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ew] 2017 신년 음악회 비엔나 왈츠 오케스트라

2017년 새해를 우아하고 흥겨운 왈츠와 함께 시작하세요!
글 입력 2017.01.02 16:13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Preview] 2017 신년 음악회 비엔나 왈츠 오케스트라
우아하고 흥겨운 왈츠와 함께 출발하는 2017년 새해!


2017. 1. 19 (목) 오후 8시
롯데콘서트홀
비엔나 왈츠 오케스트라


1.19 비엔나왈츠오케스트라_poster.jpg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열리는 신년음악회에서 앵콜곡 '라데츠키 행진곡'에 맞추어 박수를 치는 장면을 누구나 한 번쯤은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그 영상을 본 이후로, 또 라데츠키 행진곡을 연주해 본 이후로 빈에서 신년을 맞이하며 신년음악회를 감상하는 것은 제 버킷리스트 중 하나가 되어왔습니다. 해당 음악회는 아니지만, 비엔나에서 출발한 또 하나의 정통 비엔나 신년음악회가 롯데콘서트홀을 찾아옵니다. 

 2017년 1월 19일 세계 최고 수준의 연주자들과 발레 스타들이 화려하게 펼치는 비엔나 왈츠 오케스트라의 신년음악회가 롯데콘서트홀에서는 처음으로 열리며 새해 시작을 알립니다. 이번 공연은 매년 1월 1일이면 공연실황이 전세계로 생중계되는 지구촌 최고의 새해맞이 행사인 비엔나 신년음악회 정통스타일 음악회로 관객들은 비엔나 현지 공연에 온 듯한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새해의 희망과 즐거움을 요한 슈트라우스 2세의 경쾌하면서도 예술적 선율이 빼어난 연주에 담아전하는 비엔나의 신년음악회는 슈트라우스 家의 주요 곡인 ‘봄의 소리 왈츠’,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강’, 오페레타 『박쥐』 中 ‘차르다쉬’ 같은 명곡들이 중심이 되어왔습니다.  본래 비엔나 신년음악회는 영토 전쟁과 나치당의 정치적 탄압 등에 몸과 마음이 피폐해진 오스트리아 자국민을 위로할 목적으로 1939년에 처음 시작한 것이 새해맞이의 희망과 활기를 흥겹고 경쾌한 음악으로 전하는 특유의 신년행사로 사랑 받으면서 오늘날까지 이어져왔습니다. 

 이번 공연의 지휘자이기도 한 산드로 쿠투렐로에 의해 1990년에 설립되고 연간 100회 이상의 연주활동을 하고 있는 비엔나 왈츠 오케스트라는 세계적인 음악단체 중 하나로 요한 슈트라우스家의 대표작과 포크댄스, 오페레타 아리아 공연 등 다양한 레퍼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2017년 새해를 시작하는 
우아하고 흥겨운 단 하나의 신년음악회!

 이번 공연은 전통 레퍼토리는 물론 비엔나 신년음악회의 영원한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는 왈츠의 황제, 요한 슈트라우스 2세의 ‘황제 왈츠’, ‘트리치 트라치 폴카’ ‘오페레타 『박쥐』 서곡’ 등을 주요 프로그램으로 하고 있다. 이외에도 요제프 란너의 ‘궁정왈츠’, 에밀 발트토이펠의 ‘스케이터 왈츠’ 등 다양한 왈츠곡들을 마음껏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설적인 지휘자 카라얀에 의해 탄생한 비엔나 신년음악회의 화합의 상징, 소프라노 역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남성단원 중심의 보수적인 음악회였던 비엔나 신년음악회는 '한국인이 좋아하는 지휘자 1위'를 차지한 카라얀에 의해 처음으로 붉은 드레스의 흑인 소프라노가 등장하면서 그간의 성별, 인종의 벽이 무너지는 상징적인 사건이 되었습니다.

 역사적인 화합의 상징성을 가진 소프라노는 주목을 받는 만큼 관객의 기대치도 높습니다. 이번 공연에서는 보석 같은 목소리로 칭송 받으며 유럽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러시아 태생의 제니아 갈라노바와 오페라 ‘마술피리’의 밤의 여왕 역으로 다수의 공연에서 탁월한 실력과 기교를 인정받은 도희선이 각각 오페레타 ‘집시공주’ 중 ‘실비아의 노래와 ‘비엔나, 내 꿈의 도시여’ 등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lotte.jpg
 

 또한, 작년 개장한 롯데콘서트홀의 음향과 시설도 눈여겨볼 부분입니다. 클래식 전문 홀로서 작년 첫 출발을 한 롯데콘서트홀은 국내 최초로 부채꼴 형식의 빈야드 스타일을 구현하며 최상의 음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최고의 음향과 연출로 관객과의 거리를 좁히는 구조로 최상의 하드웨어와 최고의 소프트웨어가 만나는 신년음악회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타 공연장과는 차별화된 시설과 구조로 공연 자체에 대한 기대를 더 높이고 있습니다.


conductor-tile.jpg
 좌측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지휘자 산드로 쿠투렐로, 소프라노 제니아 갈라노바, 현장 스틸, 소프라노 도희선.



