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드디어 내면아이와 만나는 시간

여전히 살아있는 '내면아이'를 살펴줘야 하는 이유
글 입력 2022.09.06 14:39
댓글 1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에세이 시리즈 : 정상가족은 없다


<정상가족은 없다> 시리즈에서는 가족 안에서 느끼는 고민과 갈등의 다양성을 진솔하게 나눕니다. 개인이 속한 가족이라는 체계를 여러 관점에서 바라보고, 더 건강한 삶의 방식과 관계를 꿈꿉니다.

 

3편 :  드디어 내면아이와 만나는 시간

 

 

hands-1797401_1920.jpg

 

 

누구에게나 내면아이가 있다. 보이지 않지만 살아있다. 

  

숨겨진 내면아이가 불쑥 튀어나올 때가 있다. 담담하게, 괜찮게, 어른답게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속수무책이다. 마치 내면아이와 게릴라 데이트를 하는 것만 같다. 주체할 수 없이 기쁜 날에는 멋대로 찾아와 하하호호 웃음을 터뜨리고, 참을 수 없이 화가 나거나 슬픔에 잠길 때는 ‘어른답지 못한’ 눈물샘이 멈출 줄 모른다. 엉엉 소리내어 울기도 거침없다. 이성적인 반응으로는 이게 아닌데, 싶으면서도 내면아이의 반응을 결코 억누를 수는 없다.


이제 알게 될 것이다. 내 안에 여전히 살아있는 내면아이를 살펴줘야 한다는 걸. 돌보아야 한다는 걸.

 

 

 

 

내면아이에 관한 이야기를 담담히 그린 드라마 <괜찮아 사랑이야>는 7년이 지났지만 아직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는 작품이다. 극 속에서 주인공인 재열(조인성)은 환시를 통해 자신의 내면아이인 강우(도경수)와 만난다. 강우는 폭력과 학대를 일삼은 의붓아버지에게 상처입은 재열의 내면아이다.

 

어른이 된 재열의 삶에 불쑥불쑥 찾아오는 강우는 재열의 무의식 저 아래에 있는 감정과 생각을 여과없이 드러내는 존재다. 두렵고, 불안하고, 무섭고, 괴로운 마음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거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이 성장하고자 발버둥친다. 재열과 강우는 뒷걸음질 치지 않고 서로를 똑바로 바라본다. 꿋꿋이 대면한다. 끊임없이 대화하고 소통하며 희노애락을 함께한다.

 

<괜찮아 사랑이야>는 재열을 통해 내면아이를 온전히 받아들이고 성숙한 인간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담담히 보여줬다. 과거의 아픔을 인정하면서도 그에 얽매이지 않고 ‘지금, 현재’에 건강한 사람이 되는 것. 자아가 통합되는 변화를 제시한 것이다.

 

이 드라마가 인기있던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작은 외상에는 병적으로 집착하며 호들갑을 떨지만 마음의 병은 짊어지고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삶과 사랑을 되짚어보는 이야기”라는 소개글이 말해주고 있다. 감기처럼 재채기를 하거나, 목발을 짚고 거리를 힘겹게 다니는 것처럼 눈에 보이는 증상은 없지만, 내면아이가 지니고 있는 상처와 결핍은 살아있다. 재열과 강우가 조우하는 장면들마다 그 섬세한 감정의 역사들이 한 겹 두 겹씩 열렸다.


 

love-3145948_1280.jpg

 

 

오늘 소개하고픈 이론은 ‘내면아이’를 다루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바로 ‘정신역동적 가족치료이론’다.

 

정신역동적 가족치료는과거 무의식의 구속으로부터 자유로워지고, 현실에서 성숙한 개인으로 기능하는 법을 제시한다.한 예시로, 재열처럼 아버지에게 학대받은 아들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아마도 그는 양육자에게 억압된 기억을 가지고 살 것이다. 만약 아버지에게서 얻은 상처를 제대로 살펴보지 못한다면, 배우자 또는 자녀의 관계에서 부정적 감정을 투사할 가능성이 있다. 즉 미해결된 자신의 내적 갈등을 새로운 관계 속에 빗대는 것이다. 여기서 투사란,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내적인 욕구나 감정 속에서 의식적으로 받아들이기 어려울 때 자신에게 속한 것으로 인정하기를 회피하면서 거부하고, 오히려 이러한 욕구나 감정이 외부 또는 다른 사람에게 속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그것이 자신을 향해 오는 것으로 지각하는 심리기제다.

 

- 가족치료(김유숙) 중에서

 

 

투사는 일종의 방어기제다. 열등감이나 공격성처럼 부정적인 감정을 스스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타인에게 원인을 돌리기 때문이다. 투사가 건강한 관계를 위협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타인을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한다는 점에서다. 가령 내면아이의 억압된 생각이나 충동이 받아들여지지 못한다면, 자신의 욕구를 상대방의 것으로 가담해 지각한다. 내담자가 아내에 대해 "그녀는 참 냉정해요"라고 얘기한다면, 실은 그 스스로가 냉정하다고 판단하는 것이다.

 

만약 정신역동적 가족치료사라면 이 사례를 어떻게 다룰 수 있을까. 아마도 ‘감정정화’ 기법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과거 또는 현재의 관계에서 겪고 있는 갈등의 뿌리를 발견하도록 자유연상을 유도할 수 있다. 무의식을 자유롭게 탐색하고, 어떤 가치와 규범들이 내면아이를 어떻게 구성하는지 살펴본다. 재열의 관점에서 보면 의붓아버지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건강하지 못한 소통이 상실과 좌절의 원인이었던 것처럼 말이다.

