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행] Goodbye JBJ, 우리의 새로운 시작

글 입력 2018.04.19 02:27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13.jpg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김춘수 시인의 <꽃>이 꼭 알맞은 이들이 있다. 팬들의, 팬들에 의한, 팬들을 위한 아이돌 JBJ의 이야기이다. 프로듀스 101 시즌2에 출연한 연습생 7명을 향한 간절한 염원을 담아, 팬들은 이들의 꿈이었던 데뷔를 이뤄냈다. 말 그대로 아름다운 데뷔였다.

 초기 구성원 7명 중 김태동 연습생은 소속사와의 문제로 아쉽게 합류를 할 수 없게 되었다. 켄타, 김용국, 김상균, 노태현, 김동한, 권현빈은 ‘JBJ’를 통해, 간절히 염원하던 이들과 새로운 청춘을 시작했다.
 


Fantasy

▲[MV] JBJ _ Fantasy


내 이름을 불러줘
널 가득 나로 채워줘
난 너로 만든 Masterpiece

-JBJ, Fantasy-


 이들은 2017년 10월 18일 첫 번째 데뷔 앨범 ‘Fantasy’를 발매했다. 타이틀곡 ‘Fantasy’는 환상 속에서만 존재하던 꿈의 존재가 현실로 나타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데뷔라는 꿈을 현실로 이뤄낸 모습을 그려낸 타이틀 곡 ‘Fantasy’와 함께, 데뷔 초반 팬들이 특히나 원해왔던 ‘섹시’ 컨셉을 선보이며 아이돌로서의 면모를 제대로 보여주었다.

 고려대학교 화정체육관에서 진행된 이들의 데뷔 쇼케이스 ‘정말 데뷔하기 좋은 날’은, 이들을 기다려온 수많은 사람들의 존재를 입증하는 듯 티켓 오픈과 동시에 매진되었다. 그 첫 만남은 그렇게나 뜻 깊은 순간이었다.
 


True Colors

▲[MV] JBJ _ My Flower (꽃이야)


 팬들의 부름 속에 꽃으로 피어난 이들은 2018년 1월 17일 ‘꽃이야’를 발매했다. 이들에게 있어 은 특별한 의미를 지니는 듯하다. 고단한 노력을 하며 힘겨운 시간을 버텨낸 뒤, 이름을 불러주는 순간 꽃이 되어 피어난 JBJ. 꽃다운 이들의 모습은 수록곡 ‘True Colors’에서 보다 명확히 드러난다.
 

▲[Teaser] JBJ _ True Colors (Album Trailer)


난 사랑에 그윽한 빛을 바라 번져 보라색
아름다운 색으로 물들게
흑백 속에서 널 찾게
너의 빛으로 I live
나의 빛으로 네가 내려서
난 꽃이 되고 있어
 
-JBJ, True Colors-




NEW MOON

▲[MV] JBJ _ Call Your Name (부를게)


피어난 널 만나 아름다웠다
내겐 참 소중한 사람
잊지 말아줘  
어느 좋은날 
내가 네 이름을 부를게

-JBJ, 부를게-


 JBJ는 2018년 4월 17일 마지막 앨범 ‘NEW MOON’을 발매했다. ‘NEW MOON’은 밝게 빛나는 초승달처럼 온 세상을 기적의 빛깔로 물들였던 JBJ의 새로운 시작을 알린다는 의미를 담은 앨범이다. 함께한 시간은 짧지만, 이들은 분명 끝이 아닌 또 다른 시작을 이루어낼 것이다.
  
 사랑하는 누군가와의 이별은 늘 아프다. 모든 존재가 그렇듯 언젠가 이별을 맞이할 것이라는 사실은 분명, 알고 있었다. 하지만 그 마지막은 갑작스럽게 다가왔다. 신인 보이그룹으로서의 우수한 성적을 통해 활동 연장이 확실시되는 듯 보였지만, 3월 14일 소속사는 이들의 해체 소식을 일방적으로 돌연 선언했다.


2.jpg
 

 JBJ의 데뷔 뒤에는 팬들의 상당한 노력이 존재했다. 팬들은 직접 컨셉 포트폴리오와, 소비자 분석 보고서 및 제안서, 기획안을 만들어 기획사에 제출하기도 했다. JBJ가 써내려간 서사는 팬들로 부터 시작된 것이기에, 데뷔는 더욱 특별하고 뜻 깊었다. 그러나 일방적인 통보로 인해 팬들은 급작스레 이별을 맞이하게 되었다. 이에 팬들은 항의문을 제출하고, 시위를 진행했으나 돌아오는 대답은 없었다. 자세한 내막은 알 수가 없지만, 이들의 마지막이 더욱 안타깝고 가슴 아프게 다가온다.
 

[관련 링크] 
 




14.jpg
 

미안해요 그대에게 해준 것이 없는데
저 시간이 우릴 자꾸만 앞서가요
이 별을 잊지 마요
우리 함께 반짝이던 그 순간들을,
약속했던 모든 말들과 그 기억들을
시간이 많이 지나고
봄이 지나 꽃이 져도
어떤 하늘 아래서도 빛날게

-JBJ, Just Be Stars-
 

 아이돌과 팬은 일방적인 관계로 여겨질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존재 이유를 서로에게서 찾듯, 아이돌과 팬은 분명한 쌍방관계이다. 아이돌은 수천, 수만 명에 이르는 모든 존재, 그 개개인을 알지는 못하지만, 팬은 누군가를 사랑하는 ‘집단’으로서의 명확한 정체성과 소속감을 가진다. 우리는 팬이라는 이름에서 존재의 이유를 찾고, 서로는 아낌없는 사랑을 내보일 뿐이다. 서로에게 더 많은 것을 주지 못해 미안함을 느끼고, 애틋한 마음을 나누며, 함께한 모든 시간을 서로가 오래도록 기억해주길 바라는. 아이돌과 팬, 연인관계와는 또 다른 특별한 관계이다.

 연습생들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프로듀스 101'은 꽤나 파격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 프로그램에서 여실히 드러난 순위 만능주의와, 순위에 따른 '낙인'. JBJ는 그러한 기계적 체계에 여러 의미로 반(反)하는 그룹이었다. 팬들과 함께한 '새로운 시작'을 보여준 이들의 모든 순간은 큰 의미로 남을 것이다.

 JBJ라는 이름과 함께하는 서사가 막을 내린다. 잊지 말아줘 날 기억해줘, 내가 다시 한 번 널 부를게. 팬들의 부름에 대답한 JBJ의 마지막 인사는 담담하지만 한 없이 슬프게 다가온다. 꽃이 져도 이들을, 그리고 우리를 잊지 못할 것이다. JBJ의 청춘과, 그들을 향한 우리의 청춘은 다시 만날 날을 또 다시 염원할 것이며, 저마다의 방식으로 새로운 시작을 맞이할 것이다.





[이미지, 영상 출처]
원더케이(1theK)
네이버 이미지



f452ade96c28e574917ba48a5c53aaaa_4Vw6yJU5adgisLbPbtCHGj6wasb4GA.jpg
 

[김수민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5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