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ew] 한 권의 책이 한 사람의 운명을 바꾼다, '독서의 발견'

글 입력 2018.05.02 21:26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13.jpg
 

<독서경영>을 꾸준히 정독해오면서 유영만 선생님의 칼럼을 흔히 접해왔었다. 유영만 선생님의 칼럼을 보며, 평소에 접할 수 없는 유익한 정보들과 뼈와 살이 담긴 문장들을 통해 많은 깨달음을 얻곤 했다. 그러다 이번에 카모마일북스에서 유영만 선생님의 책을 출간한다는 소식을 듣고 바로 신청하게 되었다.

책에 대한 소개를 훑어 보는데, 우선 목차부터가 매력적이었다. 책이 주는 효능과 마력에 대한 이야기와 정독을 하지 않고서는 독서의 참맛을 느낄 수 없다는 문장이라니, 책을 대하는 마인드에서부터 비범함을 느꼈다. 또한 우연히 만난 책 한 권이 한 사람의 운명을 바꾸는 결정적인 시금석을 마련한다는 글까지.

책 한 권이 주는 영향력은 각자마다 다르겠지만 나에겐 크게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서점에 가서 책을 고르고, 읽는 순간을 마주하기까지. 이처럼 독서는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은 물론, 성실함이 받쳐주어야 한다. 대다수 책을 열심히 골라 구입한 후, 집에만 가면 하나의 장식품이 되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나 또한 그러했다. 하지만 독서에 빠져들게 되면, 깊은 몰입감에 빠져 시간가는 줄도 모르고 읽게 되는 습관을 지녔다. 그래서 나에게 독서는 나태해진 삶에 성실함을 북돋아주며 부족한 지식까지 뒷받침해주는 역할이라고 볼 수 있다.

지식생태학자이신 유영만 선생님의 독서에는 어떠한 내용들로 담겨 있을까하는 기대감이 생겼다. 하루 빨리 유영만 선생님만의 독서에 대한 견해들을 들어보고 싶다.


독서의발견입체(띠지있는).jpg
 

- 출간일 : 2018년 4월 25일
- 출판사 : 카모마일북스
- 분야 : 인문
- 정가 : 15,000원



책 소개



지식생태학자 유영만 교수의
독(毒)한 독서(讀書)
우리는 독서를 통해
무엇을 발견할 수 있을까?

     
독서를 통해 발견한 12가지 통찰
    
유영만 교수는 스무 살 시절, 공고를 졸업하고 발전소에서 근무하던 어느 날 한 권의 책을 발견하고 읽게 된다. 바로 고시체험수기집이었다. 공고생이 사법고시에 합격한 수기가 담긴 책을 읽은 후, 그 길로 고시공부를 시작하지만 생각했던 것보다 신나는 공부는 아니었다. 고시공부하던 책을 모두 불살라버린 후 읽고 싶은 책을 읽은 그는 한양대에 교육공학과에 입학하고 미국으로 유학을 다녀온 후 한양대 교육공학과 교수로 일하면서 탐독가이자 지식생태학자로서 즐거운 공부를 하고 있다. 지금까지 80여 권의 책을 저술하고 번역해 온 저자는 끊임없이 책을 읽어 왔다. 읽고 사색하고 글을 쓰면서 자기만의 언어를 만들어 내는 유영만 교수는 《독서의 발견》에서 독서를 통해 발견한 12가지 통찰을 보여준다. 지하철에서 버스에서 손바닥만 한 스마트폰에 빠져 사는 현대인들에게 독서의 소중함과 필요성을 다시 한 번 일깨워 준다.


4차 산업혁명은 독서혁명이다

4차 산업혁명이 인구에 회자되고 있다. 선진국의 사례를 보여주면서 4차 산업혁명이 몰고 올 혁명적인 변화상을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해 보여주고 있지만 아직 그 실체와 실상이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4차 산업혁명은 과연 혁명인가라는 논의와 정의 이전에 4차 산업혁명은 혁명적으로 우리 주변을 배회하고 있다.

