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ew] 알렉산더 지라드, 디자이너의 세계展을 기다리며...

연말 가볼만한 전시
글 입력 2017.12.17 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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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렉산더 지라드 디자이너의 세계 공식 포스터.jpg

 
알렉산더 지라드
디자이너의 세계 展
Alexander Girard, A Designer's Universe


전시기간: 2017년 12월 22일(금) - 2018년 3월 4일(일)
관람시간:12월, 1월, 2월: 오전 11시 - 오후 7시 
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 휴관(1/29, 2/26)
*크리스마스, 설연휴 정상운영 
장 소: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3층





Alexander Girard on the La Chaise lounge chair.jpg

 
 20세기 디자인사(史)를 대표하는
시대의 아이콘, 알렉산더 지라드


"인간의 아름다움과 사랑에 대한 표현은
한계가 없습니다.
눈과 귀와 마음을 열면
당신은 전 세계의 사람들을 하나로 모을 수 있습니다.“

 -알렉산더 지라드-




<프롤로그>


"텍스타일부터 인테리어까지"

우리에게 아주 생소한 디자이너 알렉산더 지라드의 전시회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지라드의 색감에서 비롯된 것 같습니다. 사실 평소에 보지 못했던 모양과 파리에서 공부한 느낌과 다르게 텍스타일 작품에서는 동서양의 조화가 이루어져 있는 듯한 느낌을 받기도 했습니다. 기하학적이고 세련된 텍스타일 디자인은 지금 보아도 전혀 촌스럽지 않고 오히려 세련된 느낌을 주기까지 합니다.

이번 프리뷰를 작성하면서 전시의 핵심인 지라드의 시대적 배경인 모더니즘에 대하여 많은 자료를 찾아보았지만...

모더니즘.PNG
 
모더니즘의 흐름이 이 굉장히 복잡하고 어려워서 인지 네이버 백과사전도 어려운 말만 늘어놓더니 요약을 참 깔끔하게 해놓았습니다. 하하 :) 모더니즘 디자이너인 지라드의 이 전시회를 어떤 식으로 풀어나갔을지 조금 기대가 됩니다.

모더니스트들은 미학적 자율성과 미적인 부분에서 혁신을 꾀하고 이 혁신적 사고방식이 급진적 사고를 가진 사람을 아방가르드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제가 평소에 생각하는 모더니스트들은 굉장히 혁신적이고 때로는 난해하기도 했는데 지라드의 단편적 작품을 보았을 때는 굉장히 차분하고 대중성이 높은 온건적 성향을 가진 모더니즘인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인지 작품에 다가설 때 어렵지 않게 다가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수집을 좋아하는 디자이너 지라드는 이탈리아에서 거주하던 16세부터 수집하기 시작하며 도시에서의 많은 생활과 여행 경험은 수집에 대한 열망으로 키웠고 생을 마감하기 전까지 10여 곳 이상의 나라에서 포크아트 소품을 수집했다고 합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지라드의 수집품까지도 전시한다고 하니 기대가 많이 됩니다.





알렉산더 지라드 그리고 모더니즘
세련된 감각, 한 세기를 감동시킨 디자이너!

Alexander Girard in his office.jpg
 

알렉산더 지라드(1907-1993)는 20세기 모더니즘 디자인을 대표하는 예술가로 당시의 인테리어, 건축, 가구, 소품, 텍스타일 등 폭넓은 디자인 분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했던 상업디자이너입니다.

모더니즘이란?

넓은 의미로는 교회의 권위 또는 봉건성을 비판하며 과학이나 합리성을 중시하고 널리 근대화를 지향하는 것을 말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기계문명과 도회적 감각을 중시하여 현대풍을 추구하는 것을 뜻한다.

예술상에서의 모더니즘은 20세기 초, 특히 1920년대에 일어난 표현주의 ·미래주의 ·다다이즘 ·형식주의(포멀리즘) 등의 감각적 ·추상적 ·초현실적인 경향의 여러 운동을 가리켜 말한다. 유럽과 미국에서는 이와 같은 여러 운동을 통틀어 모던 아트(modern art)라고 말하는 경향이 많으나, 이것을 대국적인 견지에서 말한다면 19세기 예술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사실주의(리얼리즘)에 대한 반항운동이며, 제1차 세계대전 후에 일어난 전위예술(前衛藝術: 아방가르드) 운동의 한 형태였다.

