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ew] 도서 '나'라는 브랜드

글 입력 2018.09.24 1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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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는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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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사람들은 ‘나’라는 브랜드에 신경 쓰나? 하는 의문으로부터 이 책은 출발한다. 고유한 정체성의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 세상 사람들에게 자신이 어떤 사람이고, 무슨 일을 하며, 어떤 점에서 뛰어난지 분명하고 능숙하게 알리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이다. 즉, 자신을 오래도록 기억할 만한 존재로 만드는 효율적인 도구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나’라는 브랜드는 자기 일에 개성을 부여하고, 그 분야의 전문가로 자리매김하게 해준다.

“개인 콘텐츠 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라면 방송국, 피디, 작가, 연예인...등 각 분야의 전문가가 필요했다. 하지만 이제는 ‘나’라는 사람이 기획부터 제작, 출연까지 모든 걸 다 해내고 있다.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오히려 방송보다 영향력이 큰 사람도 있고, 연예인보다 인기가 많은 사람도 있다. tv에 나오지 않더라도, PD가 되지 않더라도 지금 우리는 충분히 콘텐츠, 나만의 개성이 드러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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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이 독자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나를 만들고, 알리고, 넓히는’ 것이다. 한 마디로, ‘나’라는 브랜드로 살아가는 법이다. 창조적인 작업을 해나가는 다양한 장르의 예술가와 디자이너를 비롯한 크리에이터들이 자기만의 브랜드를 만들고, 알리고, 넓힐 수 있도록 안내한다. 아티스트이자 저작자이고 창조적 기업가로서, 앙트레 프래너(Entrepreneur)를 지향하는 창작자들을 돕는다. 이들이 ‘창조적인 기업가 정신’으로 살아가기 위해 꼭 필요한 셀프 브랜딩과 셀프 프로모션에 관한 이야기다. A에서 Z까지.

내가 어디론가 스며드는 것이 아니라, ‘나’자체가 브랜드가 될 수 있는 시대. ‘나’를 이해하고, 알리며 또 나만의 것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 1998년 창간한 디자인 매거진 CA의 관심사는 딱 한 가지다. 한 사람의 디자이너가 탄생하고 성장하는 것을 돕고 지켜보는 것이다. 세계 곳곳에서 탄생하는 놀라운 작품과 그들의 생각과 창의적인 통찰력을 이야기한다. 그들이 말하는 디자이너는 단순히 옷이나 소품, 가구들을 디자인 하는 사람이 아닐 것이다.

‘나’를 디자인 할 수 있는 사람, 더 나아가서 나에 대한 브랜드를 창조할 수 있는 사람, 아마 이런 것이 아닐까. 도서 [나라는 브랜드_창조적인 기업가 정신으로 살아가는 법]은 어떻게 하면 나라는 브랜드를 만들 수 있는지, 어떻게 해서 나라는 브랜드를 만들었는지에 대해 배울 수 있을 것 같다.


‘나’라는 브랜드

창조적인 기업가 정신으로 살아가는 법

CA 편집부 지음


240 쪽

 

16,000원

 

2018. 6. 4

 

CABOOKS 발행






도서 맛보기


우리는 결과물에만 지나치게 매달린다. 하지만 자신을 기억할 만한 존재로 만드는 건 브랜드이다. 브랜드는 남들과 차별화하여 자기만의 정체성을 만드는 것. 즉, 나를 만드는 것이다. (p14)

온라인에서 얼굴을 보여준다는 것은 나를 세상에 내놓는 시도이며, 서로 친해지자는 의미다. 실제로 만나는 셈이고, 대화를 나누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한다. (p48)

밖으로 나가 사람들과 마주치지 않는다면 서서히 잊힐 것이다. 이메일은 너무 간단해서 쉽게 끊을 수 있다. 누구든 직접 찾아 간다면 무한한 관심을 받게 될 것이다. (p122)

다른 사람이 먼저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기대하지 말아야 한다. 그들보다 먼저 관심을 보여야 한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연대감을 믿어야 한다. 결국 사람이야말로 '사회적인' 플랫폼인 것이다. (p148)

스스로 해내는 정신이 성공의 길이다.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 그 이외엔 다른 선택지가 없다. 많은 것을 잘한다는 건 특별히 잘하는 게 없다는 뜻이다, 라는 생각은 창조적 생태계에선 통용되지 않는다. (p182)



