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사막 한 가운데 프라다 매장이?! Prada Marfa(프라다 마르파) [시각예술]

글 입력 2016.03.16 0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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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사스 사막 도로변에 프라다 매장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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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허벌판에 덩그러니 놓여있는 프라다 매장과 그 속의 상품들 
그리고 그 앞에서 사진을 찍는 다양한 사람들. 
정말 쉽게 상상할 수 없는 조합인데요.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이 곳을 찾는답니다. 


사실은!
이 곳은 진짜 프라다 매장이 아니랍니다. 제 기능을 하지 않는 문은 굳게 잠겨만 있을 뿐, 열고 들어갈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이 곳은 도대체 무엇을 하는 공간일까요? 화보나 영화 촬영을 위한 세트일까요? 아니면 프라다의 참신한 광고일까요? 


  이 곳의 정체는 바로 독일 출신 듀오 아티스트 엘름그린과 드라그셋(Elmgreen & Dragset)의 작품 Prada Marfa(프라다마르파)입니다! 2005년 텍사스 주에 설치된 이 작품은 지역 비영리 예술단체인 Ballroom Marfa와 뉴욕 기반의 Art Production Fund에 의해 제작되었습니다. 건물은 미니멀한 프라다 매장의 모습을 본뜬 것이고 진열된 가방과 구두들은 모두 프라다 수석 디자이너인 미우치아 프라다(Miuccia Prada)가 직접 제공한 2005년 F/W 제품들입니다.
  Prada Marfa는 아무도 명품 가방을 살 것 같지 않은 사막 한 가운데 명품 브랜드 매장을 설치함으로써 럭셔리 패션 산업의 현실과 과도하게 고급화 되어가는 미술시장을 비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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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rada Marfa가 설치 된지도 11년이라는 세월이 흘렀습니다.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데 Prada Marfa에는 그 동안 어떤 일들이 일어났을까요? 
  설치할 당시 아티스트는 건물에 어떤 보수도 하지 않고 구성물들이 자연적으로 분해되어 사라지도록 두겠다고 했었습니다. 제작자 중 하나인 Villareal은 “이 작품은 앞으로 수리되지 않을 것이다. 누군가 그래피티를 하거나 카우보이가 벽을 과녁 삼아 사격 연습을 할 수도 있고 아니면 쥐구멍이 생길 수도 있다. 50년 후 이 작품은 세월의 흐름을 반영한 잔해가 될 것이다.”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작품이 설치된 지 6일만에 그들의 원칙은 깨졌습니다. 어떤 이가 침입해 가방과 신발을 훔치고 외벽에 “Dumb(멍청한)”, “Dum Dum(바보)”이라는 글을 스프레이로 써놨기 때문이데요. 이것은 또 다른 창작물로서 수용되지 않고 작품에 대한 훼손으로 받아들여졌습니다. Prada Marfa는 곧바로 보수되었고 새 가방과 신발들로 채워졌습니다. 대신 새로운 가방에는 밑부분이 없고 움직임이 감지되면 당국에 알리는 보안 시스템이 숨어 있다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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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달 행위는 2014년에 또 일어났습니다. 이번에는 텍사스에서 활동하는 32살의 아티스트 조마그나노(Joe Magnano)에 의해서였는데요. 그는 건물의 한쪽 벽을 연한 파랑으로 칠하고, 신발 브랜드 ‘탐스(Toms)’의 로고 천을 달았습니다. 정치적 선언문을 붙이고, 탐스의 신발들을 성경 책 위에 진열했습니다. 신발을 담은 상자는 탐스의 창립자인 블레이크 마이코스키의 책 ‘Start Something That Matters’가 달린 자물쇠로 잠가놓았는데요. 이 책은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많이 알려진 바와 같이 탐스 신발을 한 켤레 사면, 신발이 꼭 필요한 어린이에게 한 켤레가 기부됩니다.) 한마디로 ‘Prada Marfa’를 ‘Toms Marfa’로 변신시키고자 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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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그나노의 입장에서는 이것이 하나의 예술이었지만 법은 그의 손을 들어주지 않았습니다. 그는 천 달러의 벌금과 함께 Ballroom Marfa에 만 달러의 배상금을 지불해야만 했습니다. 또한 Prada Marfa는 원래의 모습으로 복원되었습니다. Ballroom Marfa는 이 반달 행위가 원래 작품의 공공토론과 대화를 단절시키는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왜냐하면 자연에 분해될 수 있는 Prada Marfa와 달리 마그나노는 독성 페인트 등을 이용했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Prada Marfa는 2014년에 존속 위기를 겪기도 했습니다. 텍사스 주에서 이 작품에 대해 허가 받지 않은 광고가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 했기 때문입니다. 설치된 지 10년 만에 이런 의문이 제기된 것은 플레이보이지의 Playboy Marfa와 연관이 있습니다. Playboy Marfa는 플레이보이 지가 리처드 필립스와 협업해 마르파 지역에 설치한 설치작품인데요. 이 설치물은 2013년에 마르파 지역에 설치되었다가 불허가 광고라는 이유로 다른 주로 옮겨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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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Prada Marfa는 여러 논쟁 끝에 일종의 뮤지엄으로 분류되어 존속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작가 엘름그린은 텍사스먼슬리와의 인터뷰에서 이에 대해 이렇게 언급했습니다.
  “Prada Marfa는 럭셔리 패션 산업을 비판하기 위해 창작한 작품이다. 우리가 프라다 측에 그들의 로고를 사용해도 되는지 허가를 받았던 것이지, 그들이 우리에게 로고를 사용해 작품을 만들어달라고 위탁한 것이 아니다. … 반면에 Playboy Marfa는 회사 측에서 아티스트를 고용해 작품을 만들도록 한 것이기 때문에 우리 작품과는 다른 것이다.” 

