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ew] 청춘이 나에게 인생을 묻는다면 (도서)

글 입력 2015.05.21 16:16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Preview] 청춘이 나에게 인생을 묻는다면



noname01.jpg



100세 시대를 멋지게 살기 위한 인생 특강




지은이: 이현청


값: 13,000원


출간일: 2015년 5월 20일


카모마일북스






인생은 정답이 없는 여행, 뚜벅뚜벅 인생 길을 걸어가는 용기에 대하여.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는 것이 맞을까? 현재의 행복만을 찾으려고 하면 삶의 발전이 없는 것 같고, 미래에 행복을 두고, 그것을 얻으려고 노력하면 스트레스를 받고… 인생에는 답이 없는 것일까? 답이 없다면, 그렇다면, 기본적으로 멋진 삶을 살 수 있게 도와주는 약간은 정해진 인생 지표가 있을까?우리는 100세 시대를 멋지게 살기 위해 호남대, 상명대학교 총장을 역임한 석좌 교수 이현청으로부터 짧지만 중요한 인생 특강을 이 책을 통해 들을 수 있다. 인생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저자 이현청은 “인생은 끝없는 만남이자 여행이다.”라고 말한다. 인생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길기도, 짧기도 한 삶의 여행을 진지하게 이 책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해본다.






목차:
1부 : 만남의 기적/ 2부 : 세상 들여다보기/ 3부 : 숨바꼭질 놀이/ 4부 : 100년의 20가지 여행/ 5부 : 껍질 벗고 떠나기


1부 만남의 기적 - 우리는 살면서 많은 만남을 가지는데, 사람과 만나는 것뿐만 아니라 많은 상황에도 직면을 한다. 위기의 상황이 될 수 도 있고, 기쁨의 상황이 될 수도 있다. 저자는 이러한 만남을 '기적'이라고 말하며, 그 기적을 어떻게 잘 가꾸어가는지에 대해 책을 통해 전달한다. 여러 만남 중 첫번째 만남은 가정에서 이루어지고, 후에 우리는 가정 밖에서 또래를 만나고, 또 세계에서 여러 사람들을 대하고, 이를 통해 여러 인생을 배우고, 경험하게 된다. 모든 것들이 쌓여 또 다른 성장을 하게 한다.


2부 세상 들여다보기 - 우리는 인생을 정확히 예측하기 어렵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도 우리는 알고 가야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두려움에 몸을 움츠리지 않는 것이다. 우리의 삶은 어떤 여행 중에서도 가장 알기 어려운 미지의 세계로 떠나는 여행이라고 할 수 있다. 그 미지에서 어떤 일이 펼쳐질지 그 누구도 알 수 가 없다. 두려움을 느낄 수 있지만, 두렵다고 해서 멈추면 인생 여행의 멈춤이 된다. 이 두려움을 너무 두려워 하지 말라고 저자는 권유한다.


3부 숨바꼭질 놀이 - 사랑과 이별을 느끼는 것은 우리 인생에서 정말로 중요하다. 단지 이성간의 사랑이 아닌 그 어떤 대상과도 일어날 수 있는 사랑과 이별을 이야기하는데, 이런 상황을 저자는 '놀이'로 표현한다. 많은 사랑과 이별을 살면서 경험할 것인데, 이 책을 통해 이별을 직면했을 때, 어떻게 극복해나가는지 배울 수 있을 거라 저자는 말한다.


4부 100년의 20가지 여행 - 여행도 테마가 있다. 인생 여행도 테마가 존재하는데 저자는 20가지로 꼽았다. 단 한 번의 사랑 여행, 반려자와 함께 하는 여행, 신앙으로 꿈꾸는 여행, 스승과 동행하는 여행, 부모와 함께 하는 여행, 자연과 함께하는 여행 등 총 20가지의 여행을 정의했는데, 이보다 더 많은 21가지, 30가지 여행을 할 수 있다. 이런 각각의 여행이 어떻게 펼쳐질까? 그 여행의 의미는 무엇일까? 찾아가는 것을 이 책에서는 말해주고 있다. 모든 사람에게 통하는 완벽한 답이 아닐지 모르지만 책을 통해 저자는 간접 경험을 하고 각자의 상황에 맞춰 더 큰 의미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말한다.


5부 껍질 벗고 떠나기 - 100세 시대에 사는 현대인들에게도 어김없이 삶의 이별, 끝이 찾아온다. 왜냐하면 삶의 자기와의 직면이고 자기의 재탄생이기 때문이다. 이런 삶을 더나는데 있어 아름다운 준비를 해야하는 것은 중요하고, 이런 삶의 여행을 위해 꿈을 꾸고 힘차게 나아가야한다. 죽음 뒤의 새로운 여행을 준비하기 위해서 지혜를 쌓고, 문제를 해결하고, 자기 자신을 내려 놓을 줄도 알아야한다. 이 책에서는 새로운 여행을 준비하는 방법도 배울 수 있다.



저자에 관해서:

이현청 교수는 한양대를 졸업한 후, 미국 남일리노이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교육과 사회에 관심을 갖고 인간발달에 관해 연구를 하였고, 귀국 후에 부산대학교에서 강의를 했다. 지난 20년간 대한민국 고등교육의 개혁에 많은 힘을 실었으며, 미래사회와 교육 전반에 관련된 부분, 사회문제, 인간성 회복 등에 관해 강의를 하였고, 현재 대학민국 인성교육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ART Insight 서포터즈 태그.jpg




[이덕호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8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