지은이 소개


디자인 매거진 CA 편집부

1998년 창간한 디자인 매거진 CA의 관심사는 딱 한 가지다. 한 사람의 디자이너가 탄생하고 성장하는 것을 돕고 지켜보는 것이다. 세계 곳곳에서 탄생하는 놀라운 작품과 그들의 생각과 창의적인 통찰력을 이야기한다.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생태계에서 '나'만의 것을 만들어 가는, 그래서 '나'만의 브랜드 갖기를 열망하는 젊은 층을 위해 『'나'라는 브랜드 – 창조적인 기업가 정신으로 살아가는 법』을 펴낸다.





목차


1막 만들기 : 정체성, 브랜드

1장. 자신을 브랜딩하기

16 왜, 브랜딩인가?
18 브랜드에 관한 진실
20 자신을 브랜딩하는 기술
24 활용하기 좋은 도구들
32 전문가 조언 1: '축구를 좋아하는 디자이너', 라는 브랜드
34 전문가 조언 2: 진정성의 실체가 브랜드를 이끈다
38 케이스 스터디 1: 배민다움의 브랜딩은?
42 케이스 스터디 2: 모든 작업은 일종의 셀프 브랜딩?
44 케이스 스터디 3: "개인이 아닌 스튜디오로 알고 있어요"

2장. 디지털 세계에 진출하기

50 멋있는 웹사이트 꾸미기
54 검색 엔진 최적화
58 효과적인 전자 뉴스레터
62 온라인 브랜드 다듬기
68 케이스 스터디 : '나'를 내세운 온라인 브랜드

3장. 강력한 아날로그 홍보물

74 기억을 떠올리는 명함
78 효율적으로 홍보물 만들기
80 투자해야 할 선택
86 케이스 스터디 2: 똑같은 것이 없는 그림 명함
88 케이스 스터디 3: 리소 덕분에 더 빨리 알려진 스튜디오


2막 알리기 : 네트워킹, 프로모션

4장. 적극적으로 알리기

96 암호 풀기
102 어떻게 능력을 팔 것인가?
106 언론 매체 활용하기
110 온라인 전략 다듬기
116 케이스 스터디 1: "브랜드는 타인이 만들어 주는 것"
118 케이스 스터디 2: "한 번 보내고 또 보냈죠"

5장. 입소문 만들기

124 입소문 만들기
130 강력한 첫인상 남기기
134 능숙하게 인맥 쌓기
138 행사, 직접 주관하기
144 케이스 스터디: "사소한 만남까지 잘 가꾸었다"

6장.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 올라타기

150 타깃 고객층과 소통하기
152 딱 맞는 소셜미디어 선택하기
153 잘 띄게 하는 법
154 포스팅 빈도 실험
156 헛된 지표에 빠지지 않기
158 기술적 고려 사항들
160 해시태그 검색
161 결정타, 동영상 콘텐트
162 팁 1. 타이밍을 잡는 6가지 팁
164 팁 2. 소셜미디어 팩트 체크
168 팁 3. 더 나은 동영상 만들기
170 인터뷰 : 진짜 나의 이야기로 나를 드러내기


3막 넓히기 : 창업가, 영향력

7장. 창조적인 창업가 정신

184 스스로 해내거나 죽거나
186 돈에 구속되지 않기
188 혼자 힘으로 해내기
190 맥가이버처럼 기술 갖추기
192 자신을 위해 일하기
194 창조적 기업가로 탄생하기
198 케이스 스터디 : 작업실 겸 쇼룸, 제로퍼제로

8장. 영향력 넓히기

206 공모전에서 수상하기
208 작품 전시하기
212 전시회 직접 열기
216 협업, 그리고 공간 공유
218 더 신경 쓸 일들
220 케이스 스터디 1: 따로 또 같이, 협업은 내 정체성의 뿌리
222 케이스 스터디 2: 주말을 즐기자, 다섯이 모인 5선데이

9장. 에이전시 활용하기

228 에이전시가 필요한가요?
230 옵션은 무엇일까?
232 적합한 에이전시 찾기
234 계약서 꼼꼼히 살피기
236 에이전시 다루는 법


[나정선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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