[네이버 지식백과] 모더니즘 [modernism] (두산백과)


미국 뉴욕에서 미국인 어머니와 이탈리아와 프랑스에 뿌리를 둔 아버 사이에서 태어나 피렌체에서 유년기를 보낸 후 런던에서 건축을 공부하고 미국으로 돌아와 192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 후반까지 다양한 개인과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참신한 인테리어 디자인을 선보이며 디자인 커리어를 쌓았습니다. 지라드는 1952년 허만 밀러(Herman Miller)사의 텍스타일 디자인 디렉터로 근무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지라드는 허만 밀러의 대표 상품을 만드는데  큰 기여를 하며, 1973년까지 300점 이상의 텍스타일과 월페이퍼를 디자인 하였습니다. 그의 디자인은 구상적이고 유기적인 디자인에서 기하학적  추상 패턴까지 매우 다양했고, 이는 모던 리빙아트와 포크아트에 큰 파장을 불러일켰습니다. 

지라드는 순수예술과 응용미술 사이에 분명한 선을 긋지 않았으며, 전통이나 역사와 급진적인 단절을 추구하지도 않았습니다. 화려하고 풍부한 색과 형태를 향한 열정을 추구하면서도 언제나 구조와 순서를 통한 명료함을 선호하고. 지라드의 탁월한 색감과 구성 감각을 바탕으로 탄생한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실내장식은 이전 시대의 문화적 배경과 맥락을 함께했으며, 냉전시대를 기점으로 디자이너의 역할과 수요가 급증했던 시대적 상황에서 상점, 기업, 서체, 식기, 가구, 소품, 인테리어 등 디자인 범주를 크게 확장시켜 전성기를 누렸다. 그는 디자이너이자 건축가로서 일했으며, 큐레이터, 전시디자이너, 디자인 스튜디오 기획자, 포크아트 수집가로 다방면에서 활약했습니다.





<전시구성>


1부: 인테리어 디자인

1부에서는 지라드가 피렌체에서 건축을 공부하던 시절의 다양한 드로잉과 수집품들을 보여준다. 피렌체 유학시절 초기 디자인 프로젝트였던 자신의 아파트(1929)와 구이도 우지엘리(Guido Uzielli)의 아파트(1939) 인테리어는 역사주의에 대한 영향을 보여주고 있다. 이 첫 프로젝트는 1935년 완성된 맨하탄 아파트(1935) 와 함께 현대 인테리어 디자인 잡지에 선보여졌다. 이후 지라드는 1940년에 미시건주의 로스 포인트(Gross Point)로 옮겨가 사무실과 카페테리아 인테리어, 디트롤라(Detrola)사의 라디오와 레코드 플레이어를 다자인 했다.


AHG college drawing AA School of Arcitecture, 1925-1926, 77 x 105 x 3 cm.jpg
 AHG college drawing AA School of Arcitecture
1925-1926, 77 x 105 x 3 cm
Keel Construction Weldwood Chair, 4 Point Support Chair, 1944, 76,8 x 55,5 x 57,8 cm.jpg
 Keel Construction Weldwood Chair, 4 Point Support Chair
1944, 76,8 x 55,5 x 57,8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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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rious types of fabrics


Wooden Doll. ca. 1952, 27,5 x 7,5 x 4,7 cm.jpg
Wooden Doll. ca. 1952, 27,5 x 7,5 x 4,7 cm


wooden sculpture, 37 x 44 x 25 cm.jpg
wooden sculpture, 37 x 44 x 25 cm


2부: 컬러, 패턴, 텍스타일

1952년 지라드는 허먼 밀러(Herman Miller)사의 텍스타일 디자인 디렉터로 근무했다. 그는 이 기간 동안 찰스 임스와 레이 임스(Charles Eames and Ray Eames), 조지 넬슨(George Nelson)과 함께 일하면서 허 만 밀러의 대표 상품을 만드는데 큰 기여를 했다. 1973년까지 지라드는 300점 이상의 텍스타일과 월페 이퍼를 디자인 했는데, 구상적이고 유기적인 디자인에서 기하학적 추상 패턴까지 다양하게 선보였다. 1946년 그는 뉴욕현대미술관(MOMA)의 텍스타일 공모전에서 입상했으며, 1971년 지라드와 허만 밀러는 이색적이고 컬러플한 모티브의 장식적이고 의인화된 환경패널을 선보이기 시작했다.


