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2) 클라우드 게이트 무용단 [Rice] [무용, LG아트센터]

"아시아에서 가장 중요한 안무가" 린 화이민이 빚어내는 마법
글 입력 2015.08.09 22:50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클라우드 게이트 무용단


201506133.jpg
 


"아시아에서 가장 중요한 안무가"
린 화이민이 빚어내는 마법

대만 클라우드 게이트 무용단
Rice






CloudGate-630.jpg
 


린 화이민(林懷民, Lin Hwai-min)

“아시아에서 가장 중요한 안무가” 
 독일 베를리너 모르겐포스트(Berliner Morgenpost)
 
린 화이민은 1947년 대만 지아이(Chiayi)현에서 태어났다. 
그의 집안은 의사인 할아버지와 일본 유학을 거쳐
 장개석 정부의 관료를 지낸 아버지, 
그리고 고전 음악에 조예가 깊은 어머니 등 
지적이면서도 다문화적인 분위기였고,
 이에 그는 어려서부터 자연스럽게 다양한 문화와
 예술 장르에 눈을 뜨며 성장했다. 
그는 아버지의 권유로 대학에 진학해 법학을 공부하게 되었지만
얼마 후 저널리즘으로 전공을 바꿔 졸업했다.

어린 시절부터 글쓰기에 소질을 보였던 그는 
14세의 나이에 처음으로 대만의 3대 일간지 중 
하나인 United Daily News에 글을 기고했고, 
18세가 되었을 때에는 대만의 가장 유명한 잡지 중 하나인
의 계약 작가가 되기도 했다. 
1969년에는 대만의 ‘잃어버린 세대’를 다룬 소설
<매미 (Cicada)>를 발표했는데, 
이 작품은 젊은 세대들로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얻어
중국어권에서 베스트셀러이자 스테디셀러가 되었으며 
영어로 번역되어 미국에서 출판되기도 했다. 
그의 이러한 문학적 경력은 이후 안무가로 활동하면서도 
작품을 구상하고 예술적인 비전을 개념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그가 처음으로 무용을 접했던 것은 5세때 영국 영화인
 <분홍신 (The Red Shoes, 1948)>을 통해서였다. 
영화 속 춤으로부터 많은 감흥을 얻은 
그는 가족들 앞에서 춤을 추기 시작했고, 
대만을 방문한 미국 호세 리몽 무용단의 공연을 본 후
 더욱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1960년대 대만에서는 현대 무용이 막 인기를 얻기 시작한 시기였고
 그는 무용 스튜디오에 등록해서 레슨을 받거나 워크샵에 참여하기도 했다.

1969년 저널리즘을 공부하기 위해 장학금을 받고 
미국 유학길에 오른 린 화이민은 아이오와 
주립대학에서 작가 워크샵으로 MFA학위를 받았으며, 
재학 시절 동안 연극이나 미술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면서 현대 무용 코스를 수강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더욱 커진 무용에 대한 열정으로 
그는 뉴욕에 있는 마사 그레이엄 현대 무용센터에 등록하여
 현대 무용의 정수를 익혔다.

이를 바탕으로 고국 대만으로 돌아와 
1973년 클라우드 게이트 무용단을 창단한 그는
 대만에서 중국 경극의 움직임을 익혔을 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는 한국 무용의 살아있는 역사로 불리는 
김천흥 옹과 한영숙 선생으로부터 궁중무용과 승무 등을 배우기도 했으며, 
일본에 가서 부토와 같은 일본 춤 역시도 익혔다. 
이렇게 동서양을 아우르는 열린 행보를 바탕으로 만들어낸
 그의 안무작들은 자신만의 확고하고 독특한 정체성을 지니고 있다. 
중국의 유구한 역사를 통해 축적된 고전과 무술, 
노래, 전설, 서예 등을 소재로 한 작품들은 민족적인 특성이 강하게 뭍어남에도 
불구하고 동·서양인 누가 봐도 낯설지 않은 예술적 보편성을 띠고 있으며, 
특히 아름다운 미학과 깊이 있는 철학으로 세계의 관객들을 매혹시키고 있다.
 
“세계 무용계에 클라우드 게이트와 같은 무용단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들이 아시아의 무용에서 일궈낸 발전은 윌리엄 포사이드가
 이끌었던 프랑크푸르트 발레단이 유럽의 고전 발레에 미친
 영향력에 비견될 만큼 엄청나다.” 댄스 유럽(Dance Europe)






클라우드 게이트 무용단


일자 : 2015. 09. 11 - 2015. 09. 12

시간 : 금 8pm , 토 3pm

공연시간 : 70분 예정(휴식 없음)

티켓가격 : R 70,000 / S 50,000 / A 30,000

안무 : 린 화이민 (林懷民)

관람등급 : 8세 이상(취학 아동) 관람가
 
제작 : 커미션 Wen C.KO 공동제작 The National Theater & Concert Hall, 
the National Performing Arts Center, Taiwan, R.O.C. New Vision Arts Festival, 
Hong Kong Esplanade - Theatres on the Bay, Singapore Sadler’s Wells Theatre, 
London Hellerau - European Center for the Arts Dresden, Germany

주최 : LG아트센터




문의 : 02 - 2005 - 0114

관련홈페이지 LG아트센터




RICE-01-2097 (1).jpg
 
RICE-01-3994 (1).jpg
 
cloud.jpg
 


<할인 정보>

-  조기예매 10% (기간 : 1.23 ~ 2.23 예매시)
 
- 신한카드 10% (신한BC카드 제외)
 
- 청년할인 20% : 1988년 1월1일 이후 출생자부터, 본인 1매
. 인터넷 예매 시 해당 생년월일 이후 출생자 로그인 시에만 할인선택 예매 가능합니다.
  ( 동행인 청년 할인은 전화예매로 가능)
. 티켓 수령 시 '신분증' 현장 확인(미지참 시 차액 지불, 소급적용 불가)
 
- 장애인 할인 50% (전화 02-2005-0114 예매시 가능)
  . 티켓 수령 시 '장애인증' 현장 확인(미지참 시 차액 지불, 소급적용 불가)
 
- 단체 20명 이상 20% (전화 02-2005-0114 예매시 가능)


공지사항

※ LG아트센터 지연관객 입장 규정 ※

LG아트센터는 쾌적한 관람환경을 위해 공연시작 후 
객석 입장은 불가하거나 최소화하여 운영합니다. 
또한 공연 중 퇴장 시에도 재입장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공연특성에 따라 입장이 허용될 경우, 
다른 관객의 관람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지정석이 아닌 
다른 좌석에서 관람 하실 수도 있습니다. 
티켓예매 및 객석 입장 규정을 숙지하지 못해 발생하는 책임은 
관객 본인에게 있으며, 입장 티켓의 취소나 환불은 불가하오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한지원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3.28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