   그간 두 번의 반달리즘과 존속 위기를 겪으면서 Prada Marfa는 뮤지엄으로 분류되었고, 아티스트와 제작자의 처음 의도와는 달리 반달행위로부터 보호받으며 유지되고 있습니다


  Prada Marfa에서도 드러났다시피 엘름그린과 드라그셋은 한 공간의 용도를 전혀 다른 것으로 변형시키는 방식의 작업을 많이 해왔습니다. 거기에 연극성을 도입시켜 작품이 어떤 스토리를 담고 있도록 연출합니다. 
듀오가 미술계에 본격적으로 몸담기 전 엘름그린은 시를 썼고, 드라그셋은 연극을 연출했기에 '스토리를 담은 공간 변형'이라는 그들만의 예술세계가 성립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듀오의 대표작에는 우선, 2001년작 ‘Opening Soon – Prada’가 있습니다. Prada Marfa 이전에 이들이 처음으로 프라다를 주제로 한 작품인데요. 이는 실제 프라다 매장의 입점 소식을 알리는 것이 아니라 뉴욕의 한 갤러리 앞에 붙인 거짓 문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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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년 작 ‘End Station’도 있습니다. 이 작품은 Bohen Foundation의 갤러리 지하에 설치되었으며 80년대 뉴욕 지하철 역을 재현했습니다. 계단을 걸어 지하로 내려간 관객들은 실제 지하철 역에 들어간 느낌을 받고 그들 각자의 반응을 보였을 것입니다. 그런 관객들의 모습이 일부가 되어 작품이 비로소 완성되는 것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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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년 베니스 비엔날레 출품작 ‘The Collectors’는 듀오가 북유럽관과 덴마크관을 맡아 거주공간처럼 꾸미고 스토리를 부여한 작품입니다. 덴마크관은 경매에 내놓은 미술 애호가의 저택으로, 북유럽관은 부유한 게이 컬렉터의 집으로 꾸몄고, 전시장 입구의 수영장에는 익사한 수집가를 배치했습니다. 듀오는 이 공간 안에 20여 명 작가들의 작품을 함께 전시했는데요. 이를 통해 ‘기획자로서의 작가’라는 면모도 보여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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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에서도 엘름그린과 드라그셋이 전시를 한 바 있습니다. 2015년 플라토 미술관에서 열린 ‘천 개의 플라토 공항’전에서 그들은 전시장을 공항으로 탈바꿈했습니다. 플라토 미술관의 건축적 요소들이 공항을 떠올리게 한다는 것이 기획의 출발점이 되었는데요. 듀오는 이 전시를 통해 '잠시 머무르는 공간이면서 일상에서 벗어나기 위한 곳'이라는 공통점을 가진 공항과 미술관을 효과적으로 표현해 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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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렇듯 확실한 자기 색깔을 가진 엘름그린과 드라그셋 듀오의 작품들은 적절한 시의성을 가지면서도 우리가 보기에 어렵지 않고 보는 즐거움도 함께 선사하는 것 같습니다. 아직 한번도 그들의 작품을 눈으로 본 적이 없는 저는 언젠가 꼭 한번 그들의 공간과 스토리 속으로 들어가 주인공이 되어 보고 싶네요! 그리고 앞으로 이 듀오의 행보를 관심있게 지켜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참고자료
https://ballroommarfa.org/archive/event/prada-marfa/
https://en.wikipedia.org/wiki/Prada_Marfa
http://query.nytimes.com/gst/fullpage.html?res=9A07E5DA1230F93AA1575AC0A9639C8B63
http://marfapublicradio.org/blog/renovation-of-damaged-prada-marfa-installation-begins/
http://hyperallergic.com/113869/prada-marfa-vandalized-by-taggers/
http://www.texasmonthly.com/articles/so-is-it-art-talking-to-prada-marfa-artist-michael-elmgreen/
http://blog.naver.com/dogstylist/220500927103
http://www.newsis.com/ar_detail/view.html?ar_id=NISX20150720_0013803514&cID=10701&pID=10700


사진출처
https://www.google.co.kr/
https://ballroommarfa.org/archive/event/prada-marfa/
http://blog.naver.com/dogstylist/220500927103
http://blog.naver.com/ghqltakstp/220499348808
[이다현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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