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쿠사마 야요이: 무한의 세계

글 입력 2020.11.29 16:43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쿠사마 야요이: 무한의 세계
- Kusama: Infinity -
 
 

1st_poster.jpg

   


 
살아있는 거장의
황홀한 작품 세계를
스크린에서 만나다






<시놉시스>
 
 

movie_still03.jpg

         

 

'호박', '무한 거울의 방' 등 지금 전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현대 미술의 거장, 쿠사마 야요이. 성차별과 인종의 편견을 무너뜨린 독보적인 스타일, 압도적 존재감의 명작들을 처음으로 스크린에서 만난다!

 

"이 영화는 성차별, 인종 차별, 정신 질환을 극복하고 예술가가 되겠다는 꿈을 좇아온 한 개척자의 이야기다." - 감독 헤더 렌즈

 





<기획 노트>

 

 

movie_still06.jpg

 

 

쿠사마 야요이의 명작들과 작품 세계를 최초로 스크린에서 만날 수 있는 영화 <쿠사마 야요이: 무한의 세계>가 오는 12월 개봉한다. <쿠사마 야요이: 무한의 세계>는 독보적인 작품들로 차별과 편견을 깨고 여성 작가 최초, 최고의 자리에 오른 현대 미술의 살아있는 거장 쿠사마 야요이의 마법 같은 작품 세계를 그린 영화.

 

해당 영화는 그의 작품들과 작품 세계를 처음으로 조명한다. 영화에는 전 세계적으로 돌풍을 일으켰던 노란색 도트 무늬의 [호박]을 비롯해 제주 본태 박물관에 전시된 [무한 거울의 방] 그리고 [무한 그물] 등 대중적이면서도 예술적인 그의 작품들이 대거 등장한다.

 

모두가 알고 있는 유명 미술품을 비롯해 초기작들과 세상에 잘 알려지지 않은 그림들도 영화를 통해 관객들과 특별한 만남을 가질 예정이다. 이는 오랜 기간 동안 그의 전시를 기다려온 미술 팬들의 갈증을 해소해줄 것이며, 미술관이 아닌 큰 스크린으로 향유하는 명작들을 만날 수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예술적 쾌감까지 선사할 것이다.

 

여기에 작품이 탄생하기까지 이야기와 강박과 트라우마마저 예술로 승화시킨 비하인드 스토리를 쿠사마 야요이의 목소리로 직접 들을 수 있어 감동은 배가될 예정이다. 또한, 화려한 명성 뒤에 예술가로서의 고뇌와 서양 남성 위주의 현대 미술계에서 동양인 여성 아티스트로 살아남기까지의 과정 역시 공개되어 모두에게 큰 영감과 울림을 전할 것으로 보인다.

 

독보적인 스타일과 압도적인 존재감, 지금도 가장 활발하게 작품 활동을 하고 있는 현대 미술의 거장의 눈부시게 아름다운 명작은 12월 17일에 최초로 스크린에서 만날 수 있다.

 

 

movie_still02.jpg

 

 

++

헤더 렌즈

 

현대 미술의 거장 쿠사마 야요이의 삶을 최초로 영화화한 감독 헤더 렌즈. 그는 순수 미술을 전공하던 대학 시절 쿠사마의 작품을 접하게 됐고, 당시 미술계가 여성 작가의 작품을 제대로 인정해 주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이후 영화 공부에 매진한 헤더 렌즈는 쿠사마 야요이처럼 새로운 길을 개척했지만 주목받지 못했던 이들의 삶을 조명하기 시작했다. 그는 자전거 발명가의 이야기를 그린 첫 다큐멘터리 영화 <백 투 백>으로 학생 아카데미상 후보에 오르며 성공적인 감독 데뷔 전을 치른 뒤, 첫 장편 데뷔작으로 쿠사마 야요이의 이야기를 선택했다.
 
헤더 렌즈는 "쿠사마의 어두웠던 과거를 포함해 성차별, 인종 차별, 정신 질환을 극복하고 예술가가 되겠다는 꿈을 좇아온 개척자로의 쿠사마 야요이를 알리고 싶었다"며 쿠사마 야요이의 진가와 그가 현대 미술에 기여한 바를 세상에 알리고자 영화를 제작하게 됐음을 밝혔다. 또한 깊은 통찰력으로 그의 생애를 바라본 헤더 렌즈 감독은 쿠사마 야요이가 자신의 목소리로 직접 본인의 삶과 예술, 그리고 작품 세계에 관해 이야기하도록 하며, 우리가 미처 알지 못했던 그의 이면까지 영화에 담았다.
 
영화는 감독의 의도대로 쿠사마 야요이가 여성 아티스트이기에 겪은 수많은 차별과 편견 그리고 그 속에서도 그가 탄생시킨 놀라운 명작들, 그의 삶이 주는 희망적인 메시지까지 전달하며 보는 이들에게 따뜻한 용기를 선사할 예정이다. 이러한 진정성이 담긴 <쿠사마 야요이: 무한의 세계>는 그 진가를 인정받아 제34회 선댄스영화제와 제4회 크리틱스초이스 다큐멘터리어워즈 등 세계 유수 영화제에 초청 및 노미네이트된 것은 물론 로튼토마토 신선도 94%, 팝콘 지수 92%를 기록하며 언론과 평단 그리고 대중의 만장일치 호평을 끌어냈다.

 

 


 



'쿠사마 야요이: 무한의 세계' 2차 예고편

 




쿠사마 야요이: 무한의 세계
- Kusama: Infinity -
  
 
감독 : 헤더 렌즈
 

출연

쿠사마 야요이


장르 : 다큐멘터리

개봉
2020년 12월 17일

등급
전체 관람가

상영시간 : 77분




 

2nd_poster.jpg

 

 

[박형주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0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