여기저기서 4차 산업혁명이 일어나면서 산업구조가 근본적으로 바뀌고 3차 산업혁명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의 혁명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는 예측과 실상이 실시간으로 보도되고 있다. 이와 함께 지금 이대로 살다가는 근본적인 변화의 물결에 대응하지 못하고 심각한 위기 국면으로 접어 들것이라는 긴장감이 불안감을 가중시키고 있다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4차 산업혁명이 어떤 혁명적인 모습으로 우리 앞에 나타날지 모르지만 혁명은 사람이 이끌어간다는 점이다. 4차 산업혁명은 이제까지 경험하지 못한 혁신적인 기술이 주도하는 혁명이지만 그런 기술을 만든 주체는 사람이다. 사람의 혁명이 일어나지 않는 기술혁명은 불가능하다. 《독서의 발견》에서 유영만 교수는 사람혁명은 다시 사고의 혁명이고, 사고의 혁명은 독서혁명에서 비롯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목차 소개



프롤로그: 나는 읽어버렸다. 고로 기존의 나를 잃어버렸다.
    
1부 이왕 읽을 거면 색다르게 읽어버려라!
독서의 발견 1. 읽는 사람만이 다르게 읽을 수 있다
독서의 발견 6. 색다르게 읽어야 남다르게 읽을 수 있다
    
2부 뒤늦게라도 읽을 거면 정독해서 읽어버려라
독서의 발견 5. 정독(精讀)해야 해독(解毒)된다
독서의 발견 3. ‘책(責)’잡히기 전에 ‘책(冊)’을 읽자!
    
3부 한 권이라도 읽을 거면 몰입해서 읽어버려라
독서의 발견 4. 한 권의 책이 한 사람의 운명을 바꾼다
독서의 발견 2. 독서경영은 자기경영이다
    
4부 조금이라도 읽을 거면 깊이 생각하며 읽어버려라
독서의 발견 7. 사색思索하지 않으면 사색死色이 된다
독서의 발견 8. 4차 산업혁명은 독서혁명이다
    
5부 시간을 내서 읽을 거면 책과 한 몸이 되어 읽어버려라
독서의 발견 9. 책과 몸을 섞어야 새로운 생각이 임신된다
독서의 발견 10. 인두 같은 한 문장이 한평생을 위로해준다
    
6부 결심하고 읽을 거면 밑줄 치면서 읽어버려라
독서의 발견 11. 책보다 삶에 밑줄을 그어라
독서의 발견 12. 책은 위험한 생각을 유발한다
    
에필로그: 책은 의사인 동시에 약이다



저자 소개 '유영만'



유영만2.jpg
 

지식생태학자이자 탐독가이다.

공고를 졸업하고 발전소에 근무하다 우연히 한 권의 책을 읽었다. 고시체험생수기집이었다. 공고생이 사법고시에 합격한 감동적인 스토리를 읽고 그 길로 고시공부를 시작했다. 하지만 고시공부는 내가 하면 신나는 공부가 아니었다. 고시공부하던 책을 다 불살라버리는 사건 이후 읽고 싶은 책의 세계에 빠져 아직도 헤어나지오지 못하고 있다. 오늘도 인두 같은 한 문장을 만나기 위해 활자의 바다를 건너고 있다. 책이 바꾼 인생을 발판으로 지금은 책으로 인생을 바꾸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대책 없이 책을 읽고, 산책하면서 상책을 마련하기 위해 지식생태학자라는 퍼스널 브랜드로 다양한 책을 쓰고 있다.

현재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즐거운 학습을 근간으로 건강한 지식을 창조하고 건강한 지식을 기반으로 보람찬 성과를 만들어 모두가 행복한 일터를 만들어가는 연구에 몰두하고 있다.

지식생태학자 유영만 교수는 읽지 않으면 읽히고 쓰지 않으면 쓰러진다는 각오로 지금까지 80여 권의 저역서를 펴내고 있다. 주요 저서로 《지식생태학》 《나무는 나무라지 않는다》 《공부는 망치다》 《곡선으로 승부하라》 《나는 배웠다》 《유영만의 청춘경영》 《커뮤니데아》 《브리꼴레르》 《생각지도 못한 생각지도》 《체인지體仁智》 등이 있다. 주요 역서로는 《하던 대로나 잘 하라고?: 미어캣에게 배우는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기술》 《빙산이 녹고 있다고?: 펭귄에게 배우는 변화의 기술》 《펄떡이는 물고기처럼》 《핑!》 《에너지 버스》 등이 있다.
 


