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고양고양이, sns로 홍보한고양 [문화 전반]

글 입력 2016.05.01 00:38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고양이2.png
 

 
 전편 기사 쿠마몬에 이어 국내 유명한 캐릭터 고양고양이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고양시 캐릭터 고양고양이는 홍보가 잘 된 지자체 캐릭터 중 하나로 꼽힙니다. 지난 2011년부터 고양이 캐릭터와 ‘~고양’체가 인기를 끌면서 그 동안 일산으로 더 알려졌던 고양시 인지도도 덩달아 높아졌습니다. 이를 소개하는 고양시 SNS는 현재 전편 기사 쿠마몬에 이어 국내 유명한 캐릭터 고양고양이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고양시 캐릭터 고양고양이는 홍보가 잘 된 지자체 캐릭터 중 하나로 꼽힙니다. 지난 2011년부터 고양이 캐릭터와 ‘~고양’체가 인기를 끌면서 그 동안 일산으로 더 알려졌던 고양시 인지도도 덩달아 높아졌습니다. 이를 소개하는 고양시 SNS는 현재 페이스북 12만 명, 트위터 3만 명, 인스타그램 6천 명 등 총 16만여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며 전국적으로 고양시 내 재미와 감동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양시는 고양시내 일산신도시가 고양시보다 인지도가 높다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캐릭터를 창출했습니다. 고양시가 고양이와 발음이 비슷하다는 점을 살려 우연히 탄생한 캐릭터가 고양고양이입니다. 고양고양이는 페이스북 등 온라인 sns를 통해 인지도를 쌓아가 이제 온라인 뿐만 아니라 행사장의 인형 탈 이나 현수막 등 오프라인에도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고양고양시3.png
 

 
 고양시는 sns를 통해 인지도를 쌓은 만큼 sns의 주 이용자 10대 20대를 목표층으로 삼았습니다. 또 고양고양이는 고양시민에 대한 홍보나 정보들을 전달하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고양시민도 사용자로 포함됩니다. 고양고양이가 고양고양이를 고양시의 캐릭터로 수용한 시민들에게는 고양시민이라는 자부심을 심어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귀여운 외모와 빠른 트랜드 수용 그리고 유머감각이 많은 시민들을 어필했고 인기를 얻는데 성공했습니다.

 2014년 7월말에 있었던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 페스티벌’에서 대한민국 관공서로서는 최초로 명동 기업부스관으로 참여하게 되어 매우 큰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뽀로로, 라바, 타요와 어깨를 나란히 하며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게 되어 이제는 고양시민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라 대국민적으로 인지도를 확보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앞으로 고양시 브랜드홍보관 및 브랜드샵에서 적극적인 캐릭터 상품화를 통하여 고퀄리티의 팬시상품, 의류 등의 캐릭터 상품들을 본격적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온라인 뿐에서만 아니라 지 자체에서 고양고양이의 홍보와 캐릭터 상품 제작을 후원해주는 오프라인 활동의 활성화를 통해 쿠마몬처럼 지자체의 대표 캐릭터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안은재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3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