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사.인] interview. 폴린딜드(Fallin' dild) - '꿈인 줄 알면서도 꾸는 꿈'

글 입력 2018.02.20 11:26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Interview]
꿈인 줄 알면서도 꾸는 꿈,
폴린딜드 (Fallin' dild)


폴린딜드 섬네일.jpg
 
 
우리는 누구나 인생에 꿈이나 목표를 가지고 살아가고자 합니다. 하지만 그 꿈이 잘 보이지 않을 수도, 여러 환경적 여건으로 포기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때로는 불안하고 초조한 마음으로 세상을 바라보게 되어 세상에게, 그리고 자신에게 정직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이번 인터뷰에서 만난 '폴린딜드'는 먼저 정직하고 넓은 사람이 되어 음악을 하고자 합니다. 그와의 이야기를 통해, 꿈인 줄 알면서도 놓지 않는 꿈, 그 과정의 아름다움을 느껴볼 수 있었습니다.




about 폴린딜드 (Fallin' Dild)



[우사인]
안녕하세요! 우.사.인 독자분들에게 인사 말씀 부탁드립니다.

[폴린딜드]
안녕하세요, 아트인사이트와 우사인 독자 여러분! 지난 1월 정규앨범을 발표한 따끈따끈한 신인 뮤지션 폴린딜드(Fallin' dild)입니다. 반갑습니다~


[우사인]
'폴린딜드'라는 이름은 어떻게 만들어졌나요?

[폴린딜드]
'Fallin' dild'는 간략하게 말하자면 '꿈인 줄 알면서 꾸는 꿈' 정도가 될 것 같아요. 자세히 설명하자면 fallin'은 falling의 고어이고, DILD는 '자각몽'을 지칭하는 줄임말이에요.

비교적 음악을 늦게 시작해서 그런지 음악을 꿈꾸는 것이 늘 '잡을 수 없는 무언가를 바라보고 있는 것' 같았어요. 그러면서도 놓아지지 않는 것이 마치 깰 수 없는 자각몽 속에 있는 것과 비슷하다고 느껴져서 폴린딜드라는 이름을 떠올리게 되었습니다.


[우사인]
충분히 좋은 대학에서 이공계 전공을 하셨다고 들었는데, 어떻게 음악을 시작하게 되셨나요?

[폴린딜드]
저는 사실 스무 살 이전까지 피아노를 연주하지 못했어요. '바이엘'도 몰랐을 정도로요. 하지만 우연한 계기로 혼자서 피아노를 치는 것에 즐거움을 느낀 이후로 늘 곡을 만들어보고 싶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대학 기간 동안 이공계 전공에 집중하지 못하고 음악을 했죠. 그러다 22살에 '스물두 살 가을'이라는 첫 곡을 완성했고, 그러자 음악에 대한 꿈이 걷잡을 수 없이 커졌던 것 같아요.

막연한 동경으로 참가했던 '유재하음악경연대회'에서 수상을 하고 나서는 음악가가 되고자 완전히 마음을 굳혔고 학교에서도 음대 교수님들을 따라다니며 음악 관련 공부를 했어요.

물론 대학을 졸업한 이후에는 무턱대고 이력서를 넣은 음악 관련 기업에 운 좋게 합격되었는데, 현실과의 괴리가 너무 컸어요. 저의 음악을 하기가 힘들었던 거죠. 그렇게 3년을 보내고 모아둔 통장을 다 비워서 녹음실을 만들었고, 이렇게 앨범까지 만들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8년이라는 시간이 걸려서 이번 앨범에 '8년의 작업 기간'이라는 타이틀이 붙기도 했네요!


[우사인]
'유재하음악경연대회'의 경험이 영향을 미친 것 같은데, 어떤가요?

[폴린딜드]
스무 살 때 정말 귀가 닳도록 유재하 선배님의 앨범을 들었어요. 가사, 멜로디, 편곡 등 모든 것들이 마음을 사로잡았어요. 자연스럽게 유재하음악경연대회 출신 뮤지션들의 음악도 즐겨듣고 대회에 대한 동경이 있었어요. 하지만, 제가 나갈 수 있는 대회라는 생각은 정말 해 본 적이 없었어요. 제가 만든 곡을 처음 들은 형이 나가보라는 얘기를 했는데, 말도 안 된다고 생각했죠. 하지만 그 이후로 그 얘기가 계속 머릿속에 맴돌았고, 추억은 되겠지라는 생각으로 곡을 제출했는데 1차, 2차 발표에 계속 제 이름이 있더라고요. 정말 믿어지지가 않았어요.


폴린딜드08.jpg
 



about MUSIC



[우사인]
폴린딜드는 평소 음악을 만들 때 어디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폴린딜드]
요즘은 작사를 먼저 하는 경우가 많아요. 곡으로 만들고 싶은 스토리를 만났을 때 가사의 초안을 써두죠. 그 스토리들은 제 자신의 이야기이기도 하고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이기도 해요. 저도 이유는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 어딘가 가슴 한구석을 아릿하게 만드는 이야기들에 더 끌리는 것 같아요.

곡을 붙일 때는 가사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요. 음악적인 구성보다 스토리텔링에 대한 욕심이 더 큰 것 같아요. 물론 어디선가 흔히 들어본 듯한 노래가 되지 않도록 하려는 마음은 늘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음악적인 모티브나 구성에서도 저만의 색깔이 느껴지도록 고민을 많이 하면서 작업하는 편이에요.


