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와 자녀가 함께 교감하는 시간 - 제11회 서울 아시테지 겨울축제 (2015.1.8~1.17)

글 입력 2014.12.03 23:13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그림.jpg


1. 아시테지 겨울축제란?


(사)국제아동청소년연극협회 한국본부(이하 아시테지 한국본부)는 2015년 1월8일(목)부터 17일(토)까지 총 10일 동안 <제11회 서울 아시테지 겨울축제>를 개최한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즐기며, 서로 교감할 수 있는 이야기들로 꾸며진 이번 겨울축제는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아르코예술극장 소극장, 마로니에공원 다목적홀 등 총 4곳의 극장에서 막이 오른다. 

소개.jpg

𝑕 국내 최고의 아동청소년 연극이 한자리에!

<제11회 서울 아시테지 겨울축제>는 지금까지 10만 여명이 넘는 관객들이 참여하여 부모들에게 ‘온 가족을 위한 좋은 공연 길라잡이’로 자리매김 하였다. 이번 축제는 올해 최고의 우수 아동청소년연극을 선발하는 ‘서울어린이연극상’ 본선 진출작 3작품을 선두로 그간 관객과 평단의 사랑을 받아온 공식초청작과 관객이 직접 참가하는 체험공연 등으로 기획구성 한다 


𝑕 스토리텔링, 끊임없는 이야기로 상상력과 동심을 자극하다.

<제11회 서울 아시테지 겨울축제>는 전 세계에 퍼져있는 다양한 이야기들을 통해 자라나는 어린이들의 상상력과 부모들의 잊혀진 동심을 자극한다. 신비로운 오래된 신화로부터 세계적인 작가의 명작동화까지, 온 가족의 상상력을 풍성하게 채워 줄 이야기들을 다양한 형식으로 보여준다.


  ☞ 꿈과 환상이 아닌, 살아있는 안데르센을 만나다.   

어린이의 영원한 친구, 안데르센의 동화들이 2014년 대한민국 부모와 아이들의 마음을 파고든다. 안데르센의 명작동화 ‘미운오리새끼, 길동무, 인어공주, 성냥팔이소녀, 놋쇠병정’ 5편을 옴니버스 형식으로 보여줄 ‘연희단거리패’의 <안데르센>은 동화 속에 투영된, 드러나지 않았던, 안데르센의 삶을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게 하며 관객들의 상상력을 자극시킨다. 제9회 김천국제가족연극제 2관왕에 빛나는 극단 ‘J-PAC’의 <날아라 하늘아> 또한 안데르센의 미운오리새끼를 바탕으로 가족의 사랑과 형제애를 그리고 있으며, 극단 ‘아름다운 세상’은 세상에서 가장 작은 인형극 <엄지공주>를 다양한 인형들을 활용한 구연동화 형식으로 선보인다. 


  ☞ 고구려-러시아-페르시아, 新 이야기 실크로드에 빠져들다. 

할머니가 들려주시던 옛날이야기만큼 재밌는 이야기들이 여기 다 모였다. 극단 ‘이야기꾼의 책공연’은 역사서에 수록된 옛 이야기를 바탕으로 오브제 놀이극 <평강, 공주와 온달, 바보>를, ‘인형극연구소 인스’는 초등학교 통합 교과서에 수록된 러시아 민담에 기발한 아이디어의 무대 소품을 결합하여, 재기발랄한 감성 어드벤쳐 인형극 <으랏차차 가족의 커다란 순무>를 선보인다. 뉴미디어연극 <외투>는 ‘2014 에든버러프린지페스티벌 아시아아트어워드’를 수상한 극단 ‘하땅세’의 신작으로, 러시아의 대표적 단편소설 ‘외투’를 바탕으로 개인의 외로움과 신랄한 현실풍자 등을 표현하면서도 역설적으로 따뜻한 휴머니즘을 이야기한다. 또한, ‘studio 나나다시’는 신개념 4D 이야기 체험극 <배쇼! 배쇼! 신밧드!>를 통해 신비롭고 신나는 아라비안나이트의 세계로 관객을 초대한다. 


  ☞ 신비의 섬, 제주가 들려주는 이야기에 귀 기울이다.  

