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력과 자신감을 키워주는 글쓰기 멘토링 영국 Ministry of Stories

글 입력 2014.02.15 17:45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아이들이 쓴 가사를 뮤지션 벤 폴즈(Ben Folds)가 부른다?

어린이들이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글로 담아 표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영국의 Ministry of Stories.

이곳에서는 아이들의 상상력과 생각이 담긴 이야기가 고스란히 노랫말로 바뀌어 앨범이 만들어지고,

또 시집이 됩니다. 아이들이 글쓰기를 어려워 하지않고 즐길 수 있도록 멘토링도 진행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The Ministry of Stories가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글쓰기는 예나 지금이나 중요하게 여겨지는 교육 요소 중 하나이다. 이번에 소개 하게 될 영국 런던의 Ministry of Stories는 창의적인 글쓰기와 멘토링을 연계하는 센터이다. 8세~18세의 아이들에게 다양한 글쓰기 방법들, 특히 스토리텔링을 통해 아이들의 상상력을 증진 시켜주고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길러주며 나아가 자신감까지 상승시켜주는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다.
 
2010년 처음 설립된 Ministry of Stories(이하 MoS)는 작가 데이브 에거스 (Dave Eggers)와 교육가 니니베 칼레바리 (Ninive Calegari) 가 세운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글쓰기 센터 ‘826 Valencia‘센터에서 모티브를 받아 설립된 비영리 기관이다. 학생들이 글쓰기를 통하여 긍정적 정서가 강화되고 창의력을 길러 준다는 명백한 정의 아래에 MoS를 통해 글쓰기의 실력을 향상 시켜 줄 뿐만 아니라 의사 소통 능력을 기르고, 사고력을 증진 지켜주며, 의사 결정 능력을 발달 시켜준다는 철학을 가지고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첫 해부터 3000여 명이 넘는 학생들과 숙련된 트레이너, 작가, 교사, 예술가, 지역 사람들을 포함한 1000명 이상의 자원 봉사자들이 MoS의 자체 워크숍 프로그램과 글쓰기 프로젝트에 참여하였다. MoS는 글쓰기 워크숍과 프로젝트에 참여 할 수 있도록 런던 지역의 학교들을 초대할 뿐만 아니라 방과 후 학습과 홀리데이 프로그램들을 진행하며 학생들의 창의력 증진과 글쓰기 발달에 힘쓰고 있다.
 
MoS프로그램의 우선순위 (Key Priorities)
 
1.8~13살의 아이들을 위주로 글쓰기 워크숍을 이끌고 창안하고, 조직한다.
2.스토리 메이킹 또는 Comic Book 워크숍을 통해 정규적인 클래스를 편성한다.
3.방학학교(Holiday Club)프로젝트를 체계적으로 창안해 낸다.
4.부모님들과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가족 위주의 러닝 프로그램들을 편성한다.
5.멘토 (자원 봉사자 또는 트레이너) 들의 발전을 후원하기 위한 클래스를 만든다.
6.MoS를 통한 학생들의 동기부여와 글쓰기의 성취도, 창의력 그리고 그들의 정서적, 사회적 스킬 등의 영향력에 대해 정기적으로 평가한다.
 
MoS의 주요 프로그램
 
가사에서 앨범까지 (Lyrics to Album), 아이들의 가사로 앨범 만들기
아이들이 직접 쓴 가사(좌) 아이들이 쓴 가사로 노래를 만들어 부르는 뮤지션 벤 폴즈 (Ben Folds)(우)
*벤 폴즈의 사진을 클릭하면 관련 영상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013년 8~13세로 이루어진 56명의 MoS 참여 학생들은 새로운 앨범인 Share More Ai의 가사를 쓰는 시간을 가졌다. 본 프로젝트는 송 라이팅 파트너십을 맺고있는 MoS의 공동 설립자 닉 혼비 (Nick Hornby), 뮤지션 벤 폴즈 (Ben Folds), 그리고 작가들이 의견을 모아 학생들의 아이디어로 쓰여진 가사들이 어른들의 음악을 통해 어떻게 해석되는지 보여주기 위해 시작 되었다. 설립자 닉 혼비는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된 가장 기본적인 목표는 학생들에게 글쓰기는 지루한 활동이 아님을 인식시키고 글을 읽고 쓸 줄 아는 능력을 길러주기 원해서였다.” 라고 말했다. 학생들은 가사 짓기의 프로그램을 통해 어떻게 음악과 가사가 만들어지는지를 배웠다. 또 노래가 어떻게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지에 대한 토론 시간을 가지기도 하였다.


Obinna가 작사한 노래 녹음 장면(좌) Obinna 인터뷰 장면(우)


“가사 내용은 어떤 사람의 삶에 관한 이야기에요. 그가 어떤 경험을 하고 있는지 말하죠. 그리고 변화하기 위해서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한다는 내용이에요. 지저분한 채로 있거나, 깨끗해져서 사람들이 다시 그에게 말을 걸고 친구가 되거나 (…) 모두가 내 노래를 듣고 또 좋아하니까 참 행복하고 제가 자랑스러웠어요” – Obinna



The Making of ‘Share More Air’





MoS의 Poetry Trail (시 짓기)



2013년 4월에는 St Mary’s Secret Garden의 풍경과 그곳에 사는 동식물에 관한 시집이 공식적으로 출간 되었다. 특별한 점은 모든 시집의 시 들은 MoS에 참석한 14명의 아이들(8-12세 )의 글로 꾸며졌다는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참여한 아이들에게 누구나 시를 창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어넣어 주고, 감각적인 언어와 단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목적으로 두고 있다. Secret Garden의 아름다운 풍경과 그 속에서 자신들이 좋아하는 장소 또는 동식물에 관해 시를 쓰는 체험은 아이들에게 더욱 풍성한 영감을 선사하였다.

Mentoring 과 Volunteering 시스템
 
MoS의 멘토들은 주로 지역의 작가들, 예술가들과 교사들의 무료봉사형태로 진행 되며 글쓰기를 통해 아이들의 삶을 보다 풍성하게 만들어 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들은 글쓰기 워크숍의 선생님이자, 전문가들의 조언을 전해주는 전달자 역할을 하고 있다. 멘토들은 시간이 되는대로 MoS프로그램에 일주일에 한번, 한 달에 한번, 일년에 한 번씩 참여할 수 있다. 이들은 하루 동안 진행되는 멘토 들만을 위한 트레이닝 세션에 참석해야 한다. 멘토들은 글쓰기 워크숍, MoS의 기금 모음을 위한 이벤트 개최 등을 다루는 역할을 수행한다.
 
MoS가 학생들에게 미치는 실질적인 영향
 
1.글쓰기와 읽기를 창의력과 함께 기를 수 있다.
2.18세까지의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조언과 도움을 제공하고 교육의 프로그램 조직과 다양한 활동들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며, 더불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독립적이고 성숙한 사람으로 성장시킴과 동시에 책임감을 심어준다 / 교육적인 진전을 가져온다 / 실업률을 완화시킨다.
3.사회적으로 배제되는 삶으로부터 보호해 줌으로써 더 나은 사회성을 가질 수 있도록 촉진시켜 준다.
 
MoS 는 글쓰기를 통해 학생들의 창의력 증진뿐만 아니라 삶의 전체를 변화시켜 주고자 노력하고 있다. MoS 와 같은 프로그램들이 많이 생겨나 많은 아이들이 창의성과 자신감을 키울 기회를 가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해외리포터: 손미령
 

참고자료



[고병건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3.28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