 독주회
춤추는 가야금, 성음 聲音

일 시: 2014년 12월 11일(목) 오후7시30분
장 소: 부암아트홀
주 최: (주)부암아트
후 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문의: 02-391-9631 www.buamart.co.kr (회원권: 전석 20,000)
예 매 처: 옥션티켓 1588-0184, http:ticket.auction.co.kr


# 연주자 프로필

가야금 고혜련

[사사]
박현숙, 이지연, 정지영, 박순아, 이성준
박현숙교수의 김죽파류가야금산조(2002~현재 서원대학교 평생교육원)
장단 라장흠, 유인상 / 무용(승무, 살풀이) 박균 / 남도민요·판소리 원미혜

[학력]
서원대학교 음악학과 졸업
서원대학교 음악교육대학원 수료

[경력 및 자격]
서원대학교 음악학과 조교(2007~2010)
한국문화예술진흥원 국악분야 서울지역강사(2011~현재)
문화예술사 2급

[수상경력]
광주전국학생국악경연대회 대학부 최우수상(2005)
포항 전국국악경연대회 일반부 입상(2005)
영광법성포단오제 전국국악경연대회 기악일반부 2등(2005)
완산전국국악대제전 기악일반부 입상(2008)
전국무용국악제 기악일반부 1등(2012)
대한민국 여성국악제 명인부 금상(2012)
장흥전통 가.무.악 전국제전 명인부 입상(2013)

[주요 연주경력]
신록음악회 김죽파류 가야금산조 독주(2005 청주예술의 전당)
서원대학교 정기연주회 25현가야금 영천아리랑과 옹헤야 협연(2005 청주시민회관)
서원가야금연주단 정기연주회 및 수시연주회
(2005~2013 청주예술의전당,증평군민회관,서원대학교예술관콘서트홀 그 외)
국악실내악축제 가야금이 보내는 가을편지(연출 박현숙교수 2008 서울남산국악당)
풍물굿패 씨알누리 정기공연(대표 라장흠)
농촌우수마당극 25현가야금 삼중주
여수MBC 여수세계박람회 엑스포 성공기원 GS칼텍스와 함께하는 가무악극 “궁”(2010 여수)
한국명작무 대제전(2010 예술의 전당 토월극장)
서울교방 우락(2010 한국문화의 집 코우스)
박경랑과 함께하는 황웅도 잠복기(2011 서울남산국악당)
한국근현대 가무악극, 여성국극 신화재현 - 여성국극 '대춘향전'(2011 국립국악원 예악당)
-변사또이소자,방자조영숙,춘향김태희,몽룡박수빈 / 음악감독 이관웅
가야금,철가야금고혜련,거문고강혜진,아쟁이관웅,피리이정훈,대금이성준
장단유인상, 타악김연수,홍석영
조이설의 “무산 춤에게 길을 묻다.”(2011 광주5.18기념센터 대극장 민주홀)
-남도민요박양덕외, 무용최창덕 음악감독이성준, 가야금고혜련, 거문고양소영, 아쟁이관웅,
해금신현석, 피리·태평소이정훈, 대금이성준 장단유인상, 구음·장단박종호, 타악김연수
최종민교수의 남한산성 풍류음악회(2011~2012)
-대금이생강, 이성준, 아쟁이관웅, 가야금고혜련 장단유인상 / 피아노임동창,아쟁김영길
서울교방 삼색살풀이, 장고춤콘서트(2012 국립국악원)
이은주의 춤 “무어화”,“화어무”(2010~2013 국립국악원 예악당,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김정원의 춤(2011~2012 부산국립국악원) -구음 故유금선
남선주의 춤 “십우도 춤추다”(2012 부산문화회관)
청주,대전,목포시립무용단 명무(故정재만,국수호,박재희)초청공연(2012)
박성호의 전통춤 “잔치 가는 길”(2012 국립국악원 우면당)
양혜정의 전통춤판 “남상”(2012 국립국악원 우면당)
손혜영의 춤 “열두자락 아라리요~”(2012 대구문화예술회관)
구례동편제소리축제(2011~2013 전남 구례)
우리춤 연구회 류별로 본 우리 춤(2011~2013 국립국악원 예악당)
한국무용제전 “세계 속의 한국문화유산을 춤추다” (2013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
한영숙춤보존회 “그 춤의 맥을 잇다”(2011~2013 국립국악원 우면당,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
-이애주, 정승희, 박재희 외
제2회 강동스프링댄스페스티벌 명무전“거인(巨人)”(2013 강동아트센터)
-조흥동, 故임이조, 이명자, 채상묵, 서영님, 황희연
숭례문 복원 기념식 공연(2013 숭례문 내)
후생가외 고혜련가야금독주회“인연”-민속악의 멋과 흥(2013 문화예술나눔터 아이원)
-경기잡가 중 제비가, 성금연곡 흥, 육자배기, 김죽파류가야금산조
가야금고혜련, 경기민요강효주, 남도민요원미혜, 대금홍석영, 장단이성준, 사회강문필
임수정의 전통춤판 “동동”(2013 국립국악원 우면당)
김묘선의 춤 “인연”(2013 국립국악원 예악당)
아이원과 함께하는 젊은 국악“후생가외”(2013 국립국악원 우면당)
-춤박성호 대금김충환 가야금고혜련/시나위합주(후생가외 출연진)
창무예술원 창무포스트극장 20주년기념공연 “내일을 여는 춤”
-춤 김매자,배정혜,국수호,박재희 (2013.12 창무포스트극장)
경서도명창 권재은의 소리뎐 및 전통국악연구회소리마을감상회, 제자발표회, 찾아가는문화활동 민요반주 및 가야금독주 다수(2007~2014)
하날무용제 “일곱빛깔 빛고은 춤”(2010~2014 국립국악원 우면당)
벽파춤연구회 명불허전 및 정기공연(2010~2014 서울남산국악당,청주예술의전당대공연장)
배꽃춤판(2011~2014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 서울남산국악당, 국립국악원)
밀양검무정기공연(2011~2014 한국문화의 집 코우스,대구봉산문화회관)
풍운을 여는 춤의 여드레 “팔일” (2012~2014 한국문화의 집 코우스)
천하명인 덕수궁 풍류(2013~2014 덕수궁 정관헌)-무용반주/시나위합주
-한푸리민속악단 가야금고혜련,거문고이진우,아쟁이관웅,피리이정훈,대금이성준,장단유인상
한국전통춤협회 창립기념공연 및 정기공연(2013~2014 국립국악원 예악당)
-춤 채상묵,한혜경,김은희,채향순,이길주,이정희,진유림
제1회대한민국 전통무용제전“위대한 유산 한성준의 춤”(2014 6.12~15 아르코예술극장대극장)
-예술감독 성기숙/공동추진위원장 이애주,조흥동 / 특별출연 판소리안숙선
출연 이애주,조흥동,김매자,국수호,이현자,정승희,김숙자,채상묵,김정녀외
홍성공연 “위대한 유산 한성준의 춤” 명작명무
-이애주,김매자,국수호,조흥동,이현자외 (2014 8.25~26 홍성 홍주문화회관)
파정홍지영무용단정기공연 “춤 그 울림” (2014 대전예술의전당 앙상블홀)
국립국악원 젊은공감 선정작 김보람의 춤 “합하여 변화하는 저울질”(2014 국립국악원 우면당)

