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초현실주의 미술과미학 [시각예술]

꿈에서 보는 자유로운 이미지
글 입력 2016.04.03 1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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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현실주의



초현실주의라는 말은 1917년 시인 기욤 아폴리네르에 의해  쉬르나튀랄리슴이라는 명칭을 생각했으나, 철학용어로 오해받을 것을 염려하여 초현실주의로 고쳤다고 한다.
초현실주의는 1920년대 파리문학운동에서부터 시작되었다.
후에, 앙드레 브르통이 1924년 창간한 <초현실주의 혁명>이라는 문학을 계기로 초현실주의 미학의 기초를 마련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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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리학자, 정신병자학자이자 정신분석의 창시자 지그문트 프로이드에 영향을 받은 앙드레 브르통이 ‘자기장’이라는 처음으로 자동화기술작품 (글)을 쓴다.
브루통이 초현실을 남성명사: 수수한 정신의 자동화기술(오토마티즘)을 통해 마음의 진짜기능을 표현하고자한 것이고 ,이성의 통제가 없는, 즉 생각의 받아쓰기를 자동화기술로 정의내린다.

미술에서 초현실주의의 선구자 다다이즘임을 알 수 있다.
초현실의 낯선느낌, 조합은 문학의‘시’구에서 온 것이고, 초현실의 회화에서 자주보이는 데페이즈망 기법( 관계가 없는 것의 나열)인 비윤리적, 비도덕적인 모습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익숙한 물건을 현실과 동떨어져서 가져다 놓는 기법으로 ‘마그리트’의 작품에서 많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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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 trahison des images(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 1929/마그리트





초현실은 구상적그룹추상적 그룹이 있다.

구상적그룹은 자연형태를 재현하되 실제 상황과 병치, 뒤바꾸거나, 대신하고나, 변형하는 것으로 르네 마그리트 ,달리, 폴델보가 구상그룹의 대표작가이다.
추상적그룹은 구체적형태를 참조 하지 않고 무의식에 생성되는 이미지를 참조한다.
추상그룹의 대표 작가는 미로, 마송, 탕귀 가있다.

초현실에는 3가지 범주가 있다.

1.자각하지 못한 초현실주의자(피카소, 키리코)
2.근접한 초현실 주의자(에른스트,만레이)
3. 급성장한 초현실주의자 (마송, 미로) 가 있다.

키리코는 초현실주의미술의 선구자이고 초현실에 큰영향을 주었다.
세계1차대전 동안 형이상학파를 만들었고 , 고전조각상, 과일,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스타일의 건축물을 오브제로 주로 사용했으며 시간여행, 향수에 대한 주제를 많이 했다.
<사랑의 노래>에서 조각상, 고무장갑, 초록공이 있는데 데페이즈망 인 초현실 기법이있다.오브제들이 원근법대비가 크고 상관없는 병치, 화면구성, 주제가 꿈속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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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노래/ 1914/조르조 데 키리코 





막스 에른스트 꼴라주 작업 많이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에른스트는 다다이즘에서 초현실로 옮겨 갔고, 프로타주, 꼴라주, 데칼코마니 기법을 재발견했다.
<셀레베스>코끼리나 보일러를 닮은 형상은 곡물저장 탱크사진에서 영감을 얻어 꼴라주를 이용한 기괴한 이미지를 조합한 것이다. 에른스트의 꼴라주는 오브제들 간의 조화가 초현실의 주요산물이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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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레베스/1921/에른스트





앙드레 마송은 브루통을 만나 초현실 작업을 하게되고,큐비스트 적인작업에서 자동기술법을 창안해 의식의 흐름을 시각적으로 보여주었다. 잭슨폴록추상표현주의 뿌리기 기법에 영향을 주었다.

호안 미로는스페인 출신 조각가, 도예가이고 꿈같은 형태 떠다니는 오브제를 많이 사용하는 작품을 볼 수 있다. 그는 초기에 세밀하고 사실적으로 하다가 나중에는 어린아이와 같은 라인 ( 생물학적 유동적 형태), 추상적 기호와 같은 형태가 많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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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마귀와 방랑자/1966/앙드레마송                새를 향해 돌을 던지는 사람/1926/미로


1918년부터는 미술세계에서 초현실주의를  받아들이고, 초현실 주의의 기법인, 꿈에서 볼 수 있을 법한 이미지, 오토마티즘 기법이 유행하게 되어25년부터 30년까지 초현실 주의적인 전시를 많이했다..
그러나, 30년대 이후에는 세계2차대전이 일어나게 되고, 초현실주의의 시대는 사라지지만 이후 추상표현주의와 팝아트의 영향을 주면서 그 시대의 명맥을 이어나가고 있다. 




이미지출처:google


[이경민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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