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ew] 죽음이 보여주는 삶

연극 '우리가 아직 살아있네요' 프리뷰
글 입력 2018.06.15 1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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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 정보를 전혀 알지 못했을 때도 '우리가 아직 살아있네요'라는 연극의 제목은 강렬하게 다가왔다. 곱씹을수록 많은 게 생각나는 제목이다. '아직' 살아있다는 건 죽었어야 하는 것이 예상보다 오래 살아있음을 의미한다. 보통 죽기를 원하는 대상, 이미 마땅히 죽었어야 하는 대상을 보고 할 법한 말이다. 그런데 주어가 '우리'다. '우리'는 왜 자기 자신을 죽었어야 하는 존재로 여길까. 왜 스스로 죽기를 바랄까.


<시놉시스>

가난과 불안정한 생계가 걱정인 한 가정.
엄마는 영어 학습지 판매원, 아빠는 일용직 노동자, 어리고 착한 두 딸.
좀 더 나은 삶을 위해 발버둥치던 그들에게 마침내 '한탕'의 기회가 찾아오고 부부는 거액의 빚을 얻어 그 기회에 올인한다.

그러나 기대와 믿음은 엉뚱한 방향으로 치닫고, 감당할 수 없는 빚과 생활고를 이기지 못한 부부는 어린 두 딸과 함께 동반 자살을 시도한다.
하지만 곡절 끝에 아이들만 죽고 부부는 살아남아 도피생활을 이어가는데...


시놉시스를 보면 제목의 의미를 얼추 알 것도 같다. 자살하는 사람을 떠올리면 언제나 복잡한 심정이 된다. 누군가 자살했다는 기사에서 자살한 사람을 나약하고 무책임한 사람으로만 몰아가는 댓글을 보면 세상이 자살한 사람에게 보내는 몇몇 시선이 너무 폭력적이라고 느낀다. 사람마다 고통을 견딜 수 있는 한계치가 다를 텐데 그렇게 쉽게 '나약하다'고 말할 수 있는 건지 의문이다. 그러나 타인에게 피해를 주거나 직계 가족을 살해하면서까지 자살한 사람의 경우, 마냥 안타깝게만 여기기도 힘든 게 사실이다.

시놉시스에서처럼 자식을 살해하고 본인도 죽으려 했으나 우연찮게 살아남은 사람을, 나는 도대체 어떤 시선으로 바라보아야 할까. 글로 읽어도 무겁고 어두운 이야기를 극으로 마주할 생각을 하니 벌써 마음이 복잡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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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이 연극이 단순히 자극적이고 어두운 이야기를 재현하는 데 그친다면 나는 굳이 이 극을 보기로 마음먹지 않았을 거다. 신문 기사의 프레임과 연극의 프레임은 분명 다르다. 달라야 한다.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알려주는 건 신문기사의 몫이다. '우리가 아직 살아있네요'는 사건을 재현하기보다는 시적이고 표현주의적인 연출로 표면적인 사건 너머의 무언가를 전하고자 한다. 그 무언가란 바로 '살아있다는 것', '산다는 것'이 인간에게 어떤 의미인지 의문을 던지는 것이다.

더 나아가 연극은 인간의 이름으로 당연시하는 윤리와 가치의 뿌리를 재성찰하고, '인간'이라는 존재의 이해를 확장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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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한중간에 있을 때는 오히려 삶을 성찰할 기회가 드물다. 사람은 누군가의 죽음을 겪거나 자신이 죽을 때가 되어서야 급히 삶을 생각하기 시작한다. 다행히도 죽음이 삶을 성찰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다. 우리는 잘 만들어진 예술 작품을 감상하면서도 인간과 인간의 삶을 되돌아볼 수 있다. '우리가 아직 살아있네요' 역시 그럴 것이다. 극단 '떼아뜨르 봄날'의 전작 '안티고네'와 '트로이의 여인들'을 인상깊게 보았기에 이번 연극 역시 기대가 된다. 리뷰를 쓸 때는 연극을 보며 품은 생각을 충실하게 나눌 수 있으면 좋겠다.





우리가 아직 살아있네요
- 살아있다는 것, 산다는 것 -


일자 : 2018.06.20(수) ~ 07.01(일)

시간
평일 8시
토, 일 4시
월 쉼

장소 : 대학로 나온씨어터

티켓가격
전석 30,000원

제작
떼아뜨르 봄날

관람연령
만 12세이상

공연시간
90분




문의
떼아뜨르 봄날
02-742-75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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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원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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