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 브루어리 여행 2] 브루어리 304 Brewery 304

Brewery 304
글 입력 2017.12.11 10:27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13.jpg
 
 



304번지 명왕성 맥주

충청남도 아산시

브루어리 304
Brewery 304

 
수금지화목토천해명…

학창 시절 과학 시간에 노랫말처럼 외우고 다녔던 태양계 행성들을 기억하시나요? 9개 행성이 존재한다고 굳건하게 믿고 외웠던 태양계 행성들이었는데, 2006년 8월, 태양계에는 큰 변화가 일어납니다. 바로 국제천문연맹 (IAU, International Astronomical Union)에서 명왕성이 더는 행성이 아니라고 공식 발표를 했습니다.

더 이상 행성이 아니라며 태양계에서 퇴출 당해버린 명왕성. 정작 본인은 억울하다라고 울상을 짓지 않았을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행성이라니 왜소행성이라니’ 사람들의 구설수 속에서 마음 고생을 하지 않았을지.. 하지만 명왕성은 이러한 논란 속에서도 열심히 태양 주위를 돌며 제 몫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저 주어진 자리에서 묵묵히 최선을 다하면서 말이죠.
 
명왕성처럼 맥주도 그러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몰트와 홉, 효모와 물이 만나 묵묵히 본인 역할을 충실히 다해 맥주가 만들어지듯이 말이죠. 어쩌면 이 둘은 묘하게 닮은 구석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명왕성처럼 듬직하게 맥주를 만들며 사랑 받는 브루어리가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브루어리 304는 반도체 회사들이 옹기종기 모인 아산시 탕정산업단지 안에 아담하게 자리한 브루어리입니다. 304라는 이름은 이전 주소 지번에서 따왔는데 말 그대로 주소가 이름인 셈입니다. 2015년, 아산시에 터를 잡은 브루어리 304는 이 지역의 유일무이한 수제맥주 양조장입니다.

이곳의 모든 맥주 이름은 ‘플루토PLUTO’로 시작하는데, 태양계에서 퇴출되고 난 이후 더 관심을 받은 명왕성처럼 비록 구석에 자리해도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싶은 마음에서라고 합니다.

  
Midnight Sun Brewing Company, Fallen Planet PLUTO
 
 
재미난 예로 미국 Alaska 알라스카 주에 위치한 Midnight Sun Brewing Company는 명왕성이 태양계에서 퇴출당하던 때에 이를 기념하며 ‘Fallen Planet PLUTO’ (Belgian Storing Ale, ABV 8.7%, IBU 35)를 양조하기도 하였습니다. 태양계에서 퇴출이 되든 아니든 명왕성은 그 존재만으로도 이렇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플루토와 지하세계
 
 
플루토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지하세계의 신 하데스의 영어 이름이기도 합니다. 이런게 바로 우연의 일치라고 해야 할까요? 반도체 세척수 사업을 하는 범한정수에서 설립한 브루어리304는 남다른 정수기술로 이곳 지하수로 맛난 맥주를 만들고 있습니다. 플루토가 플루토를 만든 격입니다.

 
 
   
브루어리 304에서는 총 세 스타일의 각기 다른 맥주를 만날 수 있는데 그 중 시그니처 맥주는 플루토 블론드 에일 PLUTO Blond Ale입니다. 우리가 잘 아는 라이트 라거 Light Lager와 크게 다르지 않은 색상을 띠지만, 풍미는 굉장히 진하고도 화사합니다.
 
 
 

이와 반대로 플루토 페일 에일 PLUTO PALE ALE은 클래식한 미국식 페일 에일로 드라이 홉핑*으로 묵직함이 여운으로 남는 맥주입니다.
 
 
 
 
플루토 스타우트 PLUTO STOUT는 10가지 이상의 몰트를 사용하여 깊고 다양한 풍미를 지닌 흑맥주입니다. 120여분 끓여 만들어 케러멜 향이 강하게 나 식후 디저트와 어울리는 맥주입니다.

 
 

이 외에도 브루어리 304는 시즈널 컬렉션을 통해 매회 새로운 맥주를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지역 이름을 딴 음봉 필스너, 민트초코스타우트, 세종에떼 (여름세종), 아메리칸 프리미엄 라거, 비스컷 브라운 에일 등 실험적이고 재미가 가득한 맥주들은 이곳에서만 마실 수 있는 특별함을 더하였습니다.
 
 
 

따로 브루어리 투어를 진행하진 않지만 매월 첫째 주 토요일 오후 3시부터 90분간 맥주 클래스를 진행 중입니다. 참가비는 1인당 3만원으로 브루어리 304 맥주를 포함한 총 여덟 가지 맥주 스타일을 배워볼 수 있습니다.
 
2006년, 명왕성을 탐사하러 떠났던 뉴호라이즌스호는 2015년 7월 14일, 인류 최초로 명왕성에 도달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명왕성을 발견했던 천문학자 클라이드 윌리암 톰보 Clyde William Tombaugh의 유골을 싣고 지금도 우주를 여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명왕성과 뉴호라이즌호
 

미지의 세계 우주 저 멀리 명왕성까지 직접 갈 수 없는 아쉬움을 명왕성 맥주로 달래보는 건 어떨까요? 충남 아산시에 위치한 브루어리 304 플루토 맥주를 만나러 여행을 떠나 보세요!
 
 
 
 
글 오윤희  
사진 오윤희, 브루어리 304
 그림 원관연 beer_drawing (인스타그램)
 
 
**브루어리 304 **
 
시간: 토요일 10:00~17:00
주소: 충청남도 아산시 음봉면 탕정로
540-26, 범한정수 B1F
문의: 010 2288 1331
홈페이지: https://brewery304.com/
SNS: brewery304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
드라이 홉핑
홉핑은 맥즙에 홉을 첨가하는 작업, 드라이 홉핑은 완제 전 다시 한 번 홉을 첨가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오윤희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18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