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ew] 예르미타시박물관展, 겨울 궁전에서 온 프랑스 미술 [전시]

글 입력 2018.01.10 1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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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르미타시박물관展
겨울 궁전에서 온 프랑스 미술


171106_예르미타시박물관전 포스터 최종.jpg


<전시 정보>

기간: 2017년 12월 19일(화) ~ 2018년 4월 15일(일)
월/화/목/금 10:00-18:00
수/토 10:00-21:00
일/공휴일 10:00-19:00

장소: 국립중앙박물관 기획전시실

주최: 국립중앙박물관, 예르미타시박물관, KBS
협력: 국립박물관문화재단

예매: 인터파크 티켓
전시문의: 1688-0361

*
큐레이터와의 대화
매주 수요일 19:00-19:30 / 기획전시실

전시 해설
평일(3회) 오전 10시30분, 11시30분, 오후 3시
토/일요일, 공휴일(1회) 오전 10시30분



<전시 소개>


예르미타시박물관 겨울 궁전 전경.jpg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겨울 궁전에서 온 프랑스의 미술’이란 제목으로
예르미타시 박물관전을 개최한다.

예르미타시 박물관은
이번 전시를 통해 처음 알게 된
러시아의 박물관이었지만,
실은 프랑스의 루브르 미술관,
영국의 대영 박물관과 함께
3대 미술관으로 추앙받는 곳이다.

예르미타시 박물관은 방대한 양의
프랑스 미술을 수집하고 있는데,
실제로 프랑스를 제외하고 세계에서
가장 많은 프랑스 미술을 보유한 박물관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왜 러시아는
프랑스 미술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을까?

18~19세기 프랑스는 유럽 전 국가의
문화, 예술 등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였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러시아는
프랑스 문화를 동경하였다.

19세기 러시아 귀족들은
원어민처럼 프랑스어를 구사하는 것이
당연한 교양이었고,
미술 등 문화적인 측면에서도
프랑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프랑스와 러시아의 문화적 교류는
예카테리나 2세 때 굉장한 활기를 띄었다.
예카테리나 2세는 프랑스 미술을 중심으로 하여
많은 유럽 미술품을 수집하게 되고,
그가 예술품을 보관해 온 곳은 현재의
예르미타시박물관의 모체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 이후에도 로마노프 왕조 시대의
황제들과 귀족, 기업가들이
계속해서 프랑스 미술을 수집해온 덕분에,
러시아는 방대한 양의 프랑스 미술품을 보유하게 되었다.


<전시 구성>

이번 전시에는
17세기부터 20세기 초까지의 프랑스 미술이
총 4부에 걸쳐 구성되어 있다.


#1
고전주의, 위대한 세기의 미술

01-푸생.jpg

1부에서는 니콜라 푸생, 클로드 로랭 등
프랑스 고전주의를 대표하는 화가들의 작품을 통해
프랑스 미술이 독자적 화풍을 형성하고
유럽미술의 흐름을 주도하기 시작한
17세기의 프랑스 미술을 소개한다.


#2
로코코와 계몽의 시대

04-로베르.jpg

2부에서는 18세기로 접어들어
남녀 간의 사랑과 유희 장면을
즐겨 그렸던 로코코 화가들의 작품과
계몽주의 사상의 확산에 따라 새로운 감각으로 제작된
풍속화, 풍경화를 만날 수 있다.

                                                                                               
#3
혁명과 낭만주의 시대의 미술

05-앵그르.jpg

프랑스 미술은 19세기로 접어들어 큰 변화를 맞이한다.
3부에서는 나폴레옹의 통치와 일련의 혁명을 겪으며
프랑스 미술계에 일어났던 여러 변화를 소개한다.

신고전주의의 대표적 화가
장오귀스트도미니크 앵그르의 영웅적 초상화를 비롯하여
문학이나 신화, 동방의 문물에서 영감을 얻었던
낭만주의 화가들의 작품이 선보이며,
사실주의 화가 귀스타브 쿠르베와
카미유 코로, 외젠 부댕과 같이
야외 사생으로 인상주의를 예고했던 화가들도 눈길을 끈다.

 
#4
인상주의와 그 이후

09-모네.jpg

마지막 구성인 4부에서는
고전적인 예술 양식과 결별한
인상주의와 후기인상주의를 조명한다.

클로드 모네, 폴 세잔,
모리스 드니, 앙리 마티스, 앙리 루소 등
인상주의 이후 근대 거장들의 작품은
20세기 미술로 이어지는 흐름을 보여준다.


171214_예르미타시 상세페이지_big.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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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지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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