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숨겨진 의미의 조합일까, 미완성일까 '연극 비평가'

글 입력 2018.08.26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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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겨진 의미의 조합일까, 미완성일까 '연극 비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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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운 연극을 한편 보았다. 대개의 경우 많은 의미를 숨겨두었다 하더라도 이해가 되는 범주 안에 있었는데, 이번 연극은 좀 다르다. 모호하다고 해야 할지, 어렵다고 해야 할지,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라 해야 할지, 해석되지 않는 의미들에 혼란스러웠다. 연극 '비평가' 이야기다.

작품 안내글을 살피다 보면, '인물에 대한 거리를 유지하는 방식으로 이 작품이 다루고 있는 주제를 비판적으로 성찰'이라는 문구가 있다. 거리두기 때문이었을까. 손에 잡힐 듯 잡히지 않는 많은 의미들이 연극을 보는 내내 머릿속을 둥둥 떠다니다가 사라지기를 반복했다.

두 명의 여배우가 남성을 연기한다는 것, 최소한의 소품들로 최대치의 의미를 끌어내려 한다는 것, 비평에 대해 비평을 하는 것, 비평가와 극작가 캐릭터로 결국에는 연극 판 이야기를 내비치고 싶다는 것. 작품을 보며 느낀 대략의 감정과 요약은 이러하다.

그러나 깊이 들어가 보자면, 한없이 어렵고 복잡해진다. "내가 노래할 줄 알면 나를 구원할 텐데". 이 대사 하나에 비평가 볼로디아와 극작가 스카르파의 연결고리와 볼로디아의 그녀의 정체까지 암시된다 하지만, 모든 것이 관객의 해석에 맡겨진 채로 암시로 마무리되는 결론은 어쩐지 어려운 연극을 가뜩이나 더 어렵게 기름을 붓는 격이 아닌가 싶을 정도였다. 대체로 해석되는 이야기와 이해하기 쉬운 전개였다면, 그 정도의 결말은 가볍게 안아줄 수 있다. 그러나 일정하지 않은 서사와 애매모호한 해석이 난무하는 가운데 결말마저 어렴풋이 알듯 말듯 한 마무리가 되고 보니, 개운하지가 않았다. 모든 의문이 풀리고 이야기의 조합이 훤히 보이는 경우도 너무 뻔해서 재미가 없지만, 적어도 '비평가'와 '극작가'라는 연극 판에 있는 이들만 주목할만한 캐릭터 설정과 이로 인해 일반 대중이 느끼는 원론적 지루함을 상기하고 보자면, 좀 너무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마저 든다.

작품을 보여주고자 한 대상이 연극계 주요 인사들과 관련자들이라면, 어쩌면 아주 효과적인 선택이었을지도 모르겠다. 관객몰이보다는 작품이 내포한 의미전달에 치중한 경우라 해도 꽤나 나쁘지 않은 흐름일 수 있다. 그러나 관객 흥행으로 이어가고자 하는 마음이 조금이라도 있는 경우라면, 다음에 올릴 때는 좀 더 고민할 지점들이 있어 보인다. 2017년 올린 초연은 사실적인 스타일로 인물의 내면 심리를 탐색하는데 주력했었다 하였다. 필자는 초연을 보지 못해 알 수는 없지만, 이 말로 미루어 짐작하건대, 초연 이후 좀 더 난해해졌을 가능성은 농후해 보인다.

올해로 두해째를 맞는 아직 시도할 여지가 많은 작품인만큼 다음에 올라오는 작품은 또다른 시도와 수정이 있길 기대해 본다. 어쩐지 이 작품의 배우에 대해서는 지적하고 싶지가 않지만,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을 한가지만 내놓자면... . 배우가 격정적으로 해석한 스카르파 캐릭터를 좀 다른 방식으로 해석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다. 연기하는 배우의 연륜 차이와 각자의 해석 차이가 있기는 하겠으나, 침착하게 감정을 꾹꾹 눌러내며 참듯 연기하는 볼로디아 쪽이 보다 노련해 보였다. 스카르파의 대사 속에 분명 격동과 격정이 잠재하고 있으나, 그 표현이라는 것이 언제나 '악을 쓰듯 큰 목소리와 요동침'인 것은 아니라는 의견이다. 가장 극도의 슬픔, 극도의 분노는 어쩌면 표출할 수 없어 보이지 않을지도 모른다. 표현에 대한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다른 관점에서 해석되는 스카르파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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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린제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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