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2018 클래식 나우! 아샤 파테예바의 색소폰을 만나다 [공연]

색소폰과 피아노의 조화 : 음의 향연
글 입력 2018.03.19 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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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315 THU
20 : 00 - 21 : 40
금호 아트홀
 
2018 클래식 나우!
아샤 파테예바 Saxoph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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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영상을 미리 접하고 공연을 맞이했기에, 큰 규모의 공연장, 많은 연주자들을 상상했다. 색소폰 - 피아노 라는 공연이름은 수많은 악기의 조화 속에서 메인 선율을 끌고 가는 대표 주자를 보여주는 것이라 생각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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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상 입장해보니 1열이 아닌 I열이었음에도 무대가 상당히 가깝게 느껴질만한 규모의 공연장이었다. 음악은 들리기만 하면 된다며 자리가 어디든 신경쓰지 않던 나는 어디로 갔는지, 막상 탁 트인 시야로 소리와 악기를 접하니 되돌릴 수 없는 강을 건넌 기분이었다. 기대의 하한선이 높아졌달까-!

태어나서 직접 처음 들어본 색소폰은, 기대 이상으로 낮은 음을 가지고 있었다. 미스테리하게도 악기 소리에 익숙해지자마자 상당히 높은 음으로 들리는 것이 아닌가. 그 뿐 아니다. 음악에 조예가 없어 전문용어로 설명할 수는 없지만 하나의 악기로 매 곡마다 내는 atmosphere의 차이가 놀라웠다. 어딘가를 긁는 듯한 굵은 소리는 특히 매력적이었다.

왼쪽 대각선 자리에서 공연을 만난 덕에 색소폰에만 치우친 시선을 주는 일을 피할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피아노에 상당한 감동을 받았다. 두 악기가 함께 곡을 이어나가는 순간이 대부분이었지만 피아노만 연주되는 부분도 간혹 있었는데, 그 때 주는 울림이 남달랐다.


"그 가려진 속을 뜯어보면 더욱 냉정하기 짝이 없는 악기가 바로 피아노다. 건반을 내려치는 동시에 각 건반에 따로따로 연결된 해머가 현을 때려 소리를 내는 피아노는, 타현 악기다. 순간적으로 현을 때린 해머는 곧장 제자리로 돌아가기 때문에 건반 을 계속 누르고 있다 하더라도 사실상 그 음은 이미 죽은 것과 다름없다."


손열음 피아니스트의 <하노버에서 온 음악편지> 속 구절이다. 해당 글에 이어, 기계와도 같은 피아노 앞에서 우리가 실제로 목격하는 음색과 감동은 인간을 만나서 만들어진 예술이 아닐까 하는 의견도 따뜻해서 오래 기억하고 있었다.

이번 공연에서 이 문장을 경험했다. 피아노와 피아노 앞에 앉은 그 사람만이 낼 수 있는 소리가 공연장을 메우던 순간, "저 사람과 저 피아노가 함께 했을 때만 가능한 소리다." 라는 함축을 알고 마주하니 그 감동이 배가 되었다. 죽은 음이나 다름없다던 피아노 건반의 울림이 공백을 채우는 모습은 음이 진정 살아있음을 보여주는 듯 했다.

연주자와 소리, 관객의 에티켓 모두 만족스러웠던 공연이었다. 공연 에티켓이 부족한 관객이라함은 나 하나 뿐인 것 같았다. 프로그램 하나가 온전히 끝나는 순간을 제 때 파악하기 어려워 자발적으로 박수치지 못한 게 너무 아쉬웠다. 분명 감동받았음에도 남을 따라 치는 박수가 민망했다.
 

+)
생각보다 연세가 꽤 있으신 분들이 많이 보러오셨다.

나도 문화를 일상에 담는 아주머니, 할머니로 자라나야지 - 하는 다짐 하나. 그리고 관중 연령대를 고려하여 프로그램 한국어 해설자 혹은 곡을 안내해주는 간단한 화면이 있었다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 하나. 연주자가 직접 영어로 설명해주는 것이 감동적이었으나 많은 분들께서 이해를 어려워하신 게 느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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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봄 날씨 아닌 봄에
봄같은 공연을 만날 수 있어 참 다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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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예린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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