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구태여 애쓰지 않아도 느껴지는 것 [시각예술]

-클림트 인사이드 전을 다녀왔다
글 입력 2017.03.21 1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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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실, 미디어아트전인 줄은 가서 알았다. 왠지 모를 배신감에 휩싸여 팔짱을 끼고 감상을 시작했다. 그 중 나의 시선을 강력하게 잡았던 건 작품 순서 중간 즈음에 나오는 여인들의 초상화였다. 비록 실제 작품은 아니어서 살짝 아쉬웠지만 그 인상만큼은 강렬했다. 실제로 1915년, 프리데리케 마리아 베어가 클림트에게 초상화를 의뢰하며 한 말이 참 인상적이다.


“무슨 일로 오셨습니까?
훌륭한 화가가 이미 초상화를 그렸을 텐데요.”

“예, 그래요. 하지만 당신을 통해
영원한 존재로 남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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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술을 통해 영원함을 부여받고 싶었던 사람들, 과연 예술은 영원할까,
영원이라는 것이 단지 시간에 관한 것이라면 그 대답은 그렇다가 되겠다. 100년이 지난 지금까지 그 작품 속에서 살아있으니까. 그렇지만 그림과 별개로 그들 각자는 늙고 병들 것이다. 그럼에도 액자 속에서만이라도 영원하고 싶은 마음을 이해할 수 있었다. 그런 작업을 지금 시대에선 사진으로, 영상으로 해오고 있지 않나 싶다. ‘남는 건 사진’ 이라며 놀러가서도 사진을 거의 100장은 찍어오는 요즘(의 내)모습을 보면 말이다.

 다음으로 인상 깊었던 것은 아마 구스타프 클림트의 작품 중 가장 유명하다고 할 수 있는 <키스> 였다. 그래서인지 맨 마지막에 배치가 되어 있었다. 이 작품은 실제로 오스트리아 빈의 한 궁전에 있고 우리나라에는 한 번도 들어온 적이 없다고 한다.(그런데도 이토록 익숙할 수가 있다니!) 원래도 금색으로 뒤덮인 작품이 미디어를 통해 더욱 반짝이고 있었다. 남과여 둘 사이의 우주를 더욱 부각시키는 효과가 있었다. 그들은 정말 그 키스를 하고 있는 순간 만큼은 이 세상 사람이 아닌 것처럼 보이기도 했다.
구스타프 클림트의 아버지가 금세공사 였다는 말을 듣고 그가 금색에 이렇게 능한 것에 수긍이 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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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각보다 전시는 짧은 편이었다. 그러나 클림트 작품을 활용한 미디어 작품들이 눈길을 끌기에 충분했다. 작품 <키스>에서 모티브를 얻었다는 한 작품은 거울들 가운데 현란한 빛들이 쏟아졌다. 거의 모두의 포토존 같은 느낌이었다. 더불어 꼭 오스트리아 빈에 가서 실사를 보겠다는 마음까지 단단히 다지게 된 전시회였다.

 솔직하게 말하면, 나는 미술 작품으로 이러한 시도들을 하는 게 마냥 신나지 만은 않다. 시대에 발맞추지 못하는 걸 수도, 정통만을 고집하는 고지식함 일 수도 있겠으나 작품은 작품으로 감상할 때 그 의미가 살아있다고 생각한다. 작품이 움직이고 색감이 터져 나오는 것, 물론 흥미롭다. 볼 때도 참 색감들이 예쁘다고 느끼면서 보기도 했다. 그러나 그게 다였다.

흔히 영상과 글을 많이 비교한다. 영상만 본 세대들은 글을 읽은 세대를 결코 따라가지 못한다는 말도 심심찮게 들었다. 글이 우리에게 주는 상상력이 매우 중요하다는 뜻일 거다. 이런 맥락에서, 이러한 미디어전의 취지는 참 좋지만 우리의 감상을 적셔주지는 못한다고 생각한다. 실제 작품이 주는 감동과 상상력을 주기는 많이 모자라 보인다.

 그럼에도 좋았던 것은 구스타프 클림프라는 인물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는 것.
평생 여성들을 그리며 (여성의 몸을 그린 작품이 유독 많다.) 살았지만 아무와도 결혼하지 않은, 그러나 그의 작업실에는 늘 모델들이 있었고 그가 죽은 뒤에는 친자 확인 소송이 이어졌던 그런 삶을 살았다. 그는 “젊은 화가들은 더 이상 나를 이해하려 들지 않아. 그게 예술가의 운명인지도 모르지.” 라고 말했지만 그의 작품은 구태여 머리로 이해하려 애쓰지 않아도 느껴지는 게 있는 듯하다. 언젠가 오스트리아 빈에서 그의 작품을 보는 날을 기대한다.


[이정민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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