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호안미로 특별전 : 여전히 나는 그림의 '그'자도 모르지만, 꿈을 꾼다.

글 입력 2016.08.07 2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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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iew INSIGHT]
호안미로 특별전

2016.06.26~09.24
세종문화회관


호안 미로 포스터(RGB)-01.jpg
 




덥고 습했던 지난 화요일,
아트인사이트의 문화초대를 받아
광화문 세종문화회관에 나왔습니다.

오늘은 시작한지 한달정도 된,
호안미로 특별전을 관람하러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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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권을 챙겨
서둘러 전시에 입장했습니다.

사진 촬영은 가능하나,
소리가 나면 안된다고 하니!
주의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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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을 보기 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은
정보입니다!

워낙 초현실적인
작품들인지라,
저도 전시를 관람하면서

'제목으로 확실하게
명시를 해주었다면
더 좋았을텐데'라는
생각을 하기도 했지만,

작가인 호안미로 스스로가
독자들이 어떤 하나의
틀에 갇혀 독창적이지 못한
사고를 하게 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그런 것이라고 생각하니,

저도 조금은 창의적인
상상들을 자발적으로
할 수 있게 되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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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요르카에 깊게
뿌리를 내리고 있는 미로.

스페인 바르셀로나라는 곳도
저에겐 충분히 낯설었는데,
마요르카-라는 이름을
입에 담아보니까 정말

낯설다를 넘어서
이질적이다-라는
생각까지 들었습니다.

내가 살고있는 이 땅과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곳에서
태어나, 완전히 다른 것을
보고자란 어떤 한 사람이
무언가에 영향을 받아
그리게 된 작품을 보러
전시회에 와있다는
그 사실만으로도 무언가
벅차오르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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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을 보고
동요받는다는 것은
어떤 느낌일까요?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반고흐의 작품을
보았을 당시에 저는,
온 몸에 소름이 끼친다는
느낌은 정확이 들었지만,

이 작품들로 인해
내 마음이 동요되고,
무언가 바뀐다?
라는 것은 겪어보지
못한 저이기에,

미로가 말하는
'동요'의 의미가
더욱더 궁금해졌습니다.

어떤 한 작품을 영원히
잊지 못하는 그런
경험도 해보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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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세상 전체가
당신을 보고있다.

라는 그의 말이
정말 와닿았습니다.

그림 속 흰 원과,
붉은 원, 그리고 흰 점은
세상의 눈을
의미하는 것 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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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특이했던 작품.

대개 우리가 생각하는
화가들이 그리는 그림과는
차원이 달랐습니다.

새로운 시도를
두려워하지 않았던
화가였다는 사실이
확- 와닿았던
순간이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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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먼가 동양적인 느낌이
물씬 풍기는 작품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유명 기업 소유의 화랑이나
회장님 사무실 벽 한편에
붙어있을 것 같은 그림이라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화려하지는 않지만
무언가 풍기는 오오라가
꽤나 힘있다고
느껴지는 작품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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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이 갔던 저희
어머니께서는 그의
작품을 여러점 관람하시더니

"그는 물감을 아끼지
않는 화가로구나."
라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물감을 너무 많이 부어
줄줄 흐르는 모습마저
아름답게 보이는 이유는
대체 무엇 때문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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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 그림 맞추기 게임이라도
하겠다는 듯이, 저는 계속해서
이렇게 작품의 일부를
찍는 것을 즐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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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이유는, 바로
크게 보아도 작품스럽지만,

이렇게 따로 떼어 놓고
보아도 충분히 그만의
색이 잘 드러나고,

무언가 스토리가 있는 것
같다고 느꼈기 때문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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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와 어머니는
이어지는 난해하다못해
괴이한 그림들을 보며
차차 적응해나가기
시작했고,

나중에서는
그림을 각자의 방식대로
해석해보는 놀이도
하기 시작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작가인
호안미로가 원했던
무언가에 얽매이지 않는
감상자의 자유와
상상에 의한 감상-
이었던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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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을 찍을 때에는
잘 몰랐는데,
지금 다시 보니

저 초록색 형체는
마치 원기옥을 쏠
준비를 하는
도깨비 같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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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히 제목을 붙여보자면
<터지는 토마토와 날으는 미꾸라지>
라고 할 수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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샌드아트로
표현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던
작품입니다.

확실히 제가 느끼기에는,
이런 무채색의 흑과 백을
보고있노라면,

조금더 동양적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달이 지고 해가 뜨는
그런 모습을
동양적인 느낌으로
그려낸 것 같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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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에서 바라본
축구 경기장과,
복잡하게 얼키고 설킨
고속도로 같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물론 그가 이 그림을 그렸을
당시는, 정말 저것들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었을테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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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의 외계인이
왼쪽의 사람에게
무언가 주문을 걸어
최면을 거는 모습같지 않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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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돼지.
누가 보아도 돼지입니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이라는
일본 애니메이션이
떠올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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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각 작품까지
폭넓게 작업했던
미로입니다.

마요르카라는 곳은
그에게 있어서
고향이자 지상낙원같은
곳이었나봅니다.

새를 통해 표현해낸
'자유'의 의미도
무언가 깊은 생각에
잠기게 하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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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을 사랑했던 화가.

단지 곤충을 보고
'징그럽다'
날아가는 새를 보고
'피하자'
라고 생각하는
저와는 달리,

그는 자연 속 생명들을
통해서 참 많은 것을 깨닫고
그것을 바탕으로 수 많은
작품을 남겼네요.

새삼 화가의 천재성이
엿보였습니다.

같은 것도 달리 보고
깊이 보고 멀리볼 줄 아는
시각을 갖추었기에
그는 후세에도 이렇게
그의 작품들을 통해
그의 생각을 전할 수
있었던 것이겠지요.





스페인의 독창적이고
정열적인 화가
호안미로.

꿈을 그리는 화가라는
칭호에 걸맞게,
그의 작품들을
보고 있었을 때,

저는 몽환적인
꿈 속에서
저만의 세상에 빠져
자유로운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었습니다.

요즘같이 무더운날,
호안미로 특별전과 함께
나만의 꿈 속 여행을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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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미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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