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프랑스 근현대 복식, 단추로 풀다-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
글 입력 2017.07.01 1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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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근현대 복식, 단추로 풀다-단추로 풀어본 프랑스의 역사와 문화 이야기-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2017.5.30-8.15국립중앙박물관에서 개최된<프랑스 근현대 복식, 단추로 풀다>특별전을 다녀왔다.'단추로 풀어본 프랑스의 역사와문화 이야기'라는 부제이자 주제가듣기에 무척 흥미로웠어서 기대를 많이 했는데,전시가 톡톡히 충족시켜준 것 같다.눈이 바삐 움직이는,풍요로운 전시였다.옷을 여미는 데 사용하는 작은 단추가프랑스 복식의 역사가 되다니!* * *전시는 프롤로그부터 에필로그까지 4부에 걸쳐 진행된다.단추의 재질이나 만드는 과정, 기법들부터의복의 변화, 당시 시대상을 담은 단추를 거쳐단추 수집가가 모은 단추들을 소개하기까지!다양하고 다채로운 이야기들이 끊임없이 터져나온다.▲전시 구성프롤로그 : 작품 속 복식 이야기18~20세기 작품들로 프랑스 근현대 복식의 흐름을 조망1부 : 천의 얼굴, 단추20여가지의 다양한 재료, 기법, 형태의 단추 소개. 단추의 물성과 작품성 조명.기원전 6세기 중국 단추, 조르주 바스타르 "부채" 등 162건 전시.2부 : 18세기 혁명의 시대, 단추의 황금기절대 왕정~프랑스 혁명에 이르기까지!18세기 전후의 프랑스 사회상을 알아보고, 문화와 복식사의 변화 양상을 조명.18세기 남성 의복, 프라고나르 양식의 단추.3부 : 19세기 풍요의 시대, 산업화와 아르누보19세기 제국주의, 자본주의의 사회문화적 특징단추의 산업화와 댄디즘, 아르누보 양식 비교, 오브제(objet)4부 : 20세기 단추와 예술의 만남20세기에 등장한 예술사조와 패션의 경향을 각 시기별로 소개단추 등 장식을 예술로 승화시킨 작가들의 작품 소개에필로그 : 단추 수집가 루익 알리오의 단추 이야기단추에 관한 철학적 질문을 공유하며 마무리2011년 프랑스 국립문화재위원회 중요문화자산으로 지정된 그의 단추컬렉션단추를 만드는 재료와 기법들은무척 기발한 게 많았다.자개나 보석, 털, 실,여타 다른 모든 것들이 재료가 될 수 있었다.단추는 작은 소품이고, 그 속의 재료니까돋보기를 이용해서 봤다.섬세하게 만들어진 단추들이,지금껏 봐왔던 플라스틱 단추와 달리무척 이색적이었다.단추들은 저마다 자신들의 스토리를 가지고 있다.역사, 문화, 미술, 인물 등 단추가 만들어지던 그때를기억하려 했고, 남기려 했음을 알 수 있다.그저 옷의 일부분이라고만 생각했는데,문학이나 음악, 그림처럼하나의 예술장르가 될 수 있다는 걸 깨달았다.의복, 그리고 패션의 선두에 항상 서는 프랑스.그들이라면 충분히 단추로서 표현해낼 수 있었을 것 같다.단추는 어느덧 18세기에 들어서면서황금기를 맞이하게 된다.단추의 개수와 위치 등에도 디자이너 각각의의도가 담겨있다고 한다. 무척 멋지지 않은가?어디에 다느냐, 얼마나 다느냐, 무슨 단추를 다느냐...이 모든 것들이 프랑스를 담아내는 방식이었다는 거다.단추는 의복의 변화에 따라 함께, 변해간다.그 작은 장신구 안에 프랑스가 담겨있다는 사실도 새로웠지만전시를 보는 내내 전시 전개와 디테일에 감탄했다.스토리를 따라가고 있다는 느낌이 더 정확하다. 몰입 할 수 있었다.단추 수집가 루익 알리오의 이야기는 정말 재밌고 독특했다.그가 수집한 단추컬렉션은 엄청났고, 그의 단추 사랑도 느낄 수 있었다.작은 의복 장신구로부터 어떤 철학적인 질문을 하고또 그것에 대해 고민하게 한다는 것 자체 무척 대단하다고 생각한다.사람들의 공감과 감동을 이끌어 낸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기 때문에.그것이 단추라는 새로운 소재여서, 나는 더 좋았다.의복 뿐 아니라 회화, 서적, 공예 등 전시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는다른 전시품들도 있었다. 물론 단추에 관련된.눈이 즐거운 전시였다. 무척이나.* * *전시가 무척 길고, 풍부하니 시간을 길게 잡고 가서오래 보면 더 좋을 것 같다.전시는 읽을 것도, 볼 것도, 느낄 것도 많다.단추를 보며, 그 속에서 꼭 프랑스의 역사와 문화를함께 들여다볼 수 있었으면 한다.[김지선 에디터]<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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