Conductor  산드로 쿠투렐로 Sandro Cuturello
음악에 대한 끝없는 애정과 열정을 지닌 지휘자


산드로 쿠투렐로는 비엔나 왈츠 오케스트라의 설립자이자 예술감독이다. 이태리 태생인 그는 로마의 산타 체칠리아 콘서바토리에서 디플로마 과정을 수료하였으며, 졸업 후에는 피아니스트, 작곡가 지휘자로써 많은 경험을 쌓았다. 1990년 ‘비엔나 왈츠 오케스트라’와 ‘모차르트 앙상블’을 창단하여 ‘Musikverein', 'Palais Ferstel', 'Konzerthaus'등 비엔나 유명 콘서트홀에서 매년 80회 정도의 공연을 지휘하고 있다. 1996년 ’Orchestra di Venezia'를 창단하기도한 그는 1997년에는 ‘프라하 모차르트 오케스트라’의 음악감독으로 초빙되어 체코의 유명 콘서트홀인 ‘루도피눔’과 ‘오베치니 돔’에서 공연을 가졌다. 프라하와 베네치아에서도 예술감독으로 활동하였다. 그간의 기념비적인 연주활동의 업적을 인정받아 이탈리아 당국으로부터 '이탈리아 국가 훈장'을 받았다.



Soprano 제니아 갈라노바 Xenia Galanova 
보석 같은 그녀의 목소리


러시아 태생으로 예카테른부르크 국립 음악원을 졸업한 제니아 갈라노바는 어렸을 때부터 독일어와 성악, 무용 등을 배웠으며, 16세에 프로 무대에 데뷔하였다. 
2009-2014년 러시아 유서 깊은 도시 예카테른부르크의 무소르그스키 국립 콘서바토리에서 오페라와 성악에 관한 디플로마 과정을 수료하였다. 
학창시절 헨리 퍼셀의 오페라 “Dido and Aeneas” 에서 둘째여인 역, 이고르 파쉬케비치의 오페라 “Miser”, 타르베르디에프의  “Graf Caliostro” 등에 출연하는 등 두각을 보인 그녀는 많은 성악 콩쿠르에서 입상하였고, Horiana Branisteanu와 Yevgenij Nesterenko 교수를 사사하였다.  현재 비엔나에서 거주하고 있으며 비엔나의 여러 극장과 유럽의 유명 콘서트홀에서 활동을 하고 있다.



Soprano 도희선 Do Huisun
풍부한 음색과 깊이 있는 음악성을 겸비한 소프라노


연세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 졸업과 독일 베를린 국립음대 전문연주자 과정을 졸업하였다. 국내외에서「람메르무어의 루치아」,「라 트라비아타」,「라 보엠」,「여자는 다 그래」,「리골레토」,「사랑의 묘약」,「세빌리아의 이발사」,「피가로의 결혼」등 다수의 오페라 주역, 특히「마술피리」의 ‘밤의 여왕’ 역으로는 다수의 공연을 하였다. 「메시아」,「마태수난곡」,「천지창조」, 베토벤「환희의 송가」,모차르트「레퀴엠」,「대관식미사」등 다수의 오라토리오에 솔리스트로 협연과 CBS 주최 콘서트, 극동방송 콘서트, 대한민국 오페라 페스티벌 개막식, 국립오페라단의 찾아가는 음악회 등의 공연과 성남시향, 서울필하모닉, ‘다스름’국악오케스트라 외 다수의 오케스트라와 협연을 하였다. 현재 바로크와 현대가곡연구회, 예울음악무대, 성악협회, 리더라이히 전문연구위원으로 있으며, 가곡 연구와 발전에 힘쓰며 Vocalist Calliope 멤버로 클래식 대중화에 기여하고 있다. 선화예술학교 강사를 역임하였고, 현재는 연세대학교 외래교수로 재직하며 후학을 양성하고 있다.



< PROGRAM >

요한 슈트라우스 2세 - 건배 행진곡
요제프 란너 - 궁정 왈츠 (Ballet)
요한 슈트라우스Ⅱ - 봄의 소리 왈츠 (Soprano)
에드워드 슈트라우스 - 쉬지 않고 빠른 폴카
요한 슈트라우스Ⅱ - 오페레타 『박쥐』 中 차르다쉬 (Soprano)

요한 슈트라우스 2세 - 황제 왈츠 (Ballet)
요제프 슈트라우스 - 빠른 폴카 (Ballet)
오페레타 <집시 공주> 중 ‘실비아의 노래’ (Soprano)
요한 슈트라우스 2세 - 트리치 트라치 폴카

-INTERMISSI0N-

요한 슈트라우스 2세 - 오페레타 <박쥐> 서곡
요한 슈트라우스 - 안넨 폴카 (Ballet)
루돌프 시엔친스키 - 비엔나, 내 꿈의 도시여 (Soprano)
요한 슈트라우스 3세 - 오페레타<생쥐와 고양이> 中 ‘간사하게-간사하게’ 빠른 폴카
에밀 발트토이펠 - 스케이터 왈츠 (Ballet)
프란츠 레하르 - 오페레타 <주디타> 中 ‘내 입술, 그 입맞춤은 뜨겁고’ (Soprano)
요한 슈트라우스 2세 - 천중 번개 폴카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 왈츠  (Ballet)



<위 프로그램은 연주자에 의해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전체.jpg
 


더 많은 문화예술은 아트인사이트와 함께!


[김나연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3.28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