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게르니카의 황소

글 입력 2021.11.23 20:56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게르니카의 황소
- 한이리 장편소설 -
 
 

게르니카의황소_표1_띠지유.jpg


 
당신이 기억하게 될
현대판 지킬 앤 하이드
 
 



<책 소개>
  
 
"긴박감 넘치는 이야기와 몰입감 있는 전개, 매우 입체적이고 광기 있는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제9회 대한민국콘텐츠대상(舊 스토리공모대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한이리의 《게르니카의 황소》가 4년의 개고를 거쳐 마침내 출간되었다. 더 날카롭고 생생해진 문장, 더 탄탄해진 스토리와 현실과 대결하는 묵직한 질문으로 무장한 웰메이드 심리스릴러를 독자에게 선보인다.
 
어린 시절 피카소의 <게르니카>에 매료되어 화가가 되기로 한 한국계 미국인 화가 케이트. 그녀는 <게르니카>에서 '황소'가 튀어나와 자신을 공격하는 환영을 보기 시작한 후 꾸준히 약을 복용하고 있지만 더 이상 영감을 얻을 수 없게 되자 자발적으로 투약을 중단한다. 그러자 서서히 꿈과 현실의 구분이 흐릿해지기 시작한다. 어느 날 케이트는 꿈속에서 에린이라는 여자의 걸작을 보게 되고 에린의 그림을 현실에서 구현하기 위해 꿈속의 에린과 거래를 하게 된다. 그러던 어느 날 에린은 살인을 저지르고 도망치고, 케이트는 그동안 꿈인 줄 알았던 일들이 사실은 모두 현실이었을지 모른다는 것을 깨달으며 사건은 급물살을 타게 된다.
 
독자들을 단숨에 뉴욕의 한복판에 데려다 놓는 정밀한 묘사, 읽는 동시에 목소리가 들릴 듯이 생생하고 매력적인 대사를 통해 꿈과 현실, 욕망과 트라우마 사이를 오가는 한 여성의 심리를 세련되게 감각하고 그려내면서 《게르니카의 황소》는 스타일리시한 심리스릴러의 전범을 보인다. 한편 피카소의 작품 <게르니카>가 그러했듯, 폭력으로 찢긴 한 여성의 삶을 폭로하는 《게르니카의 황소》는 단순히 폭로에서 그치지 않고 더 나아가 끝내는 가상적 방식으로 현실과 대결하면서 현실보다 강렬한 에너지로 독자를 사로잡는다.
 




<출판사 서평>
  
 
소설은 한국계 미국인 화가 케이트의 기록을 따라간다. 어린 시절 신의 계시를 받은 어머니가 남편을 죽이고 딸인 자신을 죽이려 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자란 케이트는 언젠가 자신도 살인자가 되지는 않을까 두려워하다가 피카소의 <게르니카>에 사로잡혀 화가가 되기로 결심한다. 이십대가 된 케이트는 양아버지 칼 번햄이 운영하는 정신병원에서 미술 치료 수업을 담당한다. 화가로서 성공하지 못한 그녀는 꿈속에서만은 늘 걸작을 그려낸다. 하지만 꿈에서 깨면 그렸던 것이 전혀 기억나지 않는 일이 반복되자 그녀는 불현듯 꿈이 자신의 그림을 훔쳐간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에 빠지게 된다.
 
그녀는 꿈속에서 본 그림을 현실에 구현하기 위해 애쓰다가, 자신이 미술교사로 근무하고 있는 병원의 비밀병실에 갇혀 있는 에린이란 환자를 만나는 꿈을 꾼다. 에린의 파격적이고 어디서도 본적 없는 날것의 그림은 케이트를 압도한다. 케이트는 그녀의 그림을 받아내는 조건으로 에린을 꿈속 정신병원에서 탈출시키기로 한다.
 
에린이 준 그림을 현실에 구현한 케이트는 단숨에 천재 화가로 부상하고, 에린을 꿈속의 외딴 별장으로 데려와 자기 대신 그림을 그리게 하지만, 어느 날 에린이 살인을 저지르고 도망쳐 버리자 그동안 꿈인 줄 알았던 일들이 사실은 모두 현실이었을지 모른다는 것을 깨닫고 충격에 휩싸이는데…….
 
《게르니카의 황소》는 심리스릴러의 장르적 매력을 극대화하면서 현실과 불화하는 분열된 인간의 처절한 결투와 폭력에 대한 분노를 표출하는 강렬한 작품이다. 브루클린의 꾀죄죄한 작업실에서부터 화려한 뉴욕의 미술계, 센트럴파크가 내려다보이는 고급 펜션에 이르기까지. 벨벳 카펫처럼 쏟아진 피의 냄새와 가장 간절한 순간 코끝을 스치는 오렌지의 향기에 이르기까지. 세밀하고 스타일리시한 묘사로 구현해낸 장소와 매력적인 캐릭터는 독자들을 마지막 페이지까지 사로잡고 놓지 않는다.
 
한편 전혀 다른 두 여성 캐릭터의 격돌은 일견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를 연상시킨다. 그림을 그리고자하는 강렬한 욕망을 가진 케이트와 억압으로부터 자유롭고자하는 광기와 분노에 사로잡힌 에린은 정면으로 충돌하며 강하고 매혹적인 에너지를 뿜어낸다. 이들은 폭력으로 분열된 인간의 심리를 강렬하게 대비시켜 보여주는 한편, 가려진 폭력의 순간을 폭로하고 스스로 복수를 감행하는 여성의 얼굴을 보여준다.
 
열 살의 케이트를 사로잡았던 피카소의 <게르니카>에는 폭력의 역사가 담겨 있다. 그러므로 폭력의 희생자였던 케이트가 <게르니카>에 이끌린 것은 필연적이다. 그러나 케이트에게 가해졌던 폭력은 교묘한 가림새 속에 겹겹으로 감싸여 있어 꿈이라는 새로운 시스템을 통해서만 그 본성을 파악할 수 있다. 《게르니카의 황소》는 꿈과 현실을 길항하며 폭력이 갈라놓은 인간의 균열을 주목하고 서사로서 간극을 메워나간다.
 
'어쩌면 어처구니없을 정도로 비현실적인 범죄에 대한 복수는 똑같이 어처구니없을 정도로 비현실적인 방법으로밖에 이뤄질 수 없는 것인지도 몰랐다'는 소설 속 문장처럼, 《게르니카의 황소》는 충실한 서사를 관통하여 폭력에서 놓여나길 원하는 사람들의 자리를 만들어낸다. 현실에서 불가능한 깨달음과 현실에서 불가능한 복수심을 기억해내는 가상의 공간을 통해 현실에 산재한 문제와 정면으로 맞부딪치는 것이다. 소설을 뒤덮는 압도적인 불안과 분노, 그 속에 흠뻑 빠졌다가 나오는 순간, 당신은 "피카소의 <게르니카>가 아닌 한이리의 《게르니카의 황소》를 기억하게 될 것이다."
 
 



게르니카의 황소
- 한이리 장편소설 -
 
 
지은이 : 한이리
 
출판사 : 은행나무
 
분야
한국소설

규격
140*210mm
 
쪽 수 : 312쪽
 
발행일
2021년 11월 19일
 
정가 : 15,000원
 
ISBN
979-11-6737-095-2 (03810)





한이리
 
1979년에 태어났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영화과에서 시나리오를 전공했다. 2005년 KBS 극본 공모, 2010년 방송콘텐츠 진흥재단 미니시리즈 극본 공모에 당선되었다. 2017년 《게르니카의 황소》로 대한민국콘텐츠대상 스토리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박형주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18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