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About 성인발레 [공연예술]

글 입력 2015.04.22 2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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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저는 취미로 발레를 시작한지 4개월차 된 대학생입니다. 제가 처음 발레를 시작하려고 했을 때에는 주변에 발레를 하는 사람도 없었고, 평소 발레에 대한 관심도 없었을 뿐더러, 발레공연도 보지 않았지만 어느날 갑자기! 정말 갑자기 그냥 발레에 꽃혀서 지금까지 거진 1년동안 발레를 사랑하고 발레에 푹 빠져 살고 있습니다. 제가 너무나 좋아하는 발레에 대해 오피니언을 통해 매주 조금이나마 나누고 싶어 이렇게 글을 씁니다.

 

그 첫번째 주제는 '발레의 오해와 진실' 그리고 '취미발레의 긍정적 효과'에 대해서 얘기해 볼까해요.

사실 지금까지 제가 주위 친구들에게 취미로 발레를 배운다고 하면 친구들은 낯설어하면서도 신기해하며 10명 중

8명이상은 꼭 이렇게 질문해요.

 '발레 그거 유연해야 잘하지 않아? 요가랑 비슷한거 아니야?'라는 질문입니다. 그 질문을 들을때면 여전히 우리나라에서는 미국이나 유럽, 일본에 비해 발레의 대중화가 더더디구나 하는 생각에 속상하기도 하지만 조금이라도 제대로된 정보를 알려주고자 노력해요. 결론적으로  질문에 대한 정답은 No!입니다.

발레는 유연성이 좋다고, 스트레칭을 잘한다고만 해서 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예요. 물론 유연성도 필요하지만, 그보다는 '근력'이 매우 많이 필요하답니다. 유산소운동과 무산소운동으로 굳이 나누자면 '무산소운동'에 속하고, 처음 발레를 시작할때는 발레의 기본자세만 몇 분잡아도 땀이 줄줄 날 정도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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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 다른 오해는 '발레를 하면 알이 생기거나 근육이 보기 좋지 않게 잡히지 않느냐?'는 질문이예요.

앞서 말했듯이 발레는 근력운동이라고 할만큼 많은 근력과 에너지를 필요로해요. 물론 발레를 하다보면 다리에도 근육이 생깁니다. 하지만 발레에서 요구하는대로 안쪽근육을 제대로 사용해서 발레를 한다면 다리 안쪽으로 길게 근육이 생겨요. 물론 사람의 근육은 안족근육이랑 바깥쪽근육이랑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바깥쪽근육이 아예 안생긴다고 할 수는 없어요. 하지만 발레의 원칙대로 근육을 제대로 쓰고, 발레 후에 스트레칭과 반신욕, 마사지 등으로 다리를 잘 풀어준다면 다리라인은 발레를 하기 전보다 훨씬 예쁘게 잡힙니다. 근육의 사용과 더불어 또다른 변수는 사람마다 다르다는 것이예요. 사람마다 근육이 잘 생기는 정도, 근육의 모양이 다 다르기 때문에 같은 발레를 같은 시간동안 한다고해도, 다르게 근육이 생길 수있습니다. 발레를 오래 하다보면 종아리 알이 생기는 경우가 많지만, 저같은 경우에는 오히려 알이 위에 생겨서 라인도 더 살고 다리가 길어 보이는 효과를 봤습니다. 물론 이또한 사람에 따라 안생길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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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 많이들 궁금해 하시는 것이 '필라테스와 발레의 차이점'입니다. 필라테스는 제가 아는 지인분께서 강사이시기 때문에 자세히 물어보기도 했는데요. 우선 필라테스는 음악이 없지만 발레는 음악이 있다는 사실이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필라테스는 주로 강사의 구령에 맞춰서 매트 위에서, 또는 기구를 사용해서 근력과 유연성을 키우는 운동이라고 해요. 하지만 발레는 공연예술 분야에 속하기 때문에 근력과 유연성을 바탕으로 가장 아름다운 라인을 보여줄 수 있는 동작을 배우고, 음악에 맞춰 동작을 구사하고 연기하는 것이 다르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요즘 발레리나와 발레리노들은 부족한 근력향상과 정확하고 올바른 자세를 위해 필라테스 기구운동을 필수적으로 하는 경향이 많아졌다고 합니다. 결국, 필라테스와 발레는 뗄레야 뗄 수 없는 존재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성인취미발레로 얻은 긍정적인 효과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제 개인적인 경험과 다른 분들의 경험을 토대로 말씀드릴게요.

우선 다이어트 효과와 몸의 라인이 예뻐진다는 것입니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발레는 관객에게 가장 아름다운 라인을 보여주고자 합니다. 발레동작 하나하나를 구사할 때에도 아름다운 라인을 보여주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합니다. 그러니, 필요없는 살들은 빠지고, 가늘고 긴 근육이 몸에 붙어 라인은 더욱 예뻐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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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는 체력이 좋아집니다. 발레만 꾸준히 해도 충분한 운동이 되어 체력이 붙지만, 필라테스의 매트 동작과 유산소운동을 병행한다면 더욱 빠르게 체력이 붙는 것 같습니다. 

세번째는 몸의 균형을 잡아, 올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발레의 기본동작 자체가 배에 힘주고 어깨를 피고 목을 길게 하는 바른 자세이기 때문에 평소에도 신경을 쓰다 보면 평상시에도 바른 자세를 유지하려고 노력하게 되고, 곧 습관화되는 것 같아요.

네번째 키가 큽니다. 성인이 되서 발레를 시작했는데 2cm가량 컸습니다.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 준 것으로 척추가 펴진 효과라고 생각합니다.

다섯번째 성실해지고 부지런해지고 자신감이 생깁니다. 발레는 정말로 정말로 정직합니다. 내가 들인 시간만큼 내가 노력하고 땀흘린 만큼 동작이 더 정확해지고 스트레칭이 더 좋아지고 근력, 몸의 라인이 더 좋아집니다. 때문에, 그런 효과를 한 번 본 사람이라면 평소에도 꾸준히 근력운동, 스트레칭, 유산소운동을 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리고 노력에 대한 결과가 좋으면 자신감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김지수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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