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ew] 강산이 세 번 변해도 우리는 엄마와 딸이었다, 연극 '나는 꽃이 싫다'

글 입력 2015.12.15 21:23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나는 꽃이 싫다


웹전단 분할 1.jpg

 

30년만의 모녀의 재회,
인간과 인간으로서 마주보는 두 여인의 만남



엄마: 너구나.
  딸  : 안녕하세요?
  엄마: 알아보겠니?
  딸  : 네.
  엄마: 알아보겠다. 네 아버지를 많이 닮았네.
  딸  : ...



공연사진 (4).jpg
 

30년 만의 모녀간의 재회를 ‘리얼타임’으로 바라보다

연극“나는 꽃이 싫다”는 도심의 한 호텔방이 배경이다. 호텔방은 열린 모습으로 관객에게 모든 것을 보여준다. 그곳에서 모녀는 서로에게 부재했던 30년의 시간을 뒤로하고 현재, 현실에서 재회한다. 그리고 갈등하고 화해하며 모녀의 관계에서 한 인간으로 인정해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연극은 이 모든 과정을 가장 가까운 곳에서 관객이 실시간으로 목격하게 한다. 

이 연극은 시작부터 끝까지 현재의 시간에 집중한다. 과거를 보여주거나, 미래를 보여주는 장치가 없다. 다만, 관객은 그녀들의 대화로 그녀들의 인생을 추측하게 된다. 

극작을 맡은 김수미 작가는 “인간은 누구나 선택을 통해 인생을 만들고, 그 선택이 모두에게 좋은 결과를 가져다주지는 않는다. 하지만, 좋은 선택을 했던 나쁜 선택을 했던, 모두 소중한 자신의 인생이며, 생을 마치기 전까지 인생은 규정되지 않는다.”고 말한다. 

작가는 연극“나는 꽃이 싫다”의 모녀를 통해 관객에게 “우리의 인생에 후회가 남는 부분이 있다면 남은 시간 속에서 그 후회를 고쳐나갈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다고 한다.  






엄마 (57세) 
  내겐 딸이 있다. 걸음마도 시작하기 전에 헤어졌지만 내겐 딸이 있다.
젖 한 번 물려 본 적 없지만
내겐 딸이 있다.

 딸 (31세) 
  내겐 엄마가 있다. 같이 자 본적도 같이 목욕한 적도,
일상을 나누며 추억이라 이름 붙일 것이 아무것도 없지만
내겐 엄마가 있다.



웹전단 분할 2.jpg


같은 이야기, 완전히 다른 해석의 ‘모녀’을 그려내는 두 조합의 색깔 비교 

30년 동안 만나지 않았던 엄마와 딸은 서로가 어색하다. 둘의 입장은 너무도 다르다. 엄마와 딸의 처지를 설명하는 독백은 둘의 태도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엄마 : 30년 만에 한국에 왔다. 이 땅을 떠나면서 두고 갔던 모든 것들을 찾아 볼 생각이다. 이곳에 두고 간 내 사진도 찾아야겠고, 친구도 만나야겠고, 친척들도 만날 거다. 그리고… 그 딸도 만날 거다. 
이 땅이 낯선 만큼 낯선 딸. 내 딸…

딸 : 얼마 전 아버지의 장례를 치렀다. 그리고 외삼촌이라는 분에게서 전화가 왔다. 엄마가 날 만나고 싶어 한단다. 엄마... 엄마와 나는 너무 다르다. 있는 집에 배운 것도 많고 미인이란다. 난 보잘 것 없이 자랐다. 지금은 남자와 동거중이다. 
내 인생이 이렇게 된 건 다 엄마 탓이다. 
엄마가 날 버렸기 때문이다. 






딸: 30년이나 지났어요. 전화 한 통도 힘들었어요? 편지 한 통이라도?
엄마: 기다렸다. 스스로 용서할 수 있을 때까지....



공연사진 (3).jpg
 

연극이 끝난 후, 그 다음의 이야기를 상상하지 않을 수 없다. 

    연출 오유경은 “극 속의 갈등과 화해의 과정을 통해 엄마와 딸이기 이전에 인간과 인간으로서 서로를 인정하며 마주보는 여성의 이야기를 하고 싶다.”고 말한다.  

   젊은 시절 결혼에 실패하고 자신의 삶을 찾고자 떠난 엄마와 30년이 지난 현재, 엄마와 딸이 한 호텔방에서 만나 갈등하고 화해하며 서로를 인정해가는 모습을 바라보게 되는 연극이다. 시간의 부재를 뛰어넘어 서로를 인정하는 모녀의 모습을 보면서 가슴 진한 모녀간의 질긴 인연을 느끼며, 또한 각자 여성으로서 살아온 두 다른 여성으로서의 정체성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뜨거운 눈물을 흘리며 서로를 안고 있는 모녀를 바라보면, 이다음 그들의 삶에 서로의 존재가 어떠한 영향을 끼치며 살아가게 될까라는 궁금증과 상상을 할 수 밖에 없는 긴 여운을 가지게 될 것이다. 
   


나는 꽃이 싫다

일자 : 2015년 12월 22일 (화) - 2016년 3월 13일(일)
시간 : 화,목,금 8시 / 수 4시 / 주말·공휴일 4시 (월 쉼)
장소 : 소극장 씨어터 송 (2호선 서초역 7번 출구)
제작 : 극단 그룹 動·시대
타켓가격 : 전석 30,000원

예매 : 인터파크티켓 (www.interpark.com) 1544-1555
문의 : 070-8843-0088 / 032-865-5474



웹전단 분할 3.jpg
 

기획총괄팀_임여진님.jpg
 


[임여진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3.28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