[주요녹음]
대전시립무용단 녹음 예술감독 김매자 (2010 대전예술의 전당)
-가야금김성연,고혜련, 거문고강혜진, 아쟁이관웅, 대금이성준, 피리이정훈외1, 구음최진숙,박종호
장단유인상, 박종호 타악김연수
최윤희 대전시무형문화재 입춤보유자 무용음악 녹음(2011 서울돈암동 스튜디오)
-대금이생강, 아쟁최종관, 해금김무경, 가야금고혜련, 구음김수연, 장단유인상,허봉수 타악김연수
故임이조 무용음악 녹음(2013 서울양재동 스튜디오)
-가야금·철가야금고혜련, 거문고이진우, 아쟁이관웅, 피리이정훈, 대금이성준, 구음조정희,
장단유인상, 타악김연수
FM99.1(재)국악방송 “FM국악당”(사회 현경채,고정균)공연실황 녹음방송(2013)
-후생가외 고혜련가야금독주회“인연”-민속악의 멋과 흥
“춤, 70Years 배정혜 천재무용소녀의 70년 춤 이야기” 음악녹음(2014 한국문화의 집 코우스)
-가야금·철가야금고혜련, 거문고이진우, 아쟁이관웅, 해금신현석, 피리이정훈, 대금이성준
장단유인상, 타악김연수

고수 정화영
서울시 무형문화재 제25호 판소리고법 예능보유자
경주 신라문화제 전국기악경연대회 대상 (대통령상)
한국방송공사 KBS국악대상 수상
국립국악원 민속연주단 지도위원 역임
국립창극단 악장, 국립국악관현악단 악장 역임
부여군 충남국악단 예술감독
중앙대 국악대학 겸임교수 역임


#연주곡목 및 해설

김죽파류 가야금산조
김죽파류 가야금산조는 죽파 김난초(金蘭草:1911-1989)가 그의 조부 김창조와 조부의 수제자인 한성기에게서 배운 가락에 자신의 가락을 첨가시켜 완성한 곡이다. 죽파산조의 특징은 남성에게서 나온 가락이지만 오랜 세월동안 여성인 죽파 김난초에 의해 다듬어지고 구성되어 부드럽고 안정감 있는 음색과 섬세하고 심오한 농현에 있다. 그러나 대점, 소점이 분명하고 서슬이 있고 박력 있게 연주해야 한다. 계면조에 강산제 농현을 가미하며 죽파에 와서는 일부 계면조 가락에 슬픈 느낌보다 화사한 느낌이 들도록 한 것도 이 산조의 특징이다.

다스름으로 시작해서 진양조-중모리-중중모리-자진모리-휘모리-세산조시로 끝나며 약 55분이 소요된다.

[nickname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5.01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