 

 

dandelion-5178095_1920.jpg

 

 

생애 초기부터 맺은 관계 또는 원가족과의 상호작용을 연상해본다면 내면아이를 다방면으로 통찰할 수 있다. 그 관계에서 미해결된 욕구와 동기를 찾아낸다면, 그것이 바로 내면아이의 목소리를 인정하는 시작이 될 것이다. 존 브래드쇼의 저서 <상처받은 내면아이 치유>에 따르면 내면아이를 바라보는 것의 중요성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대부분의 유해한 결과들은 슬퍼했어야만 했던 것을 미처 슬퍼하지 못했기 때문에, 미해결된 채 남아 있는 욕구들 때문에 나타난 것이다. 즉 표현되었어야 할 감정들이 한 번도 표출되지 못했던 것이다. 


적절한 때에 적절한 순서로 이러한 욕구들이 충족되는 것이 자연스러운 방식이다. 그러나 이러한 의존적인 욕구들이 충분히 채워지지 못했을 때 불행하게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처받은 아이를 내면에 지닌 채로 어른이 되어 버린다. 그리고 그 아이는 자신이 알고 있는 유일한 방법 그대로 아이로서 그 욕구들을 채우려고 매달릴 것이다. 이 정서적으로 굶주린 아이가 바로 당신을 미성숙하게 만들고, 당신을 지배하게 되는 것이다. “ 

 

- 상처받은 내면아이 치유(존 브래드쇼) p.99 중에서

 

 

누구나 의존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다. 다만 그것이 충분하게 채워지지 못할 경우도 있다. 이로 인해 정서적으로 굶주린 내면아이가 오래토록 삶 속에 나타나 목소리를 내는 것이다.

 

내면아이가 나타났다면 다음 3가지 방법을 실천해보자. 그동안 충족되지 못한 욕구를 살펴보는 것. 마음의 소리를 무시하지 않고 온전히 받아들이기. 표현되었어야 할 감정을 늦게나마 표출하기. 내면아이를 치유하는 방법들이다.

 

존 브래드쇼는 이 뿐만 아니라 채워지지 못한 욕구의 상실을 애도하는 것이 치유의 시작점이라 일컬었다.

 

 

따라서 아이였을 때 제대로 채워지지 못한 욕구들의 상실을 슬퍼하는 것이야말로 치유의 시작이다. 이 작업이 이루어질 때까지, 만족할 줄 모르는 이 아이는 어린 시절에 받지 못했던 사랑이나 가치 등을 찾아 끝없이 헤매게 될 것이다.


<자기중심적인 성인아이의 욕구들은 아래와 같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언제나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실망하고, 좌절을 경험한다

-항상 자신의 부족함을 메워 줄 수 있는 완벽한 사랑의 대상을 찾고 헤맨다.

-물건이나 돈을 통해 자신의 존재 가치를 보상받으려 한다.

 

- 상처받은 내면아이 치유(존 브래드쇼) p.38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욕구'들을 솔직하게 살펴보자. 그 욕구가 발현되는 것이 부모와의 관계에서든, 형제자매든, 친구든, 연인이 될 수도 있다. 그리고 주관적으로 그 욕구가 잘 채워지고 있는지도 생각해보자. 결국 핵심은 현재 맺고 있는 관계에서 충족되지 못한 욕구들의 근원을 따라가보는 것이다. 만약 충족되지 못했더라도 그 욕구를 인정하고,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채워가도록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좋다.

 

여한없이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보듬어주라. 어떤 감정과 생각이든 부정하지 말고 받아들여본다면, 우리의 에너지를 현재에 조금더 긍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욕구의 좌절이나 상실이 있었던 과거를 외면하기만 한다면 오히려 과거에서 탈출하기 어렵다. 건강한 슬픔, 건강한 애도의 과정을 통해 내면아이와의 접촉을 이어가야 한다.

  

내면아이가 찾아오는 시기는 알 수 없다. 하지만 특정 순간에, 분노, 슬픔, 좌절, 불안이 반복되는 '주기'가 돌아온다.  그때 내면아이가 어떻게 반응하고 싶어하는지 잘 살펴보면 깨닫게 될 것이다. 그 속에서 결핍을 발견하고, 그 결핍을 건강한 방식으로 채우는 방법을 실천해본다면 어느덧 한뼘 성장한 내면아이와 자신을 마주하게 될 거다.

 

이 세상 모든 '내면아이'들이 충분히 이해받고 존중되기를 바란다. 빛처럼 빠른 일상 속에서, 아직 이름불리지 못한 수많은 내면아이들이 있을 것이다. 희미하게 들릴 지언정, 자신 안에서 울리고 있는 숨겨진 외침에 집중해보기를 권하는 마음으로 글을 마친다.


 

 

전문필진_신지예.jpeg

 

 

[신지예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1
  •  
  • minxxzy
    • '괜찮아 사랑이야'라는 드라마를 정말 인상깊게 봤는데, 이 글에서 마주하니 괜히 더 반갑네요.
      나의 내면아이가 원하는 게 뭘지 깊게 생각해보고, 어떻게 달래주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하나의 솔루션을 찾은 느낌이에요. 많이 혼란스러운 요즘인데 큰 위로가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
    • 1 0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3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