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SNS를 통해 고개를 내미는 예술가들 - 아오링도쿄 [시각예술]

꿈을 향해 달려가는 모든 이들을 응원하며
글 입력 2020.09.20 17:00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개인의 일상을 자유로이 공유하고 표현하는 방법이 늘어나고 있다. 가장 익숙한 패턴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 등 시간과 공간에 제약이 없는 SNS 채널을 통해 자신의 하루를 기록하는 것이다. 이러한 문화는 이미 우리의 일상 속에 자연스레 스며들어 생활 속 일과로써 자리 잡고 있기도 하다.

 

재미있는 사실은 이러한 문화를 통해 수많은 집구석 예술가들이 등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일상뿐만 아니라 자신의 재능과 끼를 살린 작품과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유포함으로써 전 세계 사람들에게 자신을 노출시키고 있다. 또한, 시청자 및 팔로워가 늘어날수록 작품 관련 협찬과 광고 및 협업 제안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기 때문에 다방면으로의 수익 창출이 가능해지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은 새로운 형태의 직업과 문화가 생성되고 있음을 사실적으로 증명한다.

 

 

20200920004729_xvemahae.jpg

인스타그램: @aoring_tokyo

 

 

SNS를 통해 자신, 그리고 자신의 작품을 들어내며 자신을 마케팅하고, 또 인기를 통해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들을 인플루언서, 혹은 크리에이터라고 일컫는다. 이 같은 사람들이 늘어날수록 꿈이란 목표에 쉽게 도전하지 못했던 사람들도 큰 용기를 얻게 된다. 무엇보다 광활한 온라인 세계에서 간편하고 빠르게 도전을 시도해볼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 아닐까 짐작해본다.

 

오늘은 나만 알고 있기 아까운 작가를 소개해보려 한다. 그의 활동명은 바로 '아오링도쿄'이다. 아오링도쿄 작가는 '때로는 시트콤, 때로는 에세이'와 같은 형식으로 그의 도쿄 생활 이야기를 만화로 표현하고 있다. 또, 그의 다른 계정으로는 육아에 대한 만화도 업로드하고 있다.

 

만화가로 성장해가고 싶다는 포부를 가지고 있는 그는 일본에서 10년간 거주하며 경험한 것들을 바탕으로 유쾌하고 스릴 넘치는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덕분에 팔로워들은 만화를 통해 재미뿐만 아니라 일본 생활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얻어 갈 수 있게 된다.

 

나 또한 일본 생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던 과정 중에 아오링도쿄 작가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처럼,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들이 아오링도쿄 작가를 통해 한자리에 모여 소통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는 SNS의 순기능을 최대화시키는 바람직한 예가 될 수 있다.

 

 

20200920004729_xtkfvmai.jpg

인스타그램: @aoring_tokyo

 

 

그의 이야기들은 매우 현실적이고 솔직하며, 담백한 맛을 내고 있다. 가장 즐겁게 본 에피소드로는 '한국 식당에서의 이야기'를 뽑아볼 수 있겠다. 도쿄에서 남편과 함께 한국 식당을 창업했던 경험이 있는 그는 다양한 삶을 살아가고 있는 손님들을 한자리에서 마주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 일본 내의 한국 식당 이야기와 함께 손님들의 뚜렷한 개성과 성격을 완벽히 캐치하여 그려낸 만화는 컬처쇼크와 동시에 큰 웃음을 불러오기도 한다.

 

그의 만화는 블로그나 브이로그같이 사진과 영상을 통해 일상을 공유하는 것과는 또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다. 블로그보단 재밌고, 브이로그보단 가볍게 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듯하다. 또한, 화면 속 작가의 실제 생활이 궁금해지기도 하고, 사각형 속의 상황에 상상력을 더해보기도 하며 만화책보다 리얼한 만화를 읽고 있는 기분이 들기도 한다.

 

 

20200920004729_bymcidkv.jpg

인스타그램: @aoring_tokyo

 


인스타그램에 업로드되는 만화들을 '인스타툰'이라고 한다. 그는 인스타툰을 통해 네이버 도전만화, 독립 출판 등 새로운 도전과 시도를 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물론, 도전의 과정도 작은 사각형 속에 담아내며 팔로워들에게 일상 속 소소한 재미를 제공하고 있다.

 

그저 해외에 거주하는 한국인으로, 혹은 한 아이의 엄마로 살아갈 수도 있었던 그의 인생은 인스타그램이라는 SNS를 만나며 조금씩 바뀌어가는 듯하다. 팔로워로서 그의 발전과 행보를 볼 때마다 굉장히 뿌듯하고, 덩달아 행복함을 느낀다.

 

아오링도쿄 작가를 포함한 수많은 예술가들이 자신의 재능을 믿고 세상 밖으로 힘차게 고개를 내밀어볼 수 있는 환경이 보장되기를 바란다. 이를 통해, 빠른 사회 속의 작은 쉼터들이 마련될 것이며, 건조한 사람들의 얼굴에 웃음꽃을 피울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날 것이다. 꿈을 향해 달려가는 모든 이들을 응원하며, 앞으로도 그들만의 다채로운 세계가 펼쳐지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아트인사이트 명함.jpg

 

 



[송아영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29176
 
 
 
 

등록번호 : 경기, 아52475   |   E-Mail : artinsight@naver.com
발행인/기사배열책임자 : 박형주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형주
Copyright ⓒ 2013-2020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