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지] 출판저널 523호

글 입력 2021.06.09 22:07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출판저널 523호
- 2021.05+06 -

 

출판저널 523호 평면표지.jpg

 

 

출판은 홀로 존재할 수 없다






<기획 노트>

 
생태주의 관점에서 조망한 책문화의 현재와 미래
 
1987년 창간한 대한민국 대표 책문화 매거진 <출판저널>이 통권 523호를 발간했다. <출판저널>은 저자-출판-도서관-서점-독자로 이어지는 건강한 '책문화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정윤희 <출판저널> 발행인은 이번호에서 "출판은 홀로 존재할 수 없다"라며, 출판과 함께 정책적인 면에서 상생해야 할 독서, 도서관, 서점, 독자, 저자 등 다양한 책문화 주체들과의 협력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를 찾기 위해 "<출판저널> 통권 500호인 2017년 9월호부터 책문화생태계 좌담을 시작으로 현실적인 문제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기획을 했고, 좌담 진행과 더불어 연구활동을 통해 책문화생태계 담론을 이끌어내 생태주의 관점에서 출판, 독서 등을 책문화 주체들의 현재 위치와 한계, 생태계 각 주체들 간의 연결과 상호작용의 의미와 방향을 연구했다."고 밝힌다.





<잡지 맛보기>

  
*
칼럼
 

 

이민자가 본, 화재의 영화 <미나리> / 도종환의 《접시꽃 당신》 초판본 / 호모 크레아투라가 되기 위해 독서하라! 소리내어 읽어라!

 

 
미국에서 이민자로 살고 있는 김영란 북산책출판사 대표가 화재의 영화 <미나리>에 대한 이야기를 풀었다. 김 대표는 영화 <미나리>를 이민자이기에 느낄 수 있는 '땅과 기독교 그리고 정체성'이라는 관전 포인트에 집중했다. 한국문화와 민족성을 함축한 한국 특유의 향을 가진 이민 1세와 한국인과 미국인이라는 두 정체성을 균형 있게 유지해야 하는 이민 2세를 각각의 시각에서 바라본다. 아울러 영화 <미나리>에서는 나오지 않지만, 실제 이민자들이 미국에서 겪는 인종차별, 아시안 아메리칸을 향한 조롱과 힘없는 아시안 여성 혐오범죄의 심각성에 대한 이야기도 다룬다.
 
김기태의 초판본 이야기⑧에서는 우리나라 최초의 밀리언셀러 시집인 도종환 시인의 《접시꽃 당신》 초판본을 소개한다. 결혼한 지 2년여, 신혼의 단꿈에 젖어 있어야 할 시기에 돌연 찾아온 병마에 시달리다 결국 유명을 달리한 아내를 향한 젊은 시인의 사부곡(思婦曲)이 담긴 《접시꽃 당신》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초판 1쇄본에서만 볼 수 있는 '이상한 점'들도 살펴본다.
 
한편, 새롭게 연재하고 있는 <이은호의 연결x세대의 독서>는 변화하는 환경과 연결 속에서 세대별 독서 방법, 목적, 형태 등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담는다. 이번호에서는 넷플릭스나 유튜브와 같은 영상 콘텐츠의 이용 시간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반면 책을 읽는 독자 수는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가 독서를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글자보다 영상이나 이미지에 익숙해지면서 글을 잘 읽지 않거나 대충 훑어보는 습관에서 벗어나 어떤 방법으로 독서를 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살펴본다.
 
 
*
인터뷰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판 발행인 성일권 대표 / "좋은 잡지 살릴 생태계 조성되어야…"

 

 
<출판저널> 인터뷰에서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 발행인 성일권 대표의 이야기를 담았다.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판에 실린 '한국저널리즘의 제2막' 칼럼을 통해 한국 언론의 문제점과 제2막 한국저널리즘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다. 또한, 최근 성 대표가 출간한 《비판 인문학 100년사》를 통해 인문학의 본질이란 무엇인지 살펴본다.
 