본문 내용

                

독서의발견_표지평면_띠지.jpg
 

“당신은 책을 읽고 있는가, 읽어버리고 있는가? 책을 읽으려면 읽어버려야 하고 읽어버려야 지금의 나를 잃어버리고 또 다른 나로 변신할 수 있다. 책을 읽어버린다는 것은 읽고 버린다는 뜻이 아니라 단숨에 책 속으로 빠져들어 시간가는 줄 모르고 읽기에 몰입했다는 의미다. 책을 읽어버렸다는 의미는 책을 통째로 먹어버렸다는 의미로도 생각할 수 있다.” (프롤로그 중에서)
    
“책의 효능과 마력은 책이 나침반 역할을 하는데서 비롯된다. 길을 잃고 어둔 밤에 방황할 때 책을 잡고 읽어 내려가면 나에게 어둠을 밝힐 수 있는 등불처럼 한 줄기 빛을 주기도 하며 딜레마 상황에서 갈등하고 고민할 때 어디로 갈 것인지를 알려주는 나침반 같기도 하다. 책은 언제나 거기에 있다.” (독서의 발견 1 – 읽는 사람만이 다르게 읽을 수 있다, 중에서)
    
정독하지 않고서는 독서의 참맛을 느낄 수 없다. 필요에 따라서 속독할 필요가 있는 책도 있다. 시간적 제한이 아니면 대강의 정보를 빠르게 얻기 위해서 속독은 효율적인 독서법이다. 하지만 책 내용이 쉽게 읽히지 않고 많은 생각꺼리를 제공해주는 책이라면 절대적으로 정독이 필요하다. 정독하지 않고서는 문장이 품고 있는 의미심장함을 해독해낼 재간이 없다. (독서의 발견 3 – 정독精讀해야 해독解毒된다, 중에서)
    
어느 순간 우연히 만난 책 한 권이 한 사람의 운명을 바꾸는 결정적인 시금석을 마련한다. 책은 위기의식이 있는 사람에게 우연히 다가가지만 운명을 바꾸는 삶을 만들어 낸다. (독서의 발견 5 – 한 권의 책이 한 사람의 운명을 바꾼다, 중에서)
    
독서의 완성은 마지막 장을 넘길 때가 아니라 책을 통해 깨달은 점을 몸소 실천하는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독서로 얻은 교훈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삶이 바뀌고 생각이 바뀐다. 생각을 바꾸고 삶을 바꾸는 독서가 바로 자기경영이다. (독서의 발견 6 – 독서경영은 자기경영이다, 중에서)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4차 산업혁명이 어떤 혁명적인 모습으로 우리 앞에 나타날지 모르지만 혁명은 사람이 이끌어간다는 점이다. 4차 산업혁명은 이제까지 경험하지 못한 혁신적인 기술이 주도하는 혁명이지만 그런 기술을 만든 주체는 사람이다. 사람의 혁명이 일어나지 않는 기술혁명은 불가능하다. 그런데 사람혁명은 다시 사고의 혁명이고, 사고의 혁명은 독서 혁명에서 비롯되어야 한다. (독서의 발견 8 – 4차 산업혁명은 독서혁명이다, 중에서)
    
산다는 것은 책을 읽으며 심장을 파고드는 의미심장한 한 문장을 만나거나 시 한 구절로 힘든 여정을 위로 받는 과정인지도 모른다. 내가 만난 명문장을 읽으며 살아가는 삶, 그런 삶에서 글은 길이 된다. (독서의 발견 10 – 인두 같은 한 문장이 한평생을 위로해준다, 중에서)
    
책은 내 몸을 통과하면서 진저리를 치게 만들고 심한 통증과 아픈 상처를 남긴다. 통증과 상처를 치유하는 방법은 다시 책을 읽고 그 위에 다른 책이 통과하면서 상처를 치유하게 만드는 방법 밖에 없다. (독서의 발견 11 책보다 삶에 밑줄을 그어라, 중에서)
    


《독서의 발견》 출간 기념 유영만 교수 특강



FB_IMG_1525250794917.jpg


* 일시 : 2018년 5월 28일(월) 저녁 7시 30분
* 장소 : 준오뷰티아카데미 강당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 710 JA빌딩 아카데미)


▼ 특강 신청   
* 모집인원 : 200명 선착순
* 신청마감 : 2018년 5월 25일(금)까지 (조기에 마감될 수 있으니 바로 신청하세요!)
* 신청방법 : 이메일로 참석자, 참석인원, 연락처를 보내주세요. 당첨자는 개별 통보입니다. 
     
* 문의 : 02-313-3063|Fax : 02-3443-3064
* 이메일 : 카모마일북스 편집부 prnkorea1@naver.com


인문, 예술, 문화분야의 책을 출판하는 단행본브랜드
‘카모마일북스’는 우리사회에 향기로운 책을 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네이버블로그 : https://blog.naver.com/prnkorea1



KakaoTalk_20171123_130035338.jpg
 

[김정하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3.28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