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서울오페라페스티벌 2017

글 입력 2017.07.06 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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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를 거듭할수록 사랑받는
서울오페라페스티벌 2017
(SEOUL OPERA FESTIVAL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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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이들의 성원에 힘입어
서울오페라페스티이 
성황리에 막을 내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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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과 함께 
베르디(Verdi)의 오페라 
리골레토(Rigoletto)를
관람하기위해
강동아트센터를 찾았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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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의 마음은 갈대와 같아~~” 
이 노래 아시죠? 

원래 이탈리아어 가사는 ‘깃털'인데, 
우리말로 번역하면서 ‘갈대’가 되었답니다. 
공개 영상으로 잠시 만나보시겠습니다.



이 ‘여자의 마음(La donna e mobile)’이라는 
아리아는 아주 가볍고 명랑하게 들리지만, 
이 노래가 들어있는 오페라 '리골레토'는 
베르디의 여러 걸작 오페라 가운데서도 
가장 사회비판적 성격이 강한 작품이랍니다.

16세기 프랑스 왕이었던 프랑수아 1세와 
그의 궁정 광대였던 트리불레를 
주인공으로 삼아 
권력자의 부도덕성과 횡포를 고발한 
원작 드라마 '왕의 환락 Le Roi s'amuse'은 
프랑스의 문호 
빅토르 위고의 희곡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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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빅토르 마리 위고)

이 작품은 
군주와 귀족들이 벌 받을 위험 없이 
온갖 방탕하고 못된 짓을 저지르는 
신분사회 시스템에 대한 
도발적인 비판이었는데요, 
1832년 프랑스 초연 당일, 
곱추 광대가 왕의 암살을 계획했다는 
전복적인 설정을 두고귀족과 
평민 관객의 격한 충돌을 불러온 이 연극은,
그 후 오랜 세월 상연이 금지되었답니다. 

베르디는 위고의 희곡을 읽고 흥분한 나머지
이 작품을 꼭 오페라로 만들기로 작정하고는, 
대본가 프란체스코 마리아 피아베에게 
대본을 써달라고 부탁했다하는데요,

그러나 오페라 무대 위에서 
왕의 암살을 보여주는 일은 
당시 이탈리아에서는 불가능했답니다. 
원작에서 정치적으로 문제가 될 만한 부분을
 대본가 피아베가 미리 다 삭제했는데도, 
그 무렵 이탈리아를 지배하고 있던 
오스트리아 검열 당국은 
이 대본에 ‘혁명적’이라는 낙인을 찍어
당연히 공연 허가는 받을 수 없었는데요,
 
고민하던 베르디는 누군가의 조언을 얻어 
원작의 무대를 바꾸기로 했습니다. 
프랑스 궁정은 이탈리아 만토바 궁정으로 
둔갑하게 되었답니다.
 
어디선가 대가 끊겨 그 시대에는 더 이상 
존재하지않는 만토바 공작의 가문이 
오페라 무대에 오른 것이므로 
실재하지도 않는 공작을 비난하는 일에 대해 
검열관들도 별 말이 없었지만 
오페라의 원래 제목인 ‘저주'(La Maledizione)는 
검열 당국과의 마찰 때문에 
결국 주인공의 이름인‘리골레토’로 바뀌게 됩니다.

만토바 공작의 궁정광대 리골레토는 
젊은 공작의 호색적인 성격을 부추겨 
궁정귀족들의 부인이나 딸을 
농락하게 하면서 쾌감을 느낍니다. 
그러나 숨겨두고 곱게 기르던 자신의 딸마저 
공작이 유혹해 겁탈하자 
분노한 그는 자객을 시켜 공작을 죽이려 합니다. 
그 사실을 알게 된 리골레토의 딸 질다는 
사랑하는 공작을 살리기 위해 
자객의 칼에 대신 뛰어들고, 
리골레토는 자객에게 받은 
자루의 시신을 강에 버리려다가
그것이 공작이 아닌 자기 딸임을 알게 됩니다. 
모든일은 인과응보의 이치에 따르듯이
농락당한 딸의 명예를 위해 싸우다 
리골레토에게 조롱을 당한 귀족이 
그에게 퍼부은 저주가 실현된 것입니다.

검열 당국의 감시와 
오페라라는 무대예술의 한계로
위고의 원작에 담긴 날카로운 사회비판을 
구구절절이 담지는 못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오페라의 탁월한 극적 효과는,
긴 대사 없이도 사회비판극이 가능함을 
충분히 보여주었고, 

자신의 희곡이 오페라로 작곡되는 것을 
탐탁지 않게 여겼던 원작자 
빅토르 위고까지도 3막에 나오는 
4중창을 보고 나서는 
"내 연극에서도 오페라처럼
네 명이 동시에 말을 할 수 있다면 
얼마나 효과적일까”라는 말로 
감탄을 표했다고 합니다. 

'리골레토'는 
도니체티와 벨리니의 
벨칸토 오페라'를 계승했던 
베르디의 초기 오페라 끝 부분에 
해당하는 작품이면서, 
'일 트로바토레', '라 트라비아타'와 함께 
'베르디 중기의 3대 걸작'으로 
꼽히는 오페라이기도 한데요,
음악적인 면에서 볼 때 실제로 
벨칸토적 선율미가 넘치는 동시에, 
벨칸토 오페라에서 흔히 부족하게 느껴지는 
드라마틱한 설득력을 함께 지니고 있어
많은 사랑을 받고있는 작품입니다.

시대를 초월하여 사회비판적 주제를 
담아내는 예술작품들이 주는 메시지는
더나은 사회로의 진일보에
정신적인 힘이 되어줌에 틀림이 없습니다.
공개영상으로 만나보시겠습니다.



무대를 위해 땀 흘려 주신 모든 분들께 
관객의 한사람으로서 감사드리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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늘 배우들과 함께 손을 이어잡고 
힘찬 무대인사로 마무리 해주시는 
신섭섭 단장님의 다정하고 인상적인 
모습에 박수를 보내드리며
친근한 무대로 만날 수있는
더 많은 기회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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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공연은 아트인사이트가 미디어파트너로 후원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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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은경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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