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ew] Design Art Fair 2017

글 입력 2017.04.23 09:15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DAF2017_poster_re-1.jpg
 





아트인사이트(www.artinsight.co.kr)에 의해 디자인 아트 페어 2017에 다녀오게 되었다. 디자인 너머 소재, 사물의 소리라는 기획전까지 포함한 이번 박람회는 굉장히 신선할 것 같았다. 회화, 일러스트, 공예, 디자인, 설치, 미디어 등 다양한 장르의 실험적이고 창의적인 작품들을 보고 듣고 사용해볼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전시 소개>

 ‘디자인 너머 소재, 사물의 소리’는 이번 전시부터 새로이 도입된 기획전이다. 미학담론의 발전으로 디자인 소재의 보이지 않는 벽이 허물어졌고, 산업의 발달로 새로운 소재의 발견과 제반소재의 정밀한 가공이 가능해진 가운데, 현대디자인은 다양한 신소재의 활용과 전통적 소재의 재발견에 힘쓰고 있다. ‘디자인 너머 소재, 사물의 소리’는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착안하여 기획되었다. 주철, 나무, 콘크리트, 대리석, 아크릴, 빛, 플라스틱 등에 걸쳐 디자인 소재의 분석과 확장에 힘써온 국내 유수 디자인 업체와 작가들이 참여한다. 장윤주 큐레이터는 “이번 기획전을 통하여 관람객들이 여러 사물의 성질을 깊이 이해하고 그 무한한 미적⋅실용적 가능성을 체험해 볼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전했다.

 아웃도어 회사 MAIORI의 사용자 환경을 고려한 스마트가구와 태양광 조명은 이미 메종&오브제 파리에서도 화제가 되었던 바 있다. 디자인스튜디오 BKID는 주철을 활용한 디자인으로 주목 받았고, 미콘은 콘크리트의 다양한 모습과 용도를 선보인다. 물건연구소는 나무를 통하여 사물의 본질을 접근하는 노력을 기울여왔다. 토탈석재는 대리석의 물성에 진지하게 접근하여, 대리석이 건축재나 바닥마감재로 쓰여야 한다는 인식에서 탈피한다. 윤새롬 작가는 아크릴의 물성과 빛의 상호작용을 활용한 크리스탈 시리즈 선보인다. 마지막으로 VCRWORKS는 각각의 소재들을 일러스트와 애니메이션으로 재해석한다.

 디자인아트페어2017은 동시에 New Generation 공모전에 선정된 5인의 전시와 100여명의 참가자의 작품을 전시 및 판매한다. 부대행사는 기획전 디자이너들의 ‘Material to Program’ 세미나와 아티스트들과 관람객이 함께 즐길 수 있는 ‘Live Drawing’ 체험이 전시장에서 진행된다.






기획전시에서는 프랑스 아웃도어 회사 MAIORI, 디자인 전략 컨설팅 회사 BKID, 물건연구소, 콘크리트 디자인 전문그룹 미콘, 대리석 수입회사 토탈석재, 디자이너 윤새롬, 출판 및 영상 제작사 VCR WORKS의 작품들을 만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MAIORI의 스마트가구와 아웃도어 램프가 신선할 것 같아서 기대된다. 그리고 BKID의 경우 TVN 어워드 트로피의 디자인을 맡은 회사이며 삼성전자 모바일 액세서리까지 제작한 바 있는 회사여서 이번에 선보일 디자인들이 더 기다려진다. 물건연구소는 사람을 배려한 디자인을 강조하는데, 그들이 추구하는 오브제의 미학을 이번 전시에서 볼 수 있을 것 같다.

미콘의 전시는 굉장히 궁금하다. 콘크리트에 대한 편견을 깨는 전시가 될 것 같은데 무엇을 어떻게 보여줄까. 토탈석재의 경우 이광호 작가와 해외 브랜드 루체디카라라와의 콜라보를 선보인다고 한다. 2016년 공예트렌드페어 올해의 작가상을 수상한 윤새롬 디자이너의 가구들 역시 빨리 보고 싶다. VCR WORKS의 여덟 작가들의 작품들, 그 중에서도 회사 이름과 동일한 디지털 미디어 작품들이 궁금해진다.




아울러 신예공모전에서는 권석민, Muta_tion, 정지숙, Heels Will, 정여진 5명의 역량 있는 디자이너와 아티스트들을 선보인다. 또한 전시와 아트마켓 페스티벌을 통해 작가와 디자이너의 실험적이고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대중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5월 5일부터 5월 14일까지 휴관 없이, 예술의 전당 한가람디자인미술관과 한가람미술관 제7전시실에서 진행될 이번 디자인 아트페어 2017. 디자인에 관하여 보다 다채로운 경험과 통찰을 제공해 줄 이번 전시가 벌써부터 기다려진다.





일시 : 2017년 5월 5일 ~ 2017년 5월 14일, 11시 ~ 20시 (입장마감 19시)
장소 : 예술의전당 한가람디자인미술관 & 한가람미술관 제7전시실
관람료 : 성인 10,000원, 청소년 8,000원, 어린이 및 유아 6,000원
문의 : Daf777.modoo.at
         e-mail - daf888@naver.com
         Tel - 02-735-4237







상세페이지.jpg
 

[석미화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3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