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여말선초의 이야기를 담은 퓨전 사극 - 뮤지컬 창업

나라를 처음으로 엶
글 입력 2021.05.06 22:32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131.jpg

 

 

때는 고려 말 정치가 썩고 썩어 백성들의 원성이 하늘을 찌르고 고려왕조에 대한 불만이 세상을 뒤덮는다. 이때 정몽주는 고려에 대한 충성심으로 고려를 개혁해서 정치를 바로잡으려 하지만, 정도전은 이성계를 옹립해 새로운 왕조를 수립하여 나라를 바꾸려 한다. 정도전과 정몽주는 서로의 가치관이 달라 대립하고 이성계는 이 둘과 같이 새로운 세계를 건설하려 하는데...

 

뮤지컬 <창업> 시놉시스

 


뮤지컬 <창업>은 조선의 3대 왕이었던 이방원을 중심인물로 설정하여 혼란스러운 고려 말기부터 격동기인 조선 초기까지의 사건들을 다루었다. 이미 위화도 회군이 진행된 시점으로 고려는 망조의 색이 만연했으나 끝까지 고려의 충신이었던 정몽주, 그와 반대로 새 왕조를 설계했던 정도전과 이방원의 대립을 박진감 넘치는 드라마처럼 보여준다.


조선 개국은 태조 이성계와 그를 도왔던 급진 개혁파에 의해 실현되었으나 진정한 조선의 창업은 태종 이방원이 완성했다. 그렇기에 뮤지컬은 정치권력의 실질적 주도권을 놓고 경쟁을 벌였던 이방원과 정도전의 충돌인 ‘왕자의 난’으로 마무리된다. 완전한 창업을 꿈꾸며 조선 개국에 절대적인 공헌을 했던 이방원 이면의 모습을 아버지인 이성계와 고려의 충신 정몽주, 조선의 설계자 정도전과의 관계 속 대립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본 작품은 퓨전 사극으로 역사적 사건에 치중하기보다 그 이면에 있는 인물의 개인적인 감정을 전달하는 데 더욱 주의를 기울였다. 그렇기에 어느 정도 재해석이 들어간 부분은 감안해야 한다. 극이 시작하기 전에도 해설자가 나와서 한 번 언급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참작할 수 있는 부분이다. 현대적 어휘의 사용이라든지 실제 정몽주와 정도전은 5살의 나이 차가 있지만 동갑내기 친우로 나온다는 점 등이 있다.


그럼에도 몇몇 부분에서 의문이 들었다. 이성계의 경우 장군으로서의 위엄보다는 농담조에 가까운 말투와 행동을 보여주어 가볍게 즐길 수 있었으나, 한편으로는 조선을 건국한 왕으로서 충분한 자질을 갖추고 있지 못하다는 인상을 주었다.

 

특히 신덕왕후의 경우 극 중에서 이중적인 면모를 보여 그가 가진 야망과 내밀한 감정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실제 신덕왕후에게 이방원은 아들인 방석의 왕세자 자리를 위협하는 존재였으며, 이방원에게 신덕왕후는 자신이 왕위에 오르는 데 걸림돌이 되는 인물이었다. 그들의 관계를 가족애로 포장하기에 어폐가 있어 보였다.

 

 

[창업] 메인 포스터.jpg

 

 

신덕왕후의 역할에 대한 해석에서 받아들이기 힘든 부분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연기력과 가창력으로 극에 몰입할 수 있게 만들어주었다는 점에서 기억에 남았다. 특히 신덕왕후의 랩이 신선했다. 이방원과 정몽주, 정도전의 서로 다른 정치적 이상의 차이로 진중한 분위기를 풍기는 와중에 ‘퓨전’이라는 사실을 일깨워주는 듯했다.


가장 인상 깊었던 장면은 역시나 이방원의 [하여가]와 정몽주의 [단심가]였다. 무대 위에서 흘러내리는 하여가와 단심가의 글자들이 마치 서로 함께 나아갈 수 없음을 보여주는 것 같았다. 무엇보다 단심가의 결연하고 단호한 시구를 팬텀싱어 ‘인기현상’ 팀의 멤버인 박상돈 님께서 묵직한 바리톤으로 그 깊이를 더해주어, 노래를 듣는 것만으로 정몽주의 고려에 대한 충절을 느낄 수 있었다.

 

++

 

뮤지컬 '창업'이 사람의 내면을 동물로 담은 메인 포스터를 공개하며 기대감을 높였다. 오는 4월 개막하는 뮤지컬 '창업'은 고려의 멸망과 조선 건국에 이르는 역동적인 시대를 뮤지컬화하였다. 이성계의 위화도 회군, 정몽주의 반격과 피살, 조선 건국에 이르는 박진감 넘치는 드라마가 펼쳐진다.
 
장군으로써의 위엄 있는 말투와 행동보다는 농담투의 가벼운 느낌으로 말하지만 나라에 대한 충정과 가족을 지키려는 아버지의 사랑을 묵직하게 그려내는 역은 서범석, 최수형, 강민석이 맡는다. 광나는 사람들의 프로듀서인 서범석은 이번 공연의 출연뿐만 아니라 연출을 맡았다. 고려 말 조선 건국에 이르는 박진감 넘치는 드라마를 선보인다. 대극장과 소극장을 넘나들며 다채로운 장르의 작품에 출연하여 선 굵은 연기와 뛰어난 가창력을 선보이는 믿고 볼 수 있는 최수형이 또 다른 이성계를 표현한다.
 
망해가는 고려 왕조를 붙잡으며, 단심가를 읊은 고려를 대표하는 충신 정몽주 역은 박상돈, 강동우, 한상훈이 맡는다. 박상돈은 팬텀싱어에서 준우승한 '인기현상' 팀의 멤버로 '최강 바리톤'이라는 수식어를 가지고 있다. 그의 두 번째 뮤지컬 출연은 진정성 있는 연기와 노래 실력으로 관객들에게 감동을 선사할 것이다.
 
이성계가 뜻을 펼치는데 적극 내조를 할 뿐만 아니라 남자를 능가하는 카리스마를 겸비한 강씨부인 역은 '프랑켄슈타인', '사의 찬미' 등에서 뛰어난 캐릭터 해석과 안정된 연기로 매 공연마다 찬사를 받는 배우 안유진이 캐스팅됐다.
 
"하늘이 왕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내가 스스로 왕을 만든다"라고 말할 정도로 권위적이며, 과감하고 냉혹한 인물인 태조 이성계의 아들이자, 훗날 태종이 되는 이방원은 박종찬, 윤현찬, 김동형이 맡았다. 그룹 스펙트럼 출신 배우 화랑(본명 박종찬)은 기존 아이돌 모습을 탈피하여 뮤지컬 배우로 본격 활동에 나선다. 뮤지컬 데뷔에 맞춰 활동명을 박종찬으로 바꾸며 새롭게 시작하려 한다. 웹드라마로 연기 실력을 다진 박종찬의 이방원이 기대된다.
 
뮤지컬 '창업'은 광나는 사람들이 주최, 타임컴퍼니, 예그린씨어터 주관으로 오는 4월 30일부터 5월 30일까지 대학로 예그린씨어터 무대에 오른다.

 

 

[문지애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19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