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ew] 다양함의 교차 그리고 그 속의 '알렉산더 지라드:디자이너의 세계展' [전시]

글 입력 2017.12.21 0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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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렉산더 지라드 디자이너의 세계 공식 포스터.jpg
 
 
  하나의 전시란 어떠한 작가를 관람객들에게 소개하면서도 또 한 편으로는 그를 기억하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알렉산더 지라드, 디자이너의 세계展> 역시 나를 포함해 그를 잘 모르던 사람들에게는 20세기 디자인사를 대표하는 시대의 아이콘이라는 그에 대해서 알려주고, 또 그의 삶을 응축해놓은 구성을 통해서 더욱 깊은 이해를 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더욱 이번 전시는 국내에서는 최초로 그를 조명하는 대규모의 회고전이라고 하니 그의 존재를 모르고 있던 사람들에게 한 시대를 아울렀던 그의 특징을 쏙쏙 집어 알려주는 전시일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나는 알렉산더 지라드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고 있었지만 그와 동시대를 살았다는 조지아 오키프라던지 찰스&레이 임스에 대해서는 몇 번 접해본 기억이 있다. 때문에 이들과 같은 시대를 살면서 어떤 방식으로 소통하고 협력하고 영향을 주었는지 그 관계를 알아 볼 수 있다는 것이 특히나 흥미로웠다.

  더욱이 알렉산더 지라드는 수 많은 분야들이 교차되기 시작하던 20세기 모더니즘의 디자이너라고 한다.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었을 터다. 인테리어, 컬러/패턴/텍스타일, 토탈디자인, 수집과 설치 등 4개의 섹션으로 이루어진 그의 회고전에서 나는 컬러/패턴/텍스타일에 대한 호기심이 크다. 모름지기 디자인이란 추상을 거쳐서 실재적인 것을 창조하는 작업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의 디자인의 바탕이 되는 추상적인 작업들이 나에게 직접적으로 주는 생각과 감정은 무엇일지, 그 앞에서 한 참 동안 바라보고 싶다는 생각을 해본다.



"인간의 아름다움과 사랑에 대한 표현은 한계가 없습니다; 눈과 귀와 마음을 열면 당신은 전 세계의 사람들을 하나로 모을 수 있습니다.“

“Infinite are man’s __EXPRESSION__s of beauty and love; open your eyes your ears and your heart to them and you will unite the peoples of the world.”

-알렉산더 지라드



전시장 전경-1.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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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 맛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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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
인테리어 디자인

1부에서는 지라드가 피렌체에서 건축을 공부하던 시절의 다양한 드로잉과 수집품들을 보여준다. 피렌체 유학시절 초기 디자인 프로젝트였던 자신의 아파트(1929)와 구이도 우지엘리(Guido Uzielli)의 아파트(1939) 인테리어는 역사주의에 대한 영향을 보여주고 있다. 이 첫 프로젝트는 1935년 완성된 맨하탄 아파트(1935)와 함께 현대 인테리어 디자인 잡지에 선보여졌다. 이후 지라드는 1940년에 미시건주의 그로스 포인트(Gross Point)로 옮겨가 사무실과 카페테리아 인테리어, 디트롤라(Detrola)사의 라디오와 레코드 플레이어를 다자인 했다.


AHG college drawing AA School of Arcitecture, 1925-1926, 77 x 105 x 3 cm.jpg
AHG college drawing AA School of Arcitecture
1925-1926, 77 x 105 x 3 cm

Wooden Doll. ca. 1952, 27,5 x 7,5 x 4,7 cm.jpg
Wooden Doll. ca
1952, 27,5 x 7,5 x 4,7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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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부
컬러, 패턴, 텍스타일

