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현 연극의 실황과 비판을 담은 2인극, 연극 '비평가' [공연]
글 입력 2017.11.20 2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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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 비평가2017.11.10~19동숭아트센터 동숭소극장작 후안 마요르가 출연 김승언 이종무무척 인상 깊게 보았다.기대를 많이 하고 갔다.만족할만한 공연이었다.2인극은 정말 재미있는 것 같다.연극은 사람이 적게 나올수록더 재밌는 거 같다!더 귀 기울여 인물 각각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고그만큼 인물에게 애정도 생기기 때문이다.누구 하나 그 속사정이 없는 인물은 없다.두 인물에게 온 관객의 시선이 쏠린다.고작 두 인물이 긴 러닝타임을 이끌어나간다.이들의 연기력이 받쳐주지 않았다면그 신뢰를 잃었을 터인데,본 연극에서는 전혀 그럴 일이 없었다.두 배우 모두 열연했고,그들의 연기가 무척이나 열정적이고 좋았다.특히 비평가 역할의 김승언 배우의 연기가 정말 자연스러웠다.그가 이야기 할때는 정말 마음을 주고, 믿고 봤던 것 같다.*쏟아지는 대사들에도러닝타임 내내 집중할 수 있었던 이유에는가져오고 싶을만큼 탐스러운 대사들이 있었고그것들을 소화한 배우들이 있었다.먼저 대사가 너무 센스있고 좋았다.직접적인 표현을 피하면서도적당히 자극적이고 유쾌하고 또 날카로웠다.극의 전반부에서 전반적인 상황을소개하면서 나눴던 대사들에는홀로 조용히 탄식을 내지를만한 문장들이 많았다.'와, 저런 의미를 이렇게도 쓰고 또 표현할 수 있구나.'둘의 대화로서 극의 스토리가 전달되어야하는만큼대사량도 독백도 무척 많았는데,첫째로 대사들이 좋고또 그걸 잘근잘근 맛있게 씹은배우들의 연기가 좋아서자칫 부담스러울 수 있었던 2인극을 수월하게 볼 수 있었다.무대 위 두 배우의 연기가 자연스럽다.이렇다 할 동작이 없을 대사들에도 아주 자연스럽게걸음과 동선과 동작을 구사했다. 이렇다 할 큰 동작이없지만, 그래서 더 고민했을 터였다.좁고 한정적인 무대공간을 잘 활용했다고 보는 내내 생각했다.앞서 말했듯 무대는 좁고 한정적이었다.극장 크기나 규모의 문제가 아니라,극에서 활용되는 무대 말이다.주 무대는 비평가 볼로디아의 작업실이었다.다소 상징적으로 표현되어있어소품이나 동선의 활용도가 무척 낮아보였다.그랬기 때문에 무대를 활용하는 두 배우의 센스가 돋보였다.*마지막으로 내용과 전체적인 극의 느낌을 되살려보자면극이 처음에 쭉 가지고 가던 긴장이 과연 끝날 때까지 지속되었나? 하는의문이 들었다고 먼저 말하고 싶다.두 인물이 치열하게싸워나가던 것들이 마무리에 도달해서는다소 관념적이고 평범하게 해결이 된 것 같아서허무한 지점이 없잖아 있었다.그래서 두 인물의 목표와 동기를 곰곰이 생각해보았는데두 인물이 결국 서로에 대한, 혹은 서로의 직업군에 대한아쉬움만을 투정하며 마무리 된 것 같았다.연극의 본질에 대해서 이야기한다던 포부는 어디에 있는가?아, 여기서 두 인물 모두와 엮여있는 여자 에피소드를이야기하지 않을 수 없다.비평가가 사랑한,그리고 희곡작가가 그려낸 여자에 관한 스토리는정말 놀라운 반전이었다.정서적인 측면에서 두 인물 모두가짠해지고 나로서도 먹먹해졌다.그러나 이 좋은 수수께기 이야기는서사의 하나가 되어야 하지이 연극의 마무리를 장식하면 안 됐던 것 같다.결국 비평가와 희곡작가가서로 이야기하던 '연극'이랄 게 무엇인지와 닿지 않았고, 그렇게 수수께끼 플롯으로 연극은 막을 내렸다.사실 숨겨진 속뜻은 '브로맨스'가 아니었을까? 하는우스꽝스런 생각이 들 정도로,,두 인물은 서로를 애정하는 것 같았고이 갈등이 더욱 격해지지 않아서,나는(보는 이는) 어느 인물 하나 응원할 수 없게 되었다.조금 더 말하고자 하는 바가 명확했다면놀라운 반전 서사에 위트 있는 대사들,뛰어난 연기력의 배우들이 합세해더욱 진한 인상을 주는 연극이 되지 않았을까 싶다.리뷰를 끝내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극은충분히 매력적이고 날카로운 이야기로 기억될 거라고 말하고 싶다.[김지선 에디터]<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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