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영화 '어바웃 타임' : 우리는 모두, 매일 시간여행을 하고 있다. [시각 예술]

당신의 시간여행은 어떤가요?
글 입력 2017.07.02 11:08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우리는 과거를 추억하고 기억할 수 있을 뿐, 그 이상으로 더 나아갈 수는 없다. 한 번 흘러간 시간은 그저 앞만 보고 달려갈 뿐, 돌아오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타임머신, 타임캡슐 등 지나간 시간을 떠올리게 끔 하는 매개체 들이 여전히 우리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지도 모른다.

누군가 당신에게 '과거로 돌아갈 수 있다면 언제로 돌아가고 싶나요?' 라 묻는다면 아마 저마다의 이유로 행복했던, 인상깊었던, 추억이 깃들었던 언젠가를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그 과거로 돌아가게 된다면 현재의 나 그리고 주변 상황들은 180도 달라질 수도 있다. 즉 과거로 돌아감에 의해 현재가 뒤바뀌어 버리는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현재에 충실하며 각자의 시간여행을 만들어 나가는 것, 그뿐이다. 멋진 시간여행, 행복한 시간여행, 슬프고 우울한 시간여행 등 자신의 여행기가 어떻게 써 내려나갈지는 여행을 하는 여행자 본인의 마음가짐에 달려 있다.


d.JPG


영화 어바웃 타임의 주인공 팀은 성인이 되던 해에 아버지로 부터 놀라운 가문의 비밀을 듣게 된다. 그것은 바로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타임 리프 능력을 지녔다는것. 즉, 그는 많은 사람들이 꿈꿔왔던 시간여행자가 된 것이다.

자신이 지닌 특별한 능력을 알게 된 팀은 부푼 꿈을 안고 런던으로 떠난다. 그곳에서 만난 사랑스러운 메리에게 첫눈에 반한 팀은 그녀의 마음을 사로잡기위해 자신의 타임리프능력을 적극 활용한다.


sddsd.JPG


갖은 노력 끝에 메리의 마음을 사로잡은 팀은 그녀와 결혼에 골인한다.

팀의 이러한 행복이 단지 특별한 능력에 의해 만들어진 것일까? 팀이 첫 만남부터 그녀의 관심사에 집중하고, 이를 알아보기 위해 노력하지 않았더라면 결코 타임리프 능력 하나 만으로 메리의 마음을 얻지는 못했을 것이다.

결국 그의 행복은, 메리와 함께 있는 매 순간 최선을 다하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기에 쟁취할 수 있게 된 것이다.
 

aweq.JPG

wew.JPG


거센 비바람이 몰아쳐 천막이 무너지는 최악의 결혼식 상황. 옷이 다 젖어버렸음에도 불구하고 팀과 메리뿐만 아니라 모든 하객들의 얼굴에는 짜증, 불평의 모습이 아닌 행복함과 즐거움이 가득 피어올라있다.

팀은 자신의 능력을 사용하여 더 좋은 날씨를 고를 수 있었지만 그렇게 하지 않았다. 결혼식에서의 행복은 날씨 따위에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사랑하는 가족 그리고 연인 메리와 함께라는 것, 그리고 많은 하객들이 그 둘을 진심으로 축복해 준다는 것으로부터 솟아 나온 것이었기 때문이다.


1_00001.jpg

1_00002.jpg


타임리프라는 특별한 능력을 지닌 팀의 가문이지만, 죽음이라는 영원은 결코 피할 수 없는 것이었다. 몸이 아픈 팀의 아버지가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일은 거창한 것이 아니다.

평범한 일상 속 아들과 함께하는 잠깐의 시간이 아버지에게 있어서는 무엇보다도 소중했으며 최고의 행복이었던 것이다. 이처럼 우리 인생에 있어 행복은 무언가 거창하고, 엄청난 데서 오는 것이 아니다.


sd.png

sdfg.png


영화 어바웃 타임은 단순히 남녀 간의 사랑을 표현한 로맨스 영화가 아니다. 타임리프라는 소재를 통해 주어진 삶의 행복의 소중함, 실수를 통한 깨달음으로 얻게 되는 성장 등을 보여주고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깨달음과 교훈, 여운을 남긴다.

타임리프 능력을 가졌다는 사실을 제외하면 평범한 사람들과 별 반 다를 것 없는 팀, 더 이상 시간여행을 하지 않고 본인에게 주어진 현실의 시간에 최선을 다하는 변화된 팀의 모습은 우리에게 있어서도 멋진 시간여행이 결코 먼 나라의 얘기가 아님을 전해주고 있다.


ffg.JPG

klklk.JPG


영화를 보고 난 후 나는 영국의 시인 Andrew Marvell 이 쓴 To Coy His Mistress라는 시가 떠올랐다. 이 시에는 다음과 같은 구절이 등장한다.

'But at my back I always hear Time's Winged chariot hurrying near'

빠르게 흐르는 시간의 속성을 날개 달린 마차에 비유하며 우리에게 주어진 현재의 시간을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이용해 즐기고 사랑하자는 내용이다.


우리 모두는 인생의 하루하루 시간여행을 하는 중이다. 날개가 달린 마냥 눈 깜작할 새 흘러버리는 시간의 뜀박질 속에서 우린 저마다의 이야기를 품고 써 내려가고 있다. 이 영화에서 시간여행자 팀은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는 데에 있어 가져야 할 태도와 자세를 말해준다. 언제 끝이 날지 모르는 우리의 시간에 매 순간 최선을 다하고, 즐기는 것이 우리의 시간 여행을 멋지고 의미 있게 만드는것이 아닐까?

너무나 익숙하기 때문에 당연하다고 느끼는 존재들과 함께이기에 우리의 행복은 유지된다. 하고 있는 일, 소중한 주변 사람, 내게 주어진 모든 것들에 감사하며 최선을 다하다 보면 우리의 시간여행은 그 무엇보다도 아름답게 빛나고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3.28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