[우사인]
이번 첫 정규 앨범 [Fallin' Dild]와 폴린딜드의 음악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폴린딜드]
이번 정규 앨범에는 오랫동안 품었던 어떤 것들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어요. 그 어떤 것은 누군가를 향한 그리움이기도 하고 잡히지 않는 것만 같은 꿈이기도 하고, 혹은 바라만 보기에도 너무 커다란 타인의 고통이기도 하죠. 이 이야기들이 누군가에게는 공감과 위로가 될 거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제 스스로가 고스란히 담겨있는 것 같기도 해서 뿌듯해요.

그렇듯 음악에 관해서 저는 최대한 정직한 음악을 만드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제가 살아가는 모습을 음악에 그대로 담아낼 수 있으면 좋겠고, 적어도 제가 만든 음악에 정직한 사람이 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우사인]
음악 활동을 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폴린딜드]
아무래도 제 음악을 듣고 누군가 위로를 얻었다고 이야기를 해 주실 때가 가장 뿌듯해요. 이번 앨범의 타이틀곡인 '오늘 하루'라는 곡으로 공연을 한 적이 있는데, 그때 한 분이 힘든 일이 있을 때마다 다시 들으며 위로를 받았다며 직접 손편지를 써주시기도 했어요. 그때 제게도 큰 위로가 되었어요. 그래서 그분이 만든 '당신의 가시와 나의 가시'라는 판화 작품을 이번 앨범 가사집의 맨 마지막 페이지에 실었어요. 써주셨던 손편지에 대한 감사함으로 그분의 작품을 꼭 앨범에 넣고 싶었어요.




about dream



[우사인]
우.사.인 공식 질문입니다! 폴린딜드의 꿈은 무엇인가요?

[폴린딜드]
저는 사실 음악가로서의 궁극적인 목표보다 제가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에 관심이 많아요. 제가 지금보다 더 정직한, 그리고 더 넓은 사람이 될 수 있다면 제 음악도 그만큼 정직하고 품이 넓은 음악이 될 거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리고 주변에서 고통받는 사람이 누구 인가에도 관심이 많아요. 그분들에게도 이야기가 있고 존중받을 이유가 있는 거잖아요? 그런 의미에서 음악을 만든다면 모두에게 위로가 되는 좋은 앨범을 만들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우사인]
폴린딜드의 향후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폴린딜드]
우선은 이번 2월 24일의 단독 공연 준비를 잘 하고 싶어요.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이번에 미니 앨범을 발표한 '재주소년'의 투어 공연에 게스트로 함께 하게 될 것 같고요. 4월에는 판교 음악의 중심 '커먼키친'에서도 단독 공연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재미있는 컨셉의 공연을 구상하고 있고, 올해 크고 작은 공연장에서 자주 만날 수 있는 뮤지션이 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그리고 봄이 되면 1집 앨범과는 조금 다른 색의 음악을 들려드리려고 준비하고 있어요. 특히 그동안 작업해온 음악들 중에 아직 발표되지 않은 곡들을 들려 드리고도 싶어요.


[우사인]
마지막으로 독자분들 및 팬분들에게 인사 부탁드립니다!

[폴린딜드]
"폴린딜드의 음악을 즐겨 들어주세요!"라고 마지막 인사를 하고 싶네요.^^ 특히 앨범을 첫 트랙부터 마지막 트랙까지 쭉 들어보시면 한 곡식 들었을 때는 느낄 수 없는 특별함을 느낄 수 있답니다~

2018년이 시작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았는데, 저처럼 오랫동안 꿈꾸었던 일들이 있으시다면 꼭 좋은 계기, 혹은 열매를 맺는 한 해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8년간의 작업기간,
한 남자가 치밀하게 수놓은 꿈과 사랑의 노래.

폴린딜드 [fallin’ dild]의
첫 정규 앨범 발매를 기념하여
단독 콘서트가 열립니다.


홀로 폴린딜드의 노래를 듣고 있으면
사랑하는 사람들이 눈앞에 선명해져
마침내 나는 혼자가 아니게 되었다.
– 싱어송라이터 강아솔 -

막연한 꿈만 있었기에
모든 게 한없이 넓어 보이던 날들,
화창하고 맑은 날도 어딘지 조금 슬퍼보이던 날들.
누구에게나 있었기에 공감할 수 있는 시절의
아련한 정서가 담긴 섬세한 앨범.
- 싱어송라이터 김목인-

‘보이지 않던 것을 볼 수 있도록,
느껴지지 않던 것을 느낄 수 있도록’
이것이 내가 생각하는 좋은 예술의 조건이다.
이런 점에서 폴린딜드가 곡을 쓰고 가사를 붙여,
악기를 연주하고 선하게 부른 이 앨범은
좋은 예술이라고 할 만하다.
이번 폴린딜드 앨범은 일상의 사실을
음악적 진실로 바꾼 여러 순간의 기록이다.
- 문학평론가 허희 -


폴린딜드포스터-버전1.jpg
 

이번 공연은 폴린딜드의 노래들을 좀 더 가까이에서 호흡하며 함께하실 분들을 위해 앨범작업기, 폴린딜드의 근황, 곡에 관련된 에피소드 등을 노래와 함께 들려드릴 예정입니다. 정규 앨범에 포함된 곡들과 그동안의 이야기들을 들려드릴 ‘폴린딜드’의 첫 단독 콘서트.

이번 단독 콘서트를 통해 누구에게나 있었기에 공감할 수 있는, 그 날의 이야기들을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 공연명 : ‘폴린딜드’ 정규1집 발매 기념 단독 콘서트
- 공연일시 : 2018년 2월 24일
- 장소 : Stay.G (스튜디오기프트)


[선인수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19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