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한잔, 전시한 모금] * 홍대 상상마당 갤러리 : 로베르 두아노 展, 그가 사랑한 순간들 (~2014.08.03)

글 입력 2014.07.22 1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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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전시는 어쩜 장소도 장소이지만, 단연코 연인들끼리 보기 좋은
로맨틱한 무드 가~득한 전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가족끼리는 어떤전시든지 크게 위화감 없이 볼 수 있지만,
연인끼리는 아무래도 조금은 신중해지기 마련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물론 저는 당당하게 혼자 다녀왔지만,
저같이 혼자온 사람 50% 커플 50% 정도 의 느낌의 전시장이었답니다.
 
전시동선도 짧기 때문에 그리고 전시료도 저렴한 편이기에
잠시 들려 로맨틱한 파리감성을 가득 느끼고 돌아오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움이라면 지금 전시 마감까지 딱 11일 남았으니, 이번주에 다녀오시기 딱 좋은!
물론 가족끼리도 좋은 전시랍니다. 대표적으로 피카소의 사진(위트넘치는) 도있구요!

DSC08928.JPG
 
전시 주제는 <로베르 두아노, 그가 사랑한 순간들> 이다.
그의 사진 철학과 이번 전시 기획에 대한 주된 의도는 이 문장 하나로 정리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나는 삶 그자체를 찍기보다 내가 원하는 삶의 모습을 찍는다."
-로베르 두아노 

DSC08939.JPG
 
 
그의 사진 인생에 있어서 뺄 수 없는 작품은 위에서 보이는 것같은 <시청 앞의 키스> 인데,
전세계에서 이 사진에 대한 진위여부 (정말 실제상황인지, 아님 연기된 건지)가
한 때 크게 논란이 되기도 했었다. 
굳이 다른 설명 없이도 이사진은 어느누구에게나 흡인력이 있고, 로맨틱한 판타지에 빠지게 만든다. 
이 사진이 이후 소송논란에 휩싸였다는 사실은 조금 안타깝지만,
 어쨌든 '프렌치스러움'이 딱 맞아떨어지는 사진이 아닐까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아무래도 그에 대한 백가지 설명보다 더 정확한 대표작이 있다는 사실 때문에
자칫 상업작가로만 비춰질 때가 있다. 소위말하는 '돈되는 사진'을 찍어내는 사진작가로 말이다.
물론 그도 생계가 필요하기에 상업작가로써 활발히 활동한 경우도 많았을 거다.
하지만 그가 사랑했던 것은 어떠한 명성이나 사진작가로써의 부 보다
휴머니티가 담긴 사진을 찍어내는 행위가 아니었을까 라고 생각한다.
 
당시 혼란속시기였던 프랑스의 모습을 대부분의 예술가들은 시대적인 암울을 표현해내기 바빴다.
저마다 종전에 없었던 새로운 예술사를 만들어내었고,
그 곳에는 시대가 대중에게 가져다 준 아픔이나 고뇌가 가득 표현되어 있었다.
하지만 그 동시대에 살고 있던 로베르 두아노의 작품을 보면 시대상황이 전혀 떠오르지 않는다.
 물론 몇몇 사진은 은유적으로 그러한 부분을 표현한 작품도 있고,
개인적으로 나는 로베르 두아노의 유명작보다 쓸쓸한 시대상을 반영한 컷을 더 좋아하지만,
어쩄든 그는 순수성과 휴머니즘을 사진기에 그대로 담아내려했던 작가였다.
 
전시를 쭉 보고 있으면, 살며시 입가에 미소가 지어질 것이다.
수업이 빨리 끝나길 기다리며 목빠져라 시계만 바라보고있는 아이.
동네 초인종을 누르고 도망가는 아이들.
그 누구보다 내 앞의 그녀를 사랑스럽다는 표정으로 바라보는 그.
살짝 우스꽝스럽게 표현된 피카소.
등등.
 
작품수가 많지않아 실망한 사람들도 꽤 있지만, 개인적으로 딱 이정도가
로베르두아노의 감성 속에서 지루함을 느끼지않고
텐션있게 마무리되는 양이 아닐까 라고 생각한다.
관람시간은 개개인마다 차이가 조금있겠지만 30분~ 1시간 10분 정도 소요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상상마당을 지나가는 일이 있다면,
잠시들려서 프랑스 파리의 20세기 감성에 푹 젖고 나오는 것은 어떨까?
[이예지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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