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더버빌가의 테스 [문학]

글 입력 2018.02.22 21:23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13.jpg
  

 Tomas Hardy는 작가로서 사회적인 문제에 상당히 관심이 많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의 대표적인 작품인 Tess of the D'Urbervilles에서도 사회적인 문제들이 등장하는데 그 중 여성에 대한 남성의 우월적인 태도와 이에 대적하는 Tess의 태도, 그리고 당시의 시대상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테스를 소유하고 싶었던 Alec과 Angel


 Alec은 아름다운 Tess의 외모에 첫눈에 반하고 계속해서 Tess를 소유하려고 한다. 여기서 Alec의 태도를 보면 Alec은 자신에게는 있고 Tess에게는 없는 물질적인 부와 자신보다 계급적으로도 성적으로도 낮은 tess에게 우월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생각으로 Alec은 자신이 Tess를 소유하고 또 지배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몇 가지 장면을 예시로 들자면 Tess가 그의 키스를 거부 할 때 그것에 전혀 개의치 않고 자신의 욕망을 표현한다거나 물질적으로 빈곤한 Tess를 돈으로 유혹하려고 하는 장면이 있다.

 Angel 또한 마찬가지이다. Angel은 처음 고리타분하고 종교적인 자신의 가족을 경멸하고 보수적인 태도를 보이던 당시 사람들과 반대되는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Angel도 막상 자신에 일에 있어서는 여태까지의 자신의 말과 대비되는 모순적인 태도를 보였다. 그는 Tess를 아르테미스나 데메테르로 부르면서 그녀에게 그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여성의 이미지를 씌운다. 그가 사랑했던 것은 Tess의 본연의 모습이 아니라 Tess의 모습 속에 그가 덧씌운 순결한 여인이었다. 또한 테스를 D'Urbervilles라는 성에 맞게 교육시켜 자신의 가문에 적합한 여인이 되게 하려고 했다.



2. 두 명의 남자주인공들에게 대적하는 Tess의 주체적인 태도


 위에 들었던 예시에 나오듯이 남자주인공들이 자신에게 보이는 우월적 태도에도 불구하고 Tess는 여성으로서 자신의 주체적인 태도를 지키고자 노력한다. 자신에게 돈을 주겠다고 말하는 Alec에게 직접적으로 거절하는 장면, 자신을 미의 여신인 아르테미스, 데메테르로 부르는 Angel에게 그냥 Tess라고 불러달라고 하는 장면, Angel이 그녀를 무식한 시골 여자 취급할 때 자신의 신분은 시골 여자이지만 태생은 그렇지 않다고 말하는 장면을 예로 들 수 있다.

 그러나 Tess의 주체적인 모습이 가장 잘 드러나는 장면은 바로 Sorrow가 아팠을 때라고 볼 수 있다. Tess는 자신의 아이인 Sorrow가 병에 걸렸을 때 아이를 구하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한다. 이 때 형식적이고 권위주의적인 교회와 맞닥뜨리는데 그 과정에서 Tess는 목사를 대신하여 그녀 자신이 아이에게 세례를 행한다. Tess의 이런 모습들은 당시 사람들의 가치관에 매우 반하는 행동이었으며 Tomas Hardy는 Tess의 이런 모습을 통해 새로운 여성상을 제시하였다.



3. 당시의 시대상


 소설의 배경이 된 장소는 농촌으로 힘든 노동이 중심이 되는 곳이었다. 테스는 당시 영국의 농촌사회에서 중간계층이라고 불리는 집단에 속했다. 테스의 아버지는 많은 가족구성원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부양하기보다는 술과 노는 것을 더 좋아했고 자신이 D'Urbervilles 가문의 후손일지도 모른다는 이야기를 들은 후로는 더욱 더 자만에 빠진다. 설상가상으로 그가 죽은 이후, 그녀의 가족은 토지 소유권을 잃어 오랫동안 살아온 고향에서 쫓겨나게 되고, 테스는 결국 농촌노동자가 된다. 이러한 배경으로 인해 Tess는 남성과 물질적인 부에 휘둘릴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그녀의 비극적인 삶이 시작된 계기는 바로 그녀의 가족이었다. Tess에게 있어 가족은 보호받을 수 있는 대상이 아닌 보호해줘야만 하는 대상이다. 술 취한 아버지를 대신해 심부름을 하지 않았다면 가족의 유일한 생계수단이었던 말인 prince는 죽지 않았을 것이고, 그녀가 Alec과 엮일 일도 없었다. 밖에서 노동을 하거나 아름다운 용모를 가졌다는 이유 남성들에게 관심을 받으며 남성 우월적인 시선 속에서 매일을 보내지도 않았을 것이다.
우리는 이것을 단순히 소설 속의 머나먼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의 삶의 문제로 받아들여야한다. 실제로 작품의 배경이 되는 19세기 후반, 빅토리아시대의 영국은 독일과 미국 등 여러 나라에게 산업적으로 뒤처지기 시작했으며 이 때문에 영국의 경제, 특히 농촌의 경제가 심각하게 어려워져 노동자와 농민들의 불안이 심각한 시기였기 때문이다.

*

 Tomas Hardy는 Tess of the D'Urbervilles 출간 당시, 많은 종교인들과 보수주의자들에게 비난받았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Hardy는 그의 소설을 통해 남성우월주의, 여성의 정조 등 사회를 둘러싼 문제를 지적하였고 당시의 시대를 반영하려고 노력했다. 우리는 소설을 통해 당시의 사회문제를 고발하고자 했던 작가의 마음을 기억하며 이를 통해 문제를 인식하고 더 깊이 있는 사고를 하려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박성원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18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