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처음 만나는 아트 컬렉팅

글 입력 2022.09.04 16:56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처음 만나는 아트 컬렉팅
- 내 삶에 예술을 들이는 법 -
 
 

처음 만나는 아트 컬렉팅_표지이미지.jpg

 

 

그림 감상부터 소장까지,

가장 쉽고 알찬 아트 컬렉팅 안내서






<책 소개>
  
 
이소영 작가는 그동안 여러 권의 미술 관련 도서를 쓰며 대중들에게 미술을 친근하게 소개하는 아트 메신저 역할을 해왔다. 하지만 저자가 정말로 사랑하고 오랫동안 지속해온 일은 바로 '아트 컬렉팅'으로, 그는 현재 200여 점의 작품을 소장한 15년 차 프로 '아트 컬렉터'다. 게다가 월급의 대부분을 할애해서 컬렉팅하는 '일반인 컬렉터'이기도 하다. 저자는 [처음 만나는 아트 컬렉팅]에 그동안 쌓은 경험과 노하우를 가득 담았다.
 
이 책에는 왜 해당 작품을 소장하게 되었는지, 작가와 작품에 어떤 점이 마음에 들었는지, 작품을 되팔았던 이야기 등 저자의 경험담이 가득 실려있다. 독자들은 아트 컬렉팅이라는 처음 만나본 미지의 세계를 저자의 시선을 통해 가까이에서 체험해볼 수 있다. 그 과정에서 '소장품의 가격이 올랐다는 말의 진실', '눈여겨 볼만한 사이트', '믿을만한 갤러리 찾는 법', '경매 시 주의할 점' 등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조언까지 얻을 수 있다.
 
아트 컬렉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저자는 지난 몇 년간 강의를 통해 천여 명의 아트 컬렉팅 입문자를 만났다. 저자의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에는 초보 컬렉터들의 질문들이 쇄도했다. 몇백 개가 넘어가는 질문들을 고르고 골라 가장 보편적이고 중요한 질문들을 뽑았다. 입문자들은 아트 컬렉팅과 미술시장의 큰 그림을 이해하고, 초보 컬렉터들은 안목을 키워 중급 컬렉터로 도약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 책은 단계별로 차근차근 나아갈 수 있도록 4개의 STEP으로 나누고, 총 7개의 주제로 묶었다. [STEP 1 아트 컬렉팅 입문하기]에서는 가장 먼저 '아트 컬렉팅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미술품의 '장르'들을 살펴본다. [STEP 2 나의 아트는 어디에, 미술시장 파헤치기]에서는 미술품을 살 수 있는 곳, 갤러리·경매·아트 페어 등 거대한 '미술시장'의 생태계를 짚어본다. [STEP 3 나의 취향을 파악하고 안목 기르기]에서는 '취향'을 찾고, '안목'을 높이는 법을 담았다. [STPE 4 독보적이고 지속적인 컬렉팅을 위하여]는 입문자의 딱지를 뗀 초급~중급 컬렉터들을 위한 장이다. 나의 컬렉션 가치를 높이는 '포트폴리오'와 작품을 산 이후에 벌어지는 보관·파손·대여·기증에 대한 이야기를 담아 아트 컬렉팅을 오래 '지속'할 수 있도록 돕는다.
 
미술에는 여러 장르가 있고, 미술시장이 방대한 만큼 초보 컬렉터들에게 다양한 정보과 인사이트를 주기 위해 곳곳에 인터뷰를 실었다. 저자가 현장에서 직접 컬렉터, 디렉터, 아티스트들을 만나 소통하고 아트 컬렉팅에 대한 자문을 책에 수록했다. 또한 이 책이 이론으로만 그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저자가 실제로 소장하고 있는 미술품들을 수록해 실질적인 사례를 제공한다. 이 책에 수록한 저자의 소장품들은 대부분 동시대 작품이기에 독자들은 저자가 컬렉팅한 작품들을 보면서 안목의 인사이트도 얻을 수 있다.
 
기존의 아트 컬렉팅 책에서는 다루지 않은, 깊이 있는 안목을 키우는 구체적인 방안을 이야기한다. 현대미술을 알고 싶은 독자, 전시를 자주 다니는 독자들도 이 책을 통해 예술을 즐기고 향유하는 시선을 가질 수 있다. 아트 컬렉팅을 시작하고 싶지만 막막한 초보 컬렉터뿐만 아니라 나만의 취향과 안목을 기르고 싶은 사람까지 유용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미술품을 사는 행위는 삶에 깃드는 에피소드를 만든다. 그렇기에 미술품은 두고두고 컬렉터의 삶에 꾸준히 아름다운 대화와 추억을 선사한다. 책 속에 담긴 미술품에 담긴 추억과 애정 가득한 저자의 목소리는 아트 컬렉팅이 단순히 물질적인 재테크를 넘어서는, 삶을 다채롭고 풍요롭게 만드는 인생의 재테크라는 점을 환기한다. 비록 지금은 미술품을 살 생각이 없고, 살 형편도 되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책을 읽다 보면 아트 컬렉팅의 매력에 빠지게 될 것이고, 깨닫게 될 것이다. 미술을 사랑하는 사람은 모두 '예비 아트 컬렉터'라는 사실을.
 




처음 만나는 아트 컬렉팅
- 내 삶에 예술을 들이는 법 -
 
 
지은이: 이소영
 
출판사: 카시오페아
 
분야
미술일반/교양
 
규격
150×210×25mm
 
쪽 수: 416쪽
 
발행일
2022년 09월 01일
 
정가: 22,000원
 
ISBN
979-11-6827-066-4 (03600)




 
이소영
 
미대를 나와 한양대학교에서는 미술교육을, 홍익대학교에서는 다시 미술사를 공부했다. 15년 차 아트 컬렉터로 200여 점의 미술품을 소장하고 있으며 미술 관련 저술 활동뿐 아니라 강의 및 방송 등을 통해 대중들에게 미술을 꾸준히 전달하는 삶을 살고 있다.
 
소통하는 그림연구소와 국제현대미술교육연구회, 현대미술 교육기관인 빅피쉬 아트와 뮤지엄 교육기관인 조이 뮤지엄의 대표다. 지은 책으로는 《그림은 위로다》, 《미술에게 말을 걸다》, 《칼 라르손, 오늘도 행복을 그리는 이유》, 《그랜마 모지스》, 《서랍에서 꺼낸 미술관》 등이 있다.



 
 
[박형주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3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