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이룰 수 없는 꿈을 노래하다 - 맨 오브 라만차 [공연]

그중에서도 가장 미친 짓은 현실에 안주하고 꿈을 포기하는 것이라오.
글 입력 2021.02.15 23:18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20210215112841_yrbmvbex.jpg

 

 

일부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수많은 공연 취소와 개막 연기를 거듭하던 <맨 오브 라만차>가 드디어 막을 올렸다.

 

뮤지컬을 자주 보러 다니지는 않은 편인 나는, 이번에 조승우 배우가 나온다는 말에 직접 티켓팅을 무려 세 번이나 하고 나서야 보러 갈 수 있었다. 뮤지컬 문화에 대해 인터넷 검색을 하며 커튼콜, 오케스트라, 출근길 등등 여러 얕은 배경지식을 섭렵한 나는 많은 기대를 품고 샤롯데 씨어터로 향했다.

 

 

 

연기와 노래에 집중하다


 

unnamed (1).jpg

 

 

<맨 오브 라만차>는 <오페라의 유령>처럼 화려한 무대의상이나, <위키드>처럼 움직이는 세트가 없기에 뮤지컬이 상대적으로 소소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그렇기에 오히려 더욱 배우들의 연기와 노래에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뮤지컬이기도 했다. 극을 이끌어가는 주력이 배우이기에, 그들의 연기와 대사에 집중하면서 감정선을 하나씩 따라갈 수 있었다.

 


IE001863786_STD.jpg

 

 

그런 점에서 조승우 배우의 연기가 나에겐 매우 인상 깊게 다가왔다. 노래 실력은 물론이며, 표정 연기 하나하나의 디테일을 살리며 훌륭하게 세르반테스와 돈 키호테를 연기했기 때문이다.

 

돈 키호테를 연기할 때의 나이가 든 목소리와 행동의 묘사를 세밀하게 살리면서 '이룰 수 없는 꿈'을 부를 때에는 굳건하고 결연한 감정을 실어 뭉클한 감정이 들게 한다. 그런 점에서 왜 조승우 배우가 뮤지컬 계에서 이리 유명하고 찬양받는지 알 수 있었다.

 

또한 정원영 배우의 '산초' 캐릭터는 유머를 담당하면서 극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산초의 '그냥 좋아서' 넘버는 산초의 돈 키호테에 대한 충성심과 순수한 애정을 보여주면서 왜 산초와 돈 키호테가 서로를 의지하면서 모험을 해나가는지 알 수 있었던 대목이었다.



 

<맨 오브 라만차>의 '돈 키호테'


 

다운로드 (1).jpg

 

 

<맨 오브 라만차>는 말 그대로, 라만차의 기사, '돈 키호테' 에 관한 이야기이다. 뮤지컬은 '극 중 극' 의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세르반테스가 돈 키호테를 연기하며 본인의 소설 속 이야기를 전달해준다는 구성을 하고 있다.

 

 

2f18e34648844fbfb7a8e11daf3ba72a.jpg

 

 

아무래도 한정된 시간이 있기에, 뮤지컬은 소설 돈 키호테의 에피소드들을 일부 발췌하여 보여주고 있다. 그런 점에서 돈 키호테 소설 속 풍자적 요소가 희석되지 않을까 걱정했던 부분들이 있지만, 오히려 아름다운 노래와 배우들의 명품 연기가 한껏 어우러져  '돈 키호테' 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다.

 

<맨 오브 라만차>는 소설 돈키호테의 풍자적인 주제보다는, 오히려 인간 '돈 키호테' 에 집중하는 극이다. 돈 키호테의 세상의 부조리에 싸우려는 각오, 둘시네아에 대한 순수한 사랑, 그리고 그의 꿈에 대한 의지까지, 어쩌면 그의 모습은 우스꽝스러워 보일지는 몰라도 순수한 열정과 마음을 가졌다는 점에서 다른 인물보다 참되고 멋있게 보인다.

 

 

unnamed (2).jpg

 

 

세상이 미쳐 돌아갈 때 누구를 미치광이라 부를 수 있겠소? 꿈을 포기하고 이성적으로 사는 것이 미친 짓이겠죠. 쓰레기 더미에서 보물을 찾는 것이 미쳐 보이나요? 아뇨, 너무 똑바른 정신을 가진 것이 미친 짓이오!


그중에서도 가장 미친 짓은 현실에 안주하고 꿈을 포기하는 것이라오!

 

 

돈 키호테는 어쩌면 '본인을 기사로 착각하는 미치광이'처럼 보일 순 있겠지만, 동시에 '이 힘들고 어두운 세상에서 끊임없이 꿈을 좇아간 사람'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그의 정신이 산초와 알돈자에게 전해지면서, 또한 세르반테스의 이야기를 듣는 죄수들에게 전해지면서 그의 꿈에 대한 메세지는 끝나지 않는다.

 

 

28782964_1628460717244508_4406628877963624448_n (2).jpg

 

 

어쩌면 그의 메시지는 나를 포함한 관객들에게도 전해지지 않았을까. 돈 키호테의 세상과 지금 우리의 세상을 비교해보면, 꿈을 좇으면서 살기엔 쉽지 않은 세상이라는 것엔 그리 크게 다르지 않다. <맨 오브 라만차> 는 그런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그 꿈에 대한 희망을 불어 넣어주고 있다.

 

 


백승아.jpg

 

 

[백승아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6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