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나는 블랙컨슈머였어! - 윤영선, 이인아, 이수종, 은이결

글 입력 2014.10.22 13:31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나는 블랙.jpg





나는 블랙컨슈머였어!

저자 : 윤영선 , 이인아 , 이수종 , 은이결

출판사 : 푸른책들

페이지 수 : 200


 

제12회 푸른문학상 청소년소설집 『나는 블랙컨슈머였어!』 출간!

‘악덕 기업’ 같은 사회에서 ‘블랙컨슈머’가 된 청소년들의 당당한 외침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간파하는 날카로운 시선과 청소년들에게 보내는 따듯한 위로


‘질풍노도’의 시기를 보내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폭풍우를 몰고 오는 것은 아직 미성숙한 그들 자신만이 아니다.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점들은 고스란히 아이들의 어깨에 짐을 얹어 주고 있다. 2014년, 우리 아이들에게 ‘미안하다’는 말조차 감히 건넬 수 없었던 ‘세월호 참사’는 어두운 사회의 일면을 직시해야 할 필요성을 처절하게 깨닫게 된 사건이었다. 이번 제12회 푸른문학상 수상작들은 청소년들의 개별적인 문제를 넘어서 우리 사회의 구조적인 모순과 결함에 대한 통찰을 보여 주는 작품이 많았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더할 수 있었다.




이인아의 「집과 학교 사이 어디쯤」 - 엄마가 돌아가신 후 곧 재혼한 아빠는 여고생 서린이만 놔 두고 집을 떠났다. 서린이는 외톨이다. 반 아이들과 어울릴 생각이 없지만 어쩌다보니 별명이 ‘째진 눈’인 아이와 주먹다툼까지 하게 되고, 학교에 가기 싫어 아무 버스나 올라탔다가 ‘재수탱이’와 말씨름을 하고, 낯선 곳에서 내렸다가 같은 반인 ‘전교 1등’과 마주친다. 그러나 ‘집과 학교 사이 어디쯤’을 헤매다가 결국 찾게 되는 것은 그 누구도 아닌 바로 자기 자신이다.


이수종의 「터치라인」 -‘피피’는 지구에 놀러왔다가 생체실험을 당할 위기에 처한 외계인이다. 한창 월드컵에 열중하고 있는 연구소 사람들 틈에서 신입 연구원인 ‘띨빵’은 피피가 의식을 잃은 척하는 걸 알아차린다. 자신을 살려 달라는 피피의 호소에 띨빵은 고민하지만 둘은 축구와 인간의 삶, 전쟁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가까워진다. 그러던 중에 날벼락처럼 피피를 해부하겠다는 소식이 들려온다.


윤영선의 「나는 블랙컨슈머였어!」 - 고등학교에 진학한 태욱이는 엄격한 교풍에 숨막혀 하며 전학가고 싶다는 말을 달고 산다. 그러던 어느날 절친한 친구인 동후의 아빠가 돌아가셨다는 소식에 위로하는 문자를 보내려다가 교사에게 핸드폰을 뺏길 위기에 처한다. 교사가 자신을 의심한다는 것에 분노한 태욱이는 교실을 박차고 나가고, 곧 교사에게 욕설을 했다는 이유로 퇴학을 당할 위기에 처한다.


은이결의 「이럴 땐, 매운맛」 - 태하는 ‘쌈닭’이라는 별명을 가진 여자 아이 ‘윤아’의 당돌한 모습에 반한다. 꽃을 들고 교실 한복판에서 고백을 하자 윤아는 단번에 좋다고 대답한다. 커플이 된 둘은 어딜 가나 붙어 다니고 태하는 여전히 윤아가 정말 좋지만 곧 윤아의 태도에서 조금씩 이상한 조짐이 보이기 시작한다. 연애 상담사를 자처하는 친구 우진이와 얼마 전 실연의 아픔을 겪은 우진이 누나까지 합세하여 태하 앞에 나타난 사랑의 역경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쉽지가 않다.






목차

집과 학교 사이 어디쯤 /이인아

터치라인 /이수종

나는 블랙컨슈머였어! /윤영선

이럴 땐, 매운맛/ 은이결

발행인의 말

작가 약력







저자 소개


저자 : 윤영선

저자 윤영선은 1965년 충북 제천에서 태어났으며, 단국대학교 대학원에서 문예창작을 전공했고 문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2011년 ‘제5회 웅진주니어문학상’ 장편동화 부문 대상을 받았다. 지은 책으로는 동화 『수탉이 알을 낳았대』, 『잃어버린 미투리 한 짝』, 『도대체 공부가 뭐야?』 등이 있다. 2014년 중편 청소년소설 「나는 블랙컨슈머였어!」로 제12회 푸른문학상 ‘새로운 작가상’을 수상했다.


저자 : 이인아

저자 이인아는 1972년 서울에서 태어났으며, 중앙대학교 문예창작학과와 대학원을 졸업했다. 2004년 동화 「엄마는 바빠요」로 ‘아동문예 신인상’을 수상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고, 2014년 단편 청소년소설 「집과 학교 사이 어디쯤」으로 제12회 푸른문학상 ‘새로운 작가상’을 수상했다.


저자 : 이수종

저자 이수종은 1968년 경기도에서 태어났다. 인천대학교에서 국어국문학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독서, 논술 교재 연구 및 집필을 했다. 현재 청소년 동아리 ‘인문학을 통한 논술교육’ 강사로 일하고 있다. 2014년 단편 청소년소설 「터치라인」으로 제12회 푸른문학상 ‘새로운 작가상’을 수상했다.


저자 : 은이결

저자 은이결은 1972년 경북 봉화에서 태어났으며, 한양여자대학교에서 경영학을 배웠고 한겨례 아동문학작가교실에서 글쓰기 공부를 했다. 2013년 단편청소년소설 「전사 미카엘라」로 제11회 푸른문학상 ‘새로운 작가상’을 수상했다. 함께 쓴 책으로 『우리는 별 일 없이 산다』 가 있다.




[김지효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E-Mail: artinsight@naver.com   |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Copyright ⓒ 2013-2022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