 
*
특집
책문화생태계 토크
 

마을공동체운동과 생태적 교육

 
      

코로나 시대, 돌봄과 교육의 위기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 돌봄 민주주의와 시민성은 왜 필요한가? / 마을을 살려야 하는 이유와 마을교육 공동체 운동

 

 
<출판저널>은 저자-출판-도서관-서점-독자로 이어지는 건강한 '책문화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하여 <출판저널> 통권 500호인 2017년 9월호부터 책문화생태계 토크를 연재하고 있다.
 
<출판저널> 523호 책문화생태계 토크㉔에서는 《코로나 시대, 마을교육 공동체 운동과 생태적 교육학》을 저술한 심성보 부산교대 명예교수와 인터뷰를 통해 코로나 시대 돌봄과 교육의 위기 극복 방안을 들어보았다.
 

*
독서경영 vol. 28
 
2017년 3월에 창간된 독서매거진 <독서경영>이 Magazine in Magazine 형태로 <출판저널> 508호부터 수록되고 있다. <출판저널>은 출판+독서를 동시에 즐기는 듀얼 매거진으로 독자들과 더 풍성한 콘텐츠를 전달하고자 한다.

이보균의 글로벌 리더십 특강⑨ - 리더의 학습은 왜 중요한가 - 리더라면 중요사안에 대해 스스로 이해하고 상황을 파악해야 한다. 이러한 기본적인 이해와 상황의 맥락을 짚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배움이 필요하다. 만약 리더가 공부하지 않고 사안을 이해하지 못하고 맥락을 모르면 팀의 의견을 수렴하고 통합하는 능력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보균의 글로벌 리더십 특강⑨'에서는 경영자로 13-14년 리더의 역할을 해온 이보균 교수가 리더 혹은 리더가 되려는 사람은 지속적인 학습을 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유영만의 지식창조 독서법➇ - 사유가 나를 덮쳤다 - '유영만의 지식창조 독서법⑧'에서는 사고(思考)를 변화시키는 독서법을 소개한다. 유영만 교수는 "아무리 위대한 생각이 집결된 사고체계라고 할지라도 내가 직접 사고 치면서 내 삶의 맥락으로 녹여내지 않으면 관념의 파편에 불과하다."며, "내가 직접 다른 사람의 사상을 사용할 때 사용과정에서 내 생각이 스며들어가고 내 몸으로 빨려 들어와 나의 감각체계를 변형시키는 각성제가 된다."고 말한다.

북큐레이터 김민주의 테마별 책읽기➇ - 노벨경제학상을 해부하다 - '북큐레이터 김민주의 테마별 책읽기⑧'에서는 스웨덴국립은행에서 노벨경제학상을 만들게 된 이유부터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심사위원, 86명의 경제학상 수상자들, 그리고 노벨경제학자들을 광범위하게 다룬 책들까지 소개한다.

지윤주의 청소년 독서모임 운영법⑨ - 초등 중학년도 독서동아리 활동이 가능할까? - '지윤주의 청소년 독서모임 운영법⑨'에서는 초등 3-4학년을 의미하는 초등 중학년 아이들의 독서모임 특징을 살펴보고, 읽고 글쓰기가 어느 정도 가능한 나이의 아이들이 질문에 대해 답하면서 활발한 독서활동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독서경영 운영 사례 - 교보생명보험(주) - 이번호에서는 2020년 대한민국 독서경영 우수 직장 대상을 수상한 교보생명보험(주)의 독서경영 운영 사례를 살펴본다. 사원부터 임원까지 책읽기로 학습문화를 조성한 교보생명보험(주)의 독서경영 주요 프로그램들을 낱낱이 소개한다.





출판저널 523호
- 2021.05+06 -

  


출간 : 책문화네트워크(주)

분야
문예/교양지

규격
140*210mm

쪽 수 : 280쪽

발행일
2021년 05월 31일

정가 : 24,000원

ISSN
1227-1802





[박형주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14055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1.06.24, 22시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부일로205번길 54 824호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1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