신화와 낭만이 넘실거리는 제주의 이야기를 통해, 관객들은 따뜻한 제주로의 가족여행을 떠날 수 있다. ‘문화예술교육 더베프’는 <할망3>을 통해 제주의 오래된 창조신화 이야기를 들려주며, 아이들에게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나가는 체험을 선사한다. ‘자파리연구소’의 <오돌또기>는 제주의 따뜻하고 평화로운 일상을 노래하며, 아련한 추억과 유쾌한 웃음을 불러일으킨다.   

<제11회 서울 아시테지 겨울축제>는 부모에게는 할머니가 옛날이야기를 들려주시던 그때 그 어린 시절로 돌아간 것 같은 추억을, 어린이들에게는 부모님이 직접 동화책을 읽어주는 것 이상의 재미와 감동을 선사하며, 공연이 끝난 후에도 부모와 자녀 간에 끊임없이 이야기하고 교감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줄 것이다. 


𝑕 교감과 소통, 희망을 이야기하다. 

극단 ‘사다리’의 코믹액션활극 <왜왜질문맨>은 호기심이 많은 자녀와 이를 버거워하는 부모와의 소통을 이어준다. 호기심을 주체할 수 없어 질문을 퍼부어대는 아이에게는 스스로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자녀들의 질문이 부담스럽고 귀찮았던 부모에게는 아이의 질문을 한번 더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한다. 일본의 대표적인 아동극 단체인 ‘가제노꼬큐슈“와의 협업을 통한 작품으로 교육적인 내용과 함께 작품 전체에 녹아있는 놀이와 유머정신이 돋보인다. 극단 ‘동화가 꽃피는 나무’는 학교에서 일어나는 문제로 고통 받는 청소년들의 이야기를 그린 <하트비트>를 선보인다. 교육청이 선정한 우수문화컨텐츠로 학교폭력과 집단 따돌림, 자살 문제 등 청소년들이 홀로 감당하기 벅찬 문제들을 친구와 혹은 어른과 함께 소통하며, 공유하고 치유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관객들은 이러한 작품들을 통해 서로 몰랐던 속마음을 끄집어내어 소통하고, 서로를 이해하는 특별한 시간을 가질 것이다.  



세부일정.jpg


2. 단체소개
(사)국제아동청소년연극협회 한국본부


(사)국제아동청소년연극협회 한국본부(이하 아시테지 한국본부)는 우리나라 아동청소년 연극을 발전시키고, 아동청소년극단의 교육과 지도에 힘쓰며, 국제교류 활성화에 이바지하고자 1982년에 설립되었다. 아시테지 한국본부는 152개의 아동청소년 연극 전문극단, 극작가, 평론가, 기획자, 연구자 등의 회원으로 구성되었다. 

아시테지 한국본부는 매년 ‘아시테지 국제여름축제’와 ‘서울 아시테지 겨울축제’를 개최하여 국내에 척박한 아동청소년을 위한 공연문화의 환경을 조성하여 어린이 및 가족 관객들에게 건강한 공연을 상연함과 동시에 국내 아동청소년연극인들의 활동을 장려하고 발전을 도모하고 있으며, 국내 아동청소년연극인들에게 자극과 용기를 주고자 ‘아시테지 연극상’과 ‘서울어린이연극상’을 제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국제협력 프로젝트’와 ‘아시아대회’ 등 국내에서 뿐만 아니라 해외와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 아시아 아동극의 발전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가고 있다. 이 밖에도 회원들의 개인 능력 개발을 통한 아동극의 건강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정기 심포지엄과 워크숍을 운영하고, 희곡집 발간, 웹진 발행 등 출판사업도 진행하고 있으며 사회공헌프로그램으로 ‘아트드림 지역아동극축제’와 ‘문화사랑바우처’를 통해 전국대상 연간 15,000여명의 지역아동센터 및 보호아동, 다문화가정 등을 초청하여 문화예술의 사회환원을 실천하고 있다.


2.jpg


3. 더 자세히 알아보려면?

()국제아동청소년연극협회

 한국본부 ASSITEJ Korea


서울시 종로구 창경궁로263 우정타워 8층   
Tel. 02-745-5862  Fax. 02-745-5864  http://www.assitejkorea.org
홍보담당 : 윤지훈 / planning@assitejkorea.org



[심우영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5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