1952년 지라드는 허먼밀러(Herman Miller)사(社)의 텍스타일 디자인 디렉터로 근무했다. 그는 이 기간 동안 찰스 임스와 레이 임스(Charles Eames and Ray Eames), 조지 넬슨(George Nelson)과 함께 일하면서 허만 밀러의 대표 상품을 만드는데 큰 기여를 했다. 1973년까지 지라드는 300점 이상의 텍스타일과 월페이퍼를 디자인 했는데, 구상적이고 유기적인 디자인에서 기하학적 추상 패턴까지 다양하게 선보였다. 1946년 그는 뉴욕현대미술관(MOMA)의 텍스타일 공모전에서 입상했으며, 1971년 지라드와 허만 밀러는 이색적이고 컬러플한 모티브의 장식적이고 의인화된 환경패널을 선보이기 시작했다.


Daisy Face, Environmental Enrichment Panel Motiv Daisy Face, 1971, 171 x    135 x 0,3 cm.jpg
Daisy Face
Environmental Enrichment Panel Motiv Daisy Face
1971, 171 x 135 x 0,3 cm

Triangles No. 561, fabric sample, 1953, 60 x 60 x 0,5 cm.jpg
Ribbons No. 541, fabric sample
1957, 60 x 60 x 0,5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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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부
기업에서 토탈디자인으로

1965년 지라드는 브래니프 항공사로부터 획기적으로 새롭게 디자인 해달라는 의뢰를 받았다. 지라드는 7가지의 색상으로 기업의 로고부터 글씨체, 비행기의 외관과 내부, 식기, 티켓, 짐표, 베지, 탑승객 라운지와 그 안의 가구까지 토탈디자인을 맡아서 진행 했다. 한편 미국의 모던건축의 주요 모델로 여겨지는 워싱턴 거리의 디자인도 진행했는데, 모든 간판과 로고, 쇼핑거리를 통일된 색상 조합을 통해 새로운 거리의 모습으로 탈바꿈 시켰다.


Braniff International, ca. 1965, 8,9 x 15,2 x 0,1 cm.jpg
Braniff International, ca
1965, 8,9 x 15,2 x 0,1 cm

La Fonda del Sol matchbox designs, 69,5 x 84,6 x 2,7 cm.jpg
La Fonda del Sol matchbox designs
69,5 x 84,6 x 2,7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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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부
수집과 설치

지라드는 이탈리아에 거주하던 16세 때부터 포크아트를 수집하기 시작했는데, 이는 17세기의 이탈리아 성탄화를 선물하곤 했던 할아버지의 영향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어진 도시에서의 생활과 많은 여행 경험은 수집에 대한 열망을 키웠고 생을 마감하기 전까지 100여 곳 이상의 다양한 나라에서 10만 점 이상의 포크아트 소품을 수집했다. 포크아트 수집가로서의 지라드의 열정과 작품의 영감이 되어준 실제 소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디자인 작업에 대한 접근법과 포크아트로부터 그 정수를 뽑아내는 그의 능력을 생생하게 느껴볼 수 있다.

Complexity Diversity Enrichment Mythology - India, 1969, 65 x 145,2 x 5 cm.jpg
Complexity Diversity Enrichment Mythology - India
1969, 65 x 145,2 x 5 cm

The Nativity(Poster), 1962-63, 84 x 56 x 3 cm.jpg
The Nativity(Poster)
1962-63, 84 x 56 x 3 cm





알렉산더 지라드
디자이너의 세계 展
- Alexander Girard, A Designer's Universe -


일자 : 2017.12.22(금) ~ 2018.03.04(일)

*
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 휴관(1/29, 2/26)
크리스마스, 설연휴 정상운영

시간
오전 11시 - 오후 7시
(입장마감: 오후 6시)

*
3월 : 오전 11시 - 오후 8시
(입장마감: 오후 7시)

장소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3층

티켓가격
성인 13,000원
청소년 10,000원
어린이 8,000원

주최
컬쳐앤아이리더스
주한미국대사관

관람연령
전체관람가




문의
컬쳐앤아이리더스
02-6273-4242





[정다빈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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