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브루어리 여행 5] 플레이그라운드 브루어리 PLAYGROUND BREWERY

플레이그라운드 브루어리 PLAYGROUND BREWERY
글 입력 2017.08.01 15:35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1.jpg





맥주와 신명 나게 놀아보는
 
 
경기도 고양시
플레이그라운드 브루어리
PLAYGROUND BREWERY
 
 
2.jpg
 

언제 봐도 흥겨운 탈춤처럼 맥주로 신나게 놀아보고 싶은 세 남자가 만났습니다. 자유로 한가운데 위치한 이곳은 대중 교통으로 찾아가기는 어렵지만, 늘 방문객들로 붐비며 SNS에서 핫한 플레이스로 입소문이 자자합니다. 양반과 천민, 상민 모두가 즐겁게 한 ‘판’하는 하회별신 굿탈놀이처럼 맥주로 한 ‘판’ 놀아보자는 생각으로 뭉친 이곳은 이름하여 플레이 그라운드 브루어리입니다.
 
 
‘Don`t Pause, Just Play’
 

라는 로고와 놀이터 미끄럼틀 인테리어가 돋보이는 플레이그라운드 브루어리는 어른들의 놀이터입니다. 사실 어른이 되고 나서는 제대로 놀 수 있는 공간이 한정적이다 보니 어릴 적 마음껏 뛰어 놀던 놀이터가 그리워지고, 직장에서 받은 스트레스로 미친 척 신나게 뛰어 놀고 싶기도 하지만 이를 풀 곳도 없고 아쉽기도 한 게 우리의 현실 아니던가요?

삶에 지친 3040들에게 놀이터와 같은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끔 어른들의 문화 공간으로 탄생한 이곳에서 맛볼 수 있는 맥주는 이름부터 신이 납니다. 바로 하회별신 굿탈놀이의 캐릭터들의 이름이 바로 플레이 그라운드 브루어리의 맥주 이름이기 때문입니다.


3.jpg
출처: http://www.hahoe.or.kr/coding/sub3/sub1_2.asp
 
 
하회별신 굿탈놀이는 고려시대부터 행해져 가장 오래된 가면극으로 중요무형문화재 제69호이자, 유네스코 지정 문화유산인 안동 하회마을에서 유래된 전통 연희극으로 대한민국의 소중한 자산입니다. 이탈리아 베네치아 카니발*처럼 가면을 쓰고 즐기는 축제로 얼핏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한국의 굿탈놀이는 우리네 역사와 문화를 보다 더 깊이 반영했다고 할까요?
 
평민들이 탈을 싸고 감정과 불만을 해학적으로 풀어낸 놀이이자, 당대 양반 사회를 비판하고 풍자라는 속 시원히 쓴 소리를 할 수 있는 소통의 창구이기도 했던 하회별신 굿탈놀이는 당시 시대의 신명 나는 놀이이자 한 판의 놀이터와 같다고나 할까요?


4.jpg
출처: 구글
 

양반탈, 중탈, 각시탈, 마녀탈,
이매탈, 부네탈, 초랭이탈.

 
순 우리말로 빚어진 우리 민족의 정과 한과 흥을 고스란히 담아놓은 탈들은 플레이그라운드 브루어리를 만나 가장 한국적인 맥주를 만나 하나가 됩니다. 각 캐릭터 별로 맥주와 어울리게 브랜딩하여 흥겨운 맥주로 탄생시킵니다.
 
 
5.jpg


양반탈에서 따 온 더 젠틀맨 The Gentleman Lager는 골든 컬러의 필스터 스타일의 라거로 7.6도의 알콜 함량을 가진 맥주입니다. ‘소맥’을 좋아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만든 맥주로 플레이 그라운드의 대표 맥주로 사랑 받고 있습니다.
 
 
6.jpg


좀 더 특별한 맥주를 마셔보고 싶다면, 각시탈을 모티브로 한 더 미스트레스 The Mistress를 마셔보시길 권합니다. 맥주 입문자들에게 생소한 세종 Saison* 스타일이지만, 프렌치 이스트 French Yeast를 첨가하여 대중적인 스타일로 만들어 부담 없이 마실 수 있습니다.
 
 
7.jpg


여성들을 위한 작업주로는 더 마담 The Madam Wheat Ale 어떠신가요? 5.6도의 밀 맥주로 체리 타르트를 첨가하여 밀의 부드러움과 향긋하고 달콤한 체리향을 느낄 수 있어 사랑스러운 맥주입니다.

 
8.jpg


‘플레이그라운드’라는 명칭은 최순실 사건 때 구설수에 오르며 언론에서 거론된 회사 이름으로도 유명세를 타며 덩달아 검색이 많이 되었다라는 에피소드가 있었다고 합니다. '플레이그라운드'라는 단어가 씁쓸하게 비춰져 아쉬움이 남는 사건이었죠.
 
플레이그라운드 브루어리가 모티브로 따 온 양반과 천민, 상민이 하나 되어 신명 났던 굿탈놀이처럼 대한민국도 온 국민이 차별 없이 모두가 신명 나는 국가가 되길 기대해 봅니다. 그리고 모두가 맥주로 하나 되는 세상도요.
 

9.jpg


바쁜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맥주와 함께 놀아보고 싶은 이들에게,
지금 이 순간을 한껏 즐기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합니다.
 

Don`t Pause, Just Play'

 
어른들의 신명 나는 놀이터와 맛있는 맥주가 바로 여기,
플레이그라운드 브루어리에 있습니다.
 
 
10.jpg


* 고양시에 위치한 브루어리 방문이 어려우시다면, 캔으로 테이크 아웃도 가능하며, 송도에 직영 탭 하우스가 운영 중이니 송도에서도 플레이 그라운드를 만날 수 있습니다.
 
* 이탈리아 베네치아(Venezia)에서 매년 사순절 전날까지 10여 일 동안 열리는 카니발로 가면을 쓰고 즐기는 행사입니다.
 
*세종: 벨기에에서 탄생한 농주로 우리나라 막걸리처럼 시큼하고 상큼한 맛이 납니다.
 

11.jpg



**플레이그라운드 브루어리**

주소: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이산포길 246-11
전화번호: 031-912-2463
시간: 11:30~22:00 (월요일 휴무)
홈페이지: http://www.playgroundbrewery.com/      
SNS: playgroundbrewey(페이스북), playground_brewey (인스타그램)
 

** 플레이그라운드 탭하우스**

주소: 인천광역시 연수구 컨벤시아대로 80, 힐스테이트 401동 139호
​전화번호: 032-831-5698
​시간: 12:00~24:00 (월요일 휴무)
 
 
 
 글 오윤희  
사진 오윤희, 플레이그라운드 브루어리
 그림 원관연
https://www.instagram.com/beer_drawing/ 
 

[오윤희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19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