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사전적 정의는 생활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어 흡족함. 또는 그러한 상태이다.
그렇다면 충분한 만족과 기쁨은 어디서부터 비롯되는 것일까?
삶을 살아가면서 언제 만족을 느끼고 기쁨을 느끼는지 생각해 보았다. 큰 행복은 좋은 성적을 받았을 때, 간절히 바라고 있던 일을 이루었을 때, 혹은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콘서트에 가서 공연을 즐길 때 만족과 기쁨을 느끼곤 한다.
하지만 이러한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이벤트에 온전히 기대서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는 힘들 것이다. 그러니 일상에서 작지만 확실하게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일을 많이 경험하는 것이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데 도움을 준다고 생각한다.
'소확행'이라는 단어가 만들어지고, 사람들에게 큰 공감을 얻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이라는 의미인 소확행만큼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좋은 단어이자 마음가짐이라고 생각한다.
본인의 삶에서 꼭 큰 행복은 아니더라도, 행복이라는 감정을 확실하게 느낄 수 있다는 것 아니겠는가.
자신이 계획했던 일을 모두 마무리 짓고 그에 대한 보상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소품샵에 간다거나, 좋아하는 음식을 먹는다거나, 책을 구매한다거나, 산책하는 것처럼 남들 눈에는 작아 보이는 일이지만 본인이 느끼기에 확실한 행복을 느끼는 행동이라면, 본인의 행복을 위해 하는 것을 추천한다.
남들이 느끼기엔 작고 보잘것없어 보일지라도 내 행복을 위한 것이라면 서슴없이 행동할 줄 아는 용기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남들이 아무리 좋은 것을 추천하고 강요한다고 하더라도 자기 자신에게 감흥 없는 일이라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그러니 나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일상에서 언제 가장 환한 웃음을 짓는지 스스로 생각 해보고 고민 해보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다고 생각한다.
우리 인간은 삶을 살아가면서 고통과 고난을 겪을지언정 행복하지 않은 삶을 살기 위해 살아가는 삶은 없다.
우리 모두에게는 행복하게 삶을 살아갈 권리가 있다. 그러니 우리가 살아가는 일상에서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느끼는 때를 잘 찾아보고, 행동하는 것이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것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