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ew] 오늘 기분은 행복으로 정할래, Alice into the rabbit hole

행복한 동화 속 모험, 앨리스와 함께하는 이상한 나라로의 여행
글 입력 2017.08.19 23:26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Preview]
오늘 기분은 행복으로 정할래
Alice into the rabbit hole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전시회_포스터.jpg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1866년에 처음 출판되었던 루이스 캐롤의 소설로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는 영국의 문학작품이다. 소설로 시작된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Alice in Wonderland 이야기는 영화와 일러스트작품들로도 다수 제작되며 꾸준히 그 작품들이 나오고 있는 만큼, 사람들이 이번 전시에 가질 기대와 관심이 매우 클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앨리스 이야기

어느날 현실을 떠나 시계토끼를 따라서 이상한 나라로 들어가게 된 앨리스는 그곳에서 Red Queen, 체셔 고양이, 푸른 애벌레, 도도새 등을 만나며 기이한 경험을 하게 되고 현실로 돌아온다. 이 이야기가 풀어나가는 서사는 한 소녀의 모험으로 일축될 수 있지만 지금까지 매체와 형식이 달라지며 계속해서 새로운 창작물로 변모하고 있는 모티브로 자리잡게 된 것은 그 안에 숨어있는 교훈들 때문이지 않을까 싶다. 앨리스가 체셔고양이에게 길을 물었을 때 너의 길은 스스로 정하는 것이라며 답변해주던 때나, 오늘 기분은 행복으로 정하겠다는 앨리스의 말들은 모험을 통해 성장해가는 그녀의 유쾌한 모습을 통해 사람들에게 희망과 동심의 세계를 안겨준다.
   
 
Alice into the Rabbit Hole

그렇다면 전시에서 앨리스 이야기는 어떤 모습으로 우리를 맞이할까.

   



이번 전시는 개성 넘치는 일러스트레이션 작가, 감각적인 뮤지션, 키치한 설치작가와 대중문화를 선도하는 영상크루 등 총 23팀이 ㈜미디어앤아트와 만나 저마다의 '앨리스'와 '원더랜드'를 창조한다. 작가 한 분 한 분의 개성과 스토리가 앨리스라는 이야기를 통해 어떻게 작품들로 탄생하였을지 매우 기대된다.

 
<기획 노트>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전시회.jpg

- 다양한 테마로 구성된 전시 Zone

Section 1
Intro_앨리스의 원더랜드
이상한 나라로 본격적인 여행을 하기에 앞서, 그 설렘과 신비로움을 만나게 되는 공간이다. 또 문학작품 앨리스의 작가 그리고 배경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는 곳으로도 꾸며져있다.
 
래빗 홀 Rabbit Hole
시계토끼를 따라 앨리스가 이상한 나라로 향하게 되는 통로이다. 공간 전체가 프로젝션 맵핑으로 둘러싸여져 있어 이곳에서부터 이상한 나라로의 여행을 시작하게 된다.
 
어서와 원더랜드 Welcome to Wonderland
'Looking Glass 거울 속으로', 'Pool of Tears 앨리스의 눈물샘' 등 여러 테마를 가지고 구성된 오브제 및 인터랙티브, 그리고 애니메이션을 감상할 수 있는 공간이다. 다양한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는 다채로운 공간인만큼 저마다의 흥미 요소를 갖춘 작품들이 어떻게 말을 걸어올지 무척 기대된다.
 
누구의 꿈이었을까
이렇듯 환상적이고도 비현실적인 곳, 이상한 나라에서 현실로 돌아오는 공간이다. 현실에서 잠시 떠나 전시에서 경험하였던 감각과 감성을 돌이켜 볼 수 있으며 일상생활로의 출구와도 같은 역할을 해줄 것이다.
 
 
어릴 때 만났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나에게 신비로운 경험으로 남아있다. 한국어로 읽어보기 전 원서로 먼저 만나보았던 앨리스의 이야기에는 작가 루이스 캐롤 특유의 감성이 문체에 녹아있었고, 출판 당시에도 삽입되었던 일러스트들은 앨리스의 엉뚱하고도 당찬 매력을 잘 보여주었던 것 같다. 그 이후에 영화, 애니메이션, 텍스트, 일러스트로 다양하게 변모하는 앨리스를 보며 이 이야기가 얼마나 사람들에게 공감과 희망을 주며 이상한 나라로의 모험심과 호기심을 심어주었는지 알 수 있었다. 이번 전시에서는 그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이야기가 2차원의 소설책에서 다양한 일러스트 작품과 함께 3차원의 영상기술로까지 구현된다고 하니 그 상상력과 표현이 무척 기대된다. 잠시 현실에서 떠나 실제 모험을 하듯 구성된 테마별 전시 Zone까지 마련되어 있어 정말 이상한 나라에 다녀올 듯한 구성까지도 정말 궁금하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전시회_view point.JPG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Alice into the rabbit hole 그곳에서 만날 앨리스는 우리에게 어떤 새로운 모험의 세계를 보여줄까.
     
 



ALICE : Into The Rabbit Hole
- 앨리스 특별전 -


일자 : 2017.08.08(화) ~ 2018.03.01(목)

*
매주 월요일 휴무

시간
오전 10시 - 오후 7시
(입장마감 : 오후 6시)

장소
서울숲 갤러리아포레 The Seouliteum

티켓가격
성인 13,000원
학생 11,000원
유아 9,000원

주최/제작
㈜미디어앤아트

관람연령
전체관람가




문의
㈜미디어앤아트
1522-1796




    
 
[차소연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3.28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