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 이것도 예술이라고 할 것인가?

글 입력 2017.04.01 0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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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낙서 셰퍼드 페어리 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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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서도 예술이라고?

작년에 학교에서 친구와 미술 강연을 한 적이 있다. 대단한 강연은 아니었지만 만조니의 예술가의 똥과 내가 좋아하는 게르하르트 리히터의 점점 추상적으로 변하는 작품들, 그리고 여러 퍼포먼스들을 예로 들면서 ‘어떤 형태도 예술이 될 수 있는 세상’이라는 말을 했다. 탯줄, 혈액, 동물의 변까지 예술작품의 재료로 쓰이는 세상이 아닌가. 그랬더니 어떤 선생님이 손을 들고 질문했었다. “모든 것이 예술이 될 수 있다면, 우리 아이(아마 4살은 됬었나?)가 벽에 낙서한 그림도 예술이 될 수 있냐는 것이다. 그런데 진짜 낙서 작품이라니. 그것도 ‘위대한 낙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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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퍼드 페어리?

나는 셰퍼드 페어리가 누군지 몰랐다. 하지만 검색을 해보다가 OBEY라는 의류 브랜드가 같이 뜨는 것을 보고 놀랐다. 셰퍼드 페어리는 모르고 OBEY는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셰퍼드 페어리는 처음 신문에 난 레슬러 '앙드레 더 자이언트'의 얼굴을 스텐실 형식으로 길거리 이곳저곳에 붙이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러다가 저작권 관련 문제로 난항을 겪어 그 얼굴의 일부분을 잘라 'OBEY'라는 문구와 함께 붙이기 시작했는데, 처음에는 셰퍼드 페어리가 다니던 로드 아일랜드 디자인 스쿨이나 스케이트보더 커뮤니티 사이에만 퍼지기 시작하다가 점차 전 세계로 그 무대가 확장되었다. 그는 반복되는 이미지의 노출로 인한 사람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킴과 동시에 자기를 둘러싼 환경을 다시 보면서 무엇에 따르는(OBEY)것인지 의문을 제기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었다고 밝혔다. (나무위키/OBEY)

그가 선동(선전)적인 인물들과 포스터를 이용하는 작업 형태를 보면 딱 들어맞는 부분이다. 셰퍼드 페어리가 어떤 새로운 예술을 창조해내고, 그 범위를 넓힐지 기대된다.







세부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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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도영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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