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ew] 책문화생태계라는 물결을 따라

도서 <책문화생태계의 현재와 미래> 프리뷰
글 입력 2018.11.20 19:51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책문화생태계가 건강해지면 우리 사회가 좀 더 윤택해지고 삶의 질이 높아지고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지 않을까요.


- <출판저널> 대표 정윤희



책문화생태계의현재와미래-표지평면.jpg


도서 <책문화생태계의 현재와 미래> 이 책 제목보다 더 눈에 띄었던 하나가 있었다. 그것은 바로 <독자-출판-도서관-서점의 공생과 공존을 위하여>라는 소제목이었다.

요즘 출판문화에 관심을 갖게 된 나에게 있어 이 소제목은 이 책을 읽을 수밖에 없는 흥미를 불러일으켰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하여 디지털 문화시대는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흐름에 맞춰 오디오북, E-Book 등 다양한 형태의 책 콘텐츠가 등장하고 있다. 기존의 틀을 벗어난 새롭고 개성 넘치는 책방과 도서관 프로그램이 나오고 있다.

변화란 눈에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니라고 생각하기에 이 책을 통해 출판문화는 어떻게 살아남고 그 시대의 흐름에 맞춰 발전할 수 있는 것인가에 대한 궁금증에 대한 해답을 찾아보려고 한다.


 
책문화생태계?

이 책의 제목에도 그대로 나와있듯이 책문화생태계 라는 단어가 적혀져 있다. 책문화와 생태계라는 두 단어의 결합은 무슨 의미를 뜻하는 것인지에 대해 알아본 결과, 책 문화생태계는 책을 생산하고 유통하고 소비로 이어지는 차원을 포괄하는 더 큰 개념이다.

출판, 서점, 도서관 등 업계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의 교욱시스템, 정치환경 ,행정 등 책문화를 둘러싼 다양한 환경과도 연관되어 있고 영향을 주고받는다고 한다. 이렇게 책문화생태계는 책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닌, 책을 만드는 출판, 대여 등 시스템을 통해 책을 유통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도서관, 책을 판매하는 서점 등 책이란 콘텐츠를 통해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문화들을 이 책을 통해 간접적으로 접할 수 있다.



깊이가 있으면서 말랑말랑한 콘텐츠

<책문화생태계의 현재와 미래>는 <출판저널> 500호부터 505호까지 총 6회 분량이며 특집 좌담을 재정리해서 책으로 엮었다

(1) 책문화생태계가 당면한 과제들 (2) 책문화생태계의 정의 (3) 책문화선순환을 위해 해결해야 하는과제들 (4) 책문화생태계의 가장 큰 이슈인 출판유통의 문제와 해결방안 (5) 4차산업혁명 시대의 책문화 변화와 대응 방안 (6) 지방분권시대에서의 책문화생태계 발전 방안 (7) 출판과 독서의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위한 방안 이렇게 총 7개의 좌담 포인트를 통해 책문화생태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보통 책문화라는 단어를 듣는다면 출판으로 직접적으로 연결해서 생각할 것이다. 그 분야가 책 문화 발전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문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책은 생산하는 것에서 끝나는 게 아니다. 책을 생산하는 것도 2가지로 나뉘는데, 원고를 쓰는 저자들을 저술 그룹, 원고를 선별하거나 기획하는 출판 그룹이 있다. 그리고 서점,도서관에서 책을 유통하고, 책을 구매하거나 대여해서 읽는 독자들이 소비 형태로 볼 수 있다.

독자들이 서로 모여서 독서동아리 등까지 하는 것을 통틀어서 책문화로 본다. 생산, 유통 그리고 소비까지 3가지가 함께 어우러져서 발전해야 한국은 물론 세계까지 계속 책 문화를 발전시킬 수 있다. 요즘 시대를 미디어의 시대라고 불려도 과언이 아니다. 그 미디어를 활용하여 새로운 책 문화 콘텐츠를 계속해서 만든다면 그것 또한 책을 소비하는 새로운 형태로 볼 수 있다. 현재 디지털시대에서의 책 문화는 미디어 등 다양한 콘텐츠로 결합하여 깊이가 있으면서 말랑말랑한 콘텐츠로 대중들에게 다가갈 것이라고 생각한다.


책문화생태계의현재와미래_일본판표지.jpg


<책문화생태계의 현재와 미래>는 한국에서만 출간되지 않고, 일본에서도 동시 출간했다. 국내 출판전문지 콘텐츠 해외 수출의 첫 사례인 것이다. 그만큼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에서도 주목받고 있는 중요한 문화라고 볼 수 있다. 책문화생태계이란 물결은 지금도 계속 유유히 흘러가고 있다. 앞으로도 계속 이 흐름은 진행될 것이며, 더욱 힘차게 흘러, 사람들의 문화 속으로 깊숙이 스며들 것이다.






책문화생태계의 현재와 미래
- 책문화교양 시리즈 제1권 -


기획
출판저널
책문화생태계연구소

펴낸곳 : 카모마일북스

분야 : 인문

규격
140mm * 210mm

쪽 수 : 320쪽

발행일
2018년 11월 11일

정가 : 25,000원

ISBN
978-89-98204-54-9(04020)




문의
카모마일북스
02-313-3063





[이소현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18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