Daisy Face, Environmental Enrichment Panel Motiv Daisy Face, 1971, 171 x 135 x 0,3 cm.jpg
 Daisy Face, Environmental Enrichment Panel Motiv: Daisy Face
1971, 171 x 135 x 0,3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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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gged No. 982, 1962, 60 x 60 x 0,5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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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ove Heart, Environmental Enrichment Panel #3017
1971, 134 x 129 x 0,3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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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bbons No. 541, fabric sample
1957, 60 x 60 x 0,5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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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iangles No. 561, fabric sample
1953, 60 x 60 x 0,5 cm


3부: 기업에서 토탈디자인으로

1965년 지라드는 브래니프 항공사(Braniff Internatinal Airlines)로부터 획기적으로 새롭게 디자인 해달라 는 의뢰를 받았다. 지라드는 7가지의 색상으로 기업의 로고부터 글씨체, 비행기의 외관과 내부, 식기, 티 켓, 짐표, 베지, 탑승객 라운지와 그 안의 가구까지 토탈디자인을 맡아서 진행 했다. 한편 미국의 모던건축의 주요 모델로 여겨지는 워싱턴 거리의 디자인도 진행했는데, 모든 간판과 로고, 쇼핑거리를 통일된 색상 조합을 통해 새로운 거리의 모습으로 탈바꿈 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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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exander Girard working on the corporate design for Braniff International Airlines, 1965


Braniff International, ca. 1965, 8,9 x 15,2 x 0,1 cm.jpg
Braniff International, ca. 1965, 8,9 x 15,2 x 0,1 cm


Four Leaf Clover, 1971, 183 x 134 x 0,3 cm.jpg
Four Leaf Clover, 1971, 183 x 134 x 0,3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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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 Fonda del Sol matchbox designs, 69,5 x 84,6 x 2,7 cm


Old sun, 1971, 141 x 134 x 0,3 cm.jpg
 old sun, 1971, 141 x 134 x 0,3 cm



4부: 수집과 설치

지라드는 이탈리아에 거주하던 16세 때부터 포크아트를 수집하기 시작했는데, 이는 17세기의 이탈리아 성탄화를 선물하곤 했던 할어버지의 영향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어진 도시에서의 생활과 많은 여행 경험은 수집에 대한 열망을 키웠고 생을 마감하기 전까지 100여 곳이 넘는 다양한 나라에서 10만 점 이상의 포크아트 소품을 수집했다. 포크아트 수집가로서의 지라드의 열정과 작품의 영감이 되어준 실제 소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디자인 작업에 대한 접근법과 포크아트로부터 그 정수를 뽑아내는 그의 능력을 생생하게 느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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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nel "Complexity Diversity Enrichment Mythology - India" red, yellow, white, blue and black, 1969, 65 x 145,2 x 5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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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raft for the poster Magic of a People
1954, 83,3 x 63,7 x 3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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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Nativity (Poster), 1962, 84 x 56 x 3 cm


Triple Eyes, 1971, 125 x 125 x 4,5 cm.jpg
Triple Eyes, 1971, 125 x 125 x 4,5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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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렉산더 지라드
디자이너의 세계 展
- Alexander Girard, A Designer's Universe -


일자 : 2017.12.22(금) ~ 2018.03.04(일)

*
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 휴관(1/29, 2/26)
크리스마스, 설연휴 정상운영

시간
오전 11시 - 오후 7시
(입장마감: 오후 6시)

*
3월 : 오전 11시 - 오후 8시
(입장마감: 오후 7시)

장소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3층

티켓가격
성인 13,000원
청소년 10,000원
어린이 8,000원

주최
컬쳐앤아이리더스
주한미국대사관

관람연령
전체관람가




문의
컬쳐앤아이리더스
02